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3. HELLOWEEN - WALLS OF JERICHO

Category : ROCK & METAL | 2007. 2. 3. 22:32

 

 
3. HELLOWEEN - WALLS OF JERICHO : 위대한 그룹 탄생을 알리는

국적: 독일
그룹: HELLOWEEN
앨범명: WALLS OF JERICHO(INCLUDE MINI LP 'HELLOWEEN' AND SINGLE 'JUDAS')
장르: MELODICAL THRASH METAL
제작년도: 1985년
레코드사: NOISE RECORDS
공식홈페이지:www.helloween.org

멤버리스트: Kai Hansen (Guitars/Vocals) Michael Weikath (Guitars)
Markus Grosskopf (Bass) Ingo Schwichtenberg (Drums)
   

01. Starlight
02. Murderer
03. Warrior
04. Victim Of Fate
05. Cry For Freedom
06. Walls Of Jericho
07. Ride The Sky
08. Reptile
09. Guardians
10. Phantoms Of Death
11. Metal Invaders
12. Gorgar
13. Heavy Metal (Is The Law)
14. How Many Tears
15. Judas
 

 

1~5 : MINI LP 'HELLOWEEN'

 

6~14: 'WALLS OF JERICHO'

 

15: SINGLE ‘JUDAS'


   

 

이전글 참조

1. HELLOWEEN - KEEPER OF THE SEVEN KEYS PART-1(2집)

2. HELLOWEEN - KEEPER OF THE SEVEN KEYS PART-2(3집)



이번에 소개 할 앨범은 HELLOWEEN의 데뷔 앨범인 'HELLOWEEN'과 첫 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인 ‘WALLS OF JERICHO' 그리고 싱글인 ’JUDAS'의 합본 앨범입니다. CD로 리마스터링 되면서 데뷔앨범이자 미니 앨범인 HELLOWEEN이 WALLS OF JERICHO에 합본되서 많이 나오더군요. 같이 합본되서 나와도 전혀 이질감이 없는 것이 두 앨범(싱글도 포함)의 성향이 거의 100% 똑같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앨범이라고 봐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지요. 이 두 앨범+ 싱글 에서는 KEEPER...때 가입한 보컬리스트인 MICHAEL KISKE가 당연히 없습니다. KAI HASEN이 보컬하고 기타를 겸임하고 있지요. (즉 4인조로 구성된 HELLOWEEN 1기 멤버입니다.)그래서 보컬도 상당히 거친 편입니다. 앨범 음악구성도 골수 THRASH METAL팬 입장에서 보면 그렇게 과격하지는 않지만 일반 사람들이 듣기에는 상당히 곤욕스러울 정도입니다.

 

 


그렇기에 이 앨범은 일반적인 THRASH METAL의 요소는 다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멜로디 요소가 여기저기 녹아있지만 KEEPER.... 시리즈의 멜로디성이나 곡 분위기를 상상하다가는 큰 코 다칠정도이지요.(제가 아는 지인은 KEEPER... 시리즈의 HELLOWEEN을 생각하고 이 앨범을 듣다가 굉장히 놀라 하더군요) 그래서 음악적인 면을 놓고 봤을 때 KEEPER...시리즈는 당연히 MELODIC POWER METAL에 속하지만 이 앨범은 분류상 THRASH METAL에 속합니다. 하지만 이 멜로디 라인이 살아있는 THRASH는 역시 데뷔때부터 여타 다른 THRASH METAL 그룹들과 차별화를 나타내는 주요요소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타 THRASH METAL 폼에서 벗어나 프로그레시브한 요소의 차용도 이 앨범 때부터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통 메틀의 어두운 부분을 극대화 시키고 스피드와 파워를 전면적으로 내세우는 여타 THRASH METAL 그룹들과 태생부터 차이가 있었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요소가 바로 이어질 대작 KEEPER...시리즈의 출현도 예고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HELLOWEEN 특유의 앨범 구성도 이때 완성되어 집니다. 짧은 인트로로 시작한다던가(WALLS OF JERICHO) 마지막 부분에 러닝 타임이 긴 대곡(HOW MANY TEARS)이 나오는 포맷도 이미 이 앨범 때부터 시작한 것입니다. (여기에는 확실히 METALLICA의 영향이 끼친거 같습니다.) KEEPER...때와 이 앨범은 나름데로 많은 차이가 있지만 특히 장르차이를 뺀 큰 특징은 바로 비장미의 차이입니다. KEEPER....때 노래들에 비해 WALLS OF JERICHO의 음악들은 치밀한 양식미와 묘한 비장감 그리고 우수감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이는 이쪽 계열, 그러니까 MELODIC POWER METAL에서 분화 되기 이전의 MELODICAL THRASH METAL에서 종종 보여지는 독일만의 특징이라고 할까요? 같은 독일 그룹인 RAGE의 초창기 앨범이나 RUNNING WILD의 초창기 앨범서도 가끔 보여지는 특징이기도 하고 그 외 여타 정통 독일 THRASH METAL 그룹에서도 종종 보이는 요소입니다. 이런 특징은 THRASH의 본고장인 미국 TRASH METAL 그룹에서는 볼 수 없는 요소입니다. 확실히 미국쪽 ROCK음악이나 METAL음악들은 조금은 단순하고 ROCK의 정통성을 우직하게 밀고나가는 편인데(물론 다 그런 건 당연히 아니지요) 유럽쪽 ROCK들은 CLASSIC 음악이 옛날부터 강하게 작용한 탓인지 그리고 70년대 유럽을 휩쓴 프로그레시브 락의 강한영향으로 인해 미국 쪽 보다 많은 실험적이고 양식미 쪽에서 꽉 찬 음악들을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런 점을 HELLOWEEN은 이 앨범에서 유감없이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합본 앨범에서 그것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곡이 WALLS OF JERICHO 앨범에서는 HOW MANY TEARS 그리고 데뷔 앨범인 HELLOWEEN에서는 VICTIM OF THE FATE와 CRY FOR THE FREEDOM에서 가장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거칠지만 묘한 우수감과 비장감이 한 데 어우러진 음악인 것이죠. 이것을 말로는 설명하기 어렵고 직접 들어봐야 아~하~~ 하고 이해하실 수 있는 대목일 듯 합니다.(제가 글 솜씨가 짧으니 더더욱 그렇겠지요) 개인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KEEPER... 시리즈 보다 이 WALLS OF JERICHO 앨범을 더 좋아합니다. 거칠고 비장감이 느껴지는 빠른 음악들이 저의 맘에 쏙 든 케이스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이 앨범을 HELLOWEEN의 여러 앨범중 가장 좋아하는 앨범이자 최고의 앨범으로 뽑습니다. 대다수 HELLOWEEN 팬 들은 역시 KEEPER... 시리즈를 단연 최고로 치지만요. 역시 골수 THRASH팬이었던지라 (지금도 그리 달라지지 않았지만) 이 앨범들을 더 높게 평가하는 듯 하군요. 개인적으로 RIDE THE SKY를 제일 좋아합니다. 현재 많은 MELODIC POWER METAL 그룹들이 있고 KEEPER... 분위기의 곡을 만드는 그룹들이 많지만 이 WALLS OF JERICHO 때 음악처럼 비장감이 넘치고 빠른 MELODIC THRASH METAL GROUP들은 없어서 개인적으로 좀 아쉽습니다. 이런 류의 음악은 이 앨범 하나로 끝나니 좀 그렇더군요. HELLOWEEN은 물론이고 다른 MELODIC POWER METAL 그룹들도 KEEPER...식의 음악을 구현하지 이런 격렬한 METAL 음악속에 숨겨진 비장감과 어떻게 들어보면 찡한 서글픔이 녹아있는 음악을 구현하는 그룹들을 여태까지 만나보지 못하였습니다.

 

 

암튼 HELLOWEEN에 있어서 THRASH METAL의 요소는 WALLS OF JERICHO로 끝나게 되고 KEEPER....식의 MELODIC POWER METAL로 진화하게 됩니다.

 

 

 

 

 

 

---------------------------------------------------------------------------------

 

 

 

WALLS OF JERICHO / RIDE THE SKY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