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88. HELLOWEEN - THE DARK RIDE

Category : ROCK & METAL | 2020. 8. 30. 10:59

 

 

 

188. HELLOWEEN - THE DARK RIDE : 또 다른 HELLOWEEN 사운드의 마침표

국적: 독일

그룹: HELLOWEEN

앨범명: THE DARK RIDE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2000년

레코드사: NUCLEAR BLAST

공식홈페이지: www.helloween.org

멤버리스트: Andy Deris(Vocals)   Michael Weikath(Guitars)   Roland Gropow(Guitars)

Markus Grosskopf(Bass)   Uli Kusch(Drums)

 

 

01. Beyond the Portal

02. Mr. Torture

03. All Over the Nations

04. Escalation 666

05. Mirror Mirror

06. If I Could Fly

07. Salvation

08. The Departed (Sun Is Going Down)

09. I Live for Your Pain

10. We Damn the Night

11. Immortal

12. The Dark Ride

13. The Madness of the Crowds (JAPANESE BONUS)

 

 

 

이전글 참조

3. HELLOWEEN - WALLS OF JERICHO (1집)
1. HELLOWEEN - KEEPER OF THE SEVEN KEYS PART-1 (2집)
2. HELLOWEEN - KEEPER OF THE SEVEN KEYS PART-2 (3집)
10. HELLOWEEN - LIVE IN THE UK (라이브)
6. HELLOWEEN - PINK BUBBLES GO APE (4집)
45. HELLOWEEN - THE BEST THE REST THE RARE (베스트 앨범)

66. HELLOWEEN - CHAMELEON (5집)

73. HELLOWEEN - MASTER OF THE RINGS(6집)

97. HELLOWEEN - THE TIME OF THE OATH(7집)

150. HELLOWEEN - BETTER THAN RAW(8집)

 

 

 

 

 

MELODIC POWER METAL의 기수였던 HELLOWEEN의 사운드 변화는 ANDI DERIS를 위시한 멤버 대교체 시기였던 MASTER OF THE RINGS에서는 크게 드러나지 않았지만, 이후 THE TIME OF THE OATH를 거쳐 BATTER THAN RAW에서는 HEAVY하고 날카로운 음악들이 전면적으로 포진되기 시작합니다. KEEPER 시리즈 이후 새로운 멤버를 맞이한 진정한 새로운 HELLOWEEN의 음악은 이때부터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었죠. 이후 NUCLEAR BLAST로 LABEL을 옮긴 HELLOWEEN은 2000년 8월에 9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인 THE DARK RIDE를 내게 됩니다.

 

 

결론부터 이 앨범의 사운드를 평가하자면 CHAMELEON 앨범 다음으로 기존 HELLOWEEN 사운드에서 가장 변화가 심한 앨범이 되겠습니다. 전작인 BETTER THAN RAW에서 시작된 HEAVY하면서도 날카로운 사운드는 THE DARK RIDE 앨범에서도 어김없이 드러나고 있는데, 기타 톤도 다운 튜닝된 사운드를 사용하였고 ANDI DERIS의 보컬 역시 전작을 넘어서 더욱 거친 보컬 톤을 보여줬기 때문에 기존 HELLOWEEN 사운드와 다른 무겁고 DARK한 느낌이 들었던 것입니다.

이런 사운드가 나오게 된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가장 큰 이유로는 이 앨범에서는 리더인 WEIKATH보다 다른 멤버들의 입김이 강하게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일단 12개의 트랙 중 WEIKATH가 작곡한 것은 단 2 트랙이며, ANDI DERIS가 작곡한 것은 무려 6 트랙(인트로 포함) ULI KUSCH와 ROLAND GROPOW가 나머지 2 트랙 씩 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작인 BETTER THAN RAW 때와 마찬가지로 ANDI DERIS가 엄청 나게 많은 노래들을 작곡한 것을 알 수 있는데, ANDI DERIS 곡에서도 ULI KUSCH와 ROLAND GROPOW가 풀어가는 방식에서 자신들의 입김을 강하게 드러내어 연주하였기 때문에 더더욱 THE DARK RIDE 앨범이 어둡게 느껴지는 것이었습니다. 이 앨범이 이런 식으로 일반적인 HELLOWEEN 사운드와 궤를 좀 달리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사운드의 근간은 HELLOWEEN 식 MELODIC POWER METAL이 주를 이루고 있고 거기서 음악을 풀어가는 방식만 위에서 언급한 것이 덧 입혀졌기 때문에 이 앨범이 엄청나게 이질적이어서 소위 말하는 음악적 변절이다, 이런 수준까지는 아닙니다.

CHAMELEON 앨범의 경우 HELLOWEEN식 음악 근간까지 바꾸고 새로운 요소로 완전히 무리하게 채워 넣으려다가 그런 결과를 낳은 것이었는데 이 THE DARK RIDE 앨범에서도 그랬었다면 CHAMELEON 앨범처럼 팬들에게 외면을 받고 질타를 받았을 테니까요.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런 식의 발전된 사운드는 새로운 2000년을 알리는 HELLOWEEN의 사운드로써 손색이 없고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오히려 예전 HELLOWEEN 식 사운드를 그대로 보여주는 All Over the Nations 이나 Salvation의 경우 이 앨범에서 이질적으로 느껴지고 다른 곡들과 잘 안 어울린다 생각까지 들 정도였습니다. (이 두 곡의 작곡가가 WEIKATH임 것은 노래만 들어봐도 바로 알아챌 정도입니다.)

 

 

 

이렇듯 새 시대에 맞춘 발전된 사운드를 보여준 THE DARK RIDE였고 이 앨범을 맘에 들어한 팬들도 많았지만 일부 팬들은 이렇게 DARK해진 HELLOWEEN 사운드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꽤 있었고, 뭐니 뭐니 해도 리더인 WEIKATH가 이 앨범을 싫어한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직접적이진 않았지만 Markus Grosskopf의 인터뷰를 통해 이 THE DARK RIDE 앨범은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시도를 해보자고 했고, 그렇게 다양한 시도가 이뤄졌고 그 결과 좋은 앨범이 나왔지만, 이런 식으로 누군가를 항상 신경 쓰면서 앨범을 만드는 것은 힘든 일이라고 우회적으로 이 앨범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았고, 그 이후에도 WEIAKTH는 공공연하게 이 앨범에 대해 좋게 이야기 하지 않게 됩니다. 그 결과 ULI KUSCH와 ROLAND GROPOW는 이 앨범을 끝으로 HELLOWEEN을 떠나게 되고 새로운 멤버를 맞이한 HELLOWEEN은 Rabbit Don't Come Easy라는 다소 사운드 복고적 앨범을 만들게 됩니다.

 

 

비록 이 앨범이 일종의 외도로 치부되며 ULI KUSCH와 ROLAND GROPOW가 밴드를 나가게 되었지만 이 THE DARK RIDE 앨범에서 보여준 다양한 시도들은 향후 2000년 뉴 밀레니엄 시대 때 HELLOWEEN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THE DARK RIDE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