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232. GRAVEWORM - AS THE ANGELS REACH THE BEAUTY

Category : ROCK & METAL | 2024. 3. 23. 20:45

 

 

 

232. GRAVEWORM - AS THE ANGELS REACH THE BEAUTY : 처절하면서도 슬픈, 그리고 아름다운 BLACK METAL
국적: 이탈리아
그룹 : GRAVEWORM
앨범명 : AS THE ANGELS REACH THE BEAUTY
장르: SYMPHONIC BLACK METAL 
제작년도: 1999년
레코드사: Serenades Records
공식홈페이지: http://www.gravewormofficial.com
멤버리스트 : Stefan Fiori (Vocals)      Stefan Unterpertinger (Guitars)
Harry Klenk(Guitars)    Didi Schraffl (Bass)   Martin Innerbichler (Drums)
Sabine Mair (Keyboards)



01. A Dreaming Beauty
02. Portrait of a Deadly Nightshade
03. Ceremonial Requiem
04. Nocturnal Hymns
05. Behind the Curtain of Darkness
06. Pandemonium
07. Prophecies in Blood
08. Into the Dust of Eden
09. Graveyard of Angels



2ND WAVE BLACK METAL, 즉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BLACK METAL,은 1990년대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발달된 음악으로 비명을 지르는 듯한 스크리밍 VOCAL과 마구 난사하는 듯한 드러밍, 반복적인 트레몰로 주법이 기반이 되는 기타연주가 주를 이루고 있는 음악으로 진입장벽이 높은데다가 반기독교적 성향의 극을 달려 EXTREME METAL의 최고봉을 달리는 GENRE였습니다. 그러던 것이 세월이 지나면서 BLACK METAL도 스칸디나비아 지방 이외의 곳에서  BLACK METAL의 씨앗이 퍼지게 되고, 여러분파로 세부 GENRE로 갈리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GRAVEWORM도 이런 변화된 BLACK METAL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례의 대표적 케이스인데, 비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이탈리아 출신인데다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BLACK METAL과는 궤를 달리하기 때문입니다. 

 


1992년 북부 이탈리아 Brunico에서 결성된 GRAVEWORM은 여러 데모와 지방 TOUR를 통해 실력을 키우고 있던 중 Serenades Records와 계약하게 되고 1997년 데뷔 앨범인 When Daylight's Gone을 발매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BLACK METAL에 서정적이면서 클래식적 양식미가 돋보이는 음악을 믹스하여 굉장히 독특한 BLACK METAL을 보여주게 되죠. 하지만 아직 데뷔 앨범이라 미숙한 면모도 보이고 다소 투박한 사운드 전개로 인한 완성도가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었지만 초창기 GRAVEWORM이 가지고 있던 특징을 이미 완성했다는 데 큰 의의를 가진 앨범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후 1998년에  EP Underneath the Crescent Moon을 내놓고 나서 한결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인 GRAVEWORM은 같은 해 9월에 두 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인 As the Angels Reach the Beauty을 발매하게 됩니다.
스페인의 아티스트 Luis Royo의 그림을 앨범 재킷으로 삼아 나온 이 앨범은, 앨범 커버 아트의 분위기에 걸맞는 환상적이면서도 몽환적인, 그러면서도 처절하고도 슬픈 BLACK METAL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일반적인 BLACK METAL을 넘어 SYMPHONIC BLACK METAL이라는 큰 틀을 베이스로 하여 거기서 더더욱 나간, 음악적 외연확장을 한 것이죠. 여기에 약간의 GOTHIC METAL적 요소도 들어가 있긴 한데 이런 음악적 풍부함을 만들어내는데 있어서 키보드 사운드를 맏고 있는 여성 멤버 Sabine Mair는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GRAVEWORM의 사운드를 뒤에서 튀지 않고 묵묵하게 서포트 해주면서 음악적 아름다움을 증폭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다가 Sabine Mair는 GRAVEWORM의 거의 전곡의 작곡 크레딧에 이름을 올리고 있어 섬세하면서도 아름다운, 그러면서 처절한 음악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음악적 특징은 이미 데뷔 앨범에서 보여준 바 있지만 As the Angels Reach the Beauty에서 더더욱 발전되고 극대화 된 모습으로 다가와 아직도 GRAVEWORM의 대표작을 꼽으라면 대다수가 이 앨범을 선택할 정도로 팬들과 평론가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내는데 성공합니다. 

 

 

물론 애절한 멜로디와 화려하면서도 서정적인 멜로디 탓에 BLACK METAL 본연의 모습을 별로 보이지도 않는데 이것이 BLACK METAL이냐? 라고 반발하는 BLACK METAL CORE 팬들도 많긴 했지만, 더더욱 발전되는 BLACK METAL의 외연확장의 모습으로 본다면 결코 나쁜 것은 아닌 것이죠. 뭐든 고이면 발전이 없고 도태되는 것이니까요 

 

 


개인적인 뱀발) 예전 BLIND GUARDIAN 때도 그랬지만 앨범 재킷이 HEAVY METAL 팬들에게 앨범 구매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번 GRAVEWORM의 As the Angels Reach the Beauty의 앨범 커버 아트에서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Luis Royo의 그림을 앨범 아트로 쓴 덕에 이건 어떤 음악이지? 하고 GRAVEWORM 앨범을 구매하게 된 것이죠. ㅎㅎㅎ

 

 

 

---------------------------------------------------------------------------------

 

 

 

Nocturnal Hymns

 



지구에서 제일 가까운 것은 수성?

Category : 과학,CG,상식 | 2024. 3. 6. 12:52

 

 

 

 

1. 행성 간의 거리를 재보자

태양계의 행성 순서는 그 유명한 ‘수금지화목토천해’입니다. (명왕성은 2006년 새로 정의된 행성 기준에 따라 왜행성으로 분류되어 행성 지위 자체는 박탈 당했죠)
그 중 아직까지 생명체가 있는 행성은 우리 지구가 유일한데, 이런 지구는 태양계의 세 번째 행성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태양계 행성은? 2번째 행성인 금성? 네 번째 행성인 화성?


 i) 금성에서 지구까지의 거리는 
    두 행성의 거리가 최단거리일 때 4천만km, 멀게는 2억 5천만km

 ii) 화성에서 지구까지의 거리는 
     두 행성의 거리가 최단거리일 때 5천 460만km, 멀게는 4억 1만km

 

 

이런 거리 결과로 화성보다는 금성이 지구에 더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성이 금성보다 지구에서 더 가깝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데 이는 어떻게 된 것인가?

아니 ‘수금지화...’ 이런 행성 순서가 언제 ‘금수지화...’로 바뀐 것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행성 순서는 바뀌어지지 않았고 ‘수금지화...’ 이 순서가 맞지만 행성의 순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단순하게 일직선 순서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 모든 태양계 행성은 태양을 중심으로 타원궤도로 돌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행성의 공전주기는 제각각입니다. 그렇게 되면 가까운 행성간의 거리는 각 행성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느냐에 따라 그 거리가 달라진다는 것이죠.
다음 그림을 보면 대략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행성들의 공전궤도

 

 

TOP VIEW에서 그린 공전궤도. 이렇게 놓고 봤을 때 금성보다 수성이 지구에서 더 가까이 있음을 알수 있다

 

 

 

 

이렇게 TOP VIEW에서 본 그림에서 수성과 지구의 거리가 금성과 지구간의 거리보다 더 가까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행성간의 공전궤도에서 최단거리와 최장거리 위치에 따라 행성거리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아까 금성과 화성 중 어떤 것이 더 지구와 가깝냐고 언급할 때도 최단거리와 먼 거리 두 가지를 이야기 한 것도 다 이런 이유 때문이지요 (오오 복선)

 

 

이런 점에 착안해서 미국 앨라배마대 톰 스톡먼 등 3인의 소장 연구자들이 미국 물리학회가 발행하는 ‘Physics Today`논평과 리뷰' 코너에 최근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점원법(PCM=point-circle method)이란 새로운 수학적 방법으로 실제 두 행성의 공전궤도상 평균 거리를 계산해 보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각 행성의 공전 속도를 고려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각 행성 사이의 거리를 계산해 평균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수성이 가장 많은 시간 동안 지구와 가장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와 금성의 평균거리는 1.14AU(17000km), 지구와 수성의 평균거리는 1.04AU(15500km)였다. 수성이 평균적으로 1500km 더 가까운 거리에 있다는 계산이 나온 것이죠. 그렇기에 수성이 금성보다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이라는 이야기 나오게 된 것입니다.

이런 계산 결과는 1만년 동안에 걸친 각 행성의 궤도 공전을 시뮬레이션한 결과와도 거의 일치했는데, 이들이 공개한 시뮬레이션 동영상을 보면 궤도 공전 측정 기간 중 지구와 가장 가까운 시기의 비율은 수성이 거의 절반(45~47%)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 다음은 금성(35~36%), 화성(17~18%) 차례였다고 하네요.

즉 기준을 어떻게 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지게 되는 현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관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흥미롭긴 하지만 사람의 인지특성상 평균거리로 따지는 이 점원법은 쉽게 받아 들이기는 힘들 거 같습니다. 이런 식이면 수성은 토성, 해왕성 등 다른 모든 행성과도 가장 가까운 행성이 되기 때문이죠.

 

 

 

어쨋거나 수성의 이미지

 

 

 

 

 

2. 추가적인 뱀발(사족), 명왕성의 공전궤도

 

지금은 행성 지위에서 내려가고 왜행성이 되어 버린 명왕성의 공전궤도는 일반적인 행성과 많이 달랐습니다. 명왕성의 이심률이 굉장히 컸기 때문인데 그 때문에 명황성은 해왕성 안에 위치할 때가 있었습니다. 그 시기는 1979년부터 1999년까지.

 

 

 

 

 

 

그래서 이때의 행성의 순서는 수금지화목토천해명이 아닌 수금지화목토천명해라 해야 맞았지만 아무도 그렇게 부르지는 않고 그냥 수금지화목토천해명으로 불리었습니다.

이제는 명왕성이 행성의 지위에서 내려갔기 때문에 다 소용없는 이야기가 되었지만요 :)

 

 

 

관련글 참조

달은 지구 주위를 돌지 않는다?

비행기 같은데 배라고? WIGCRAFT

 



04. TAKAO THE KAN COLLE


 

 

 

DMM GAME "KANTAI COLLECTION (Combined Fleet Girls Collection)

TAKAO

2021. 3

 

 

 

더보기

 

1.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원래는 함대 컬렉션에서 YAMATO, KONGO, ATAGO를 3D로 만들 생각이었으나 순번이 계속 밀리고 밀리다가 흥미가 식어서 만들 기약이 없어졌었다. 그러다가 벽람항로의 ATAGO를 보고 다시 불타오르게 되어 벽람항로의 ATAGO와 TAKAO를 만들게 되었는데...

그러다보니 대구를 맞추기 위해 함대 컬렉션의 ATAGO와 TAKAO를 만들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2. 먼저 만든 것은 TAKAO. 이번에는 전형적인 일본미인 느낌을 살리는데 최우선을 두고 만들었다.

캐릭터를 만들다 보면 느낌이 비슷해지는데 그것을 막기 위해 노력했었다.

 

 

3. 사용 소프트웨어는 늘 같이 3DS MAX, SUBSTANCE PAINTER, ARNOLD RENDERER에 MUDBOX 조금.

이번 프로젝트는 아예 첨부터 UNREAL ENGINE을 쓰는 것을 생각지도 않았다. 계속 실패해서 첨부터 배제했기 때문 T^T

 

 

4. TAKAO를 만들었으니 이제 ATAGO가 나오게 되겠는데 ㅎㅎㅎ

 

TO BE CONTINUED...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