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 HELLOWEEN - BETTER THAN RAW
150. HELLOWEEN - BETTER THAN RAW : 말 그대로 날 것보다 더 거친
국적: 독일
그룹: HELLOWEEN
앨범명: BETTER THAN RAW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1998년
레코드사: CASTLE COMMUNICATION
공식홈페이지: www.helloween.org
멤버리스트: Andy Deris(Vocals) Michael Weikath(Guitars) Roland Gropow(Guitars)
Markus Grosskopf(Bass) Uli Kusch(Drums)
01. Deliberately Limited Preliminary Prelude In Z
02. Push
03. Falling Higher
04. Hey Lord!
05. Don't Spit On My Mind
06. Revelation
07. Time
08. I Can
09. A Handful Of Pain
10. Lavdate Dominvm
11. Back On The Ground
12. Midnight Sun
이전글 참조
3. HELLOWEEN - WALLS OF JERICHO(1집)
1. HELLOWEEN - KEEPER OF THE SEVEN KEYS PART-1(2집)
2. HELLOWEEN - KEEPER OF THE SEVEN KEYS PART-2(3집)
10. HELLOWEEN - LIVE IN THE UK(라이브)
6. HELLOWEEN - PINK BUBBLES GO APE(4집)
45. HELLOWEEN - THE BEST THE REST THE RARE(베스트 앨범)
66. HELLOWEEN - CHAMELEON(5집)
73. HELLOWEEN - MASTER OF THE RINGS(6집)
97. HELLOWEEN - THE TIME OF THE OATH(7집)
HELLOWEEN의 큰 축을 담당했던 KAI HANSEN의 탈퇴와 새로이 주도권을 잡은 MICHAEL KISKE의 생각이 그대로 반영된 CHAMELEON 앨범의 실패, 그로 인한 KISKE의 탈퇴(혹은 해고), 드러머인 INGO SCHWICHTENBERG의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
이로 인해 MELODIC POWER METAL의 큰 획을 그은 HELLOWEEN은 해체 직전까지 갔었지만 WEIKATH는 이에 굴하지 않고 반드시 HELLOWEEN을 재건하겠다고 의지를 다지며 새로운 멤버들을 보강하게 됩니다. 그 결과 나온 MASTER OF THE RINGS는 새로운 체제의 HELLOWEEN의 부활의 신호탄을 던진 앨범이었고(아직 미흡한 점이 많지만), THE TIME OF THE OATH는 신생 HELLOWEEN이 본격적으로 본 궤도에 올랐다는 것을 보여준 앨범이었습니다. 이 두 앨범의 성과로 인해 HELLOWEEN은 CHAMELEON 앨범의 실패를 수습할 수 있게 되었지요.
THE TIME OF THE OATH앨범이 나온 지 2년이 되는 1998년, 이들은 새 앨범인 BETTER THAN RAW를 발표하게 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BETTER THAN RAW는 신생 HELLOWEEN의 도약기를 확실하게 보여준 앨범이라 하겠습니다. 이전 MASTER OF THE RINGS앨범과 THE TIME OF THE OATH 앨범들은 밴드의 부활과 수습 및 새로운 멤버들과 융합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그들이 전성기 때 시도했던 MELODIC POWER METAL이란 틀에서 크게 벗어날 수 없었는데 비해(물론 이 앨범들이 옛날 KEEPER... 시리즈 때 음악을 답습만 하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전작인 THE TIME OF THE OATH에서는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을 도입하려는 노력이 많이 보였죠) 이 앨범에서는 그 틀을 벗어나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시도의 핵심은 바로 엄청난 POWER와 HEAVY한 공격적 사운드의 도입.
HELLOWEEN이 EUROPE 및 ASIA에서 큰 인기를 끌었지만 ROCK의 제 1시장인 북미에서 큰 힘을 쓰지 못한 이유 중 하나가 북미 팬들이 요구하는 ROCK의 큰 덕목인 HEAVY함이 부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건 HELLOWEEN의 문제만이 아닌 MELODIC POWER METAL 밴드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기도 했는데, 다양한 멜로디와 드라마틱한 전개의 POWER METAL은 북미 ROCK팬들의 정서와는 크게 부합되지 않았던 것이지요. HELLOWEEN이 그런 점을 인식한 것은 아니었겠지만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야 하는 ARTIST라면 언제나 같은 류의 음악만을 고집할 수 없는 일. 이제 본 궤도에 오른 HELLOWEEN이 었기 때문에 BETTER THAN RAW 앨범에서 기존과 다른 스펙트럼을 보여줘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던 것입니다. 그 새로운 스펙트럼이 바로 엄청난 POWER와 HEAVY한 공격적 사운드였던 것입니다.
HELLOWEEN 역대 앨범이 공통적인 특징인 PRELUDE인 Deliberately Limited Preliminary Prelude In Z 이후에 나오는 첫 번째 트랙인 Push는 이를 극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작부터 긁어대는 날카로운 기타 리프와 난타하는 드럼, 그리고 ANDI DERIS의 소리 지르는 듯한 하이 피치 보컬, 그리고 급격히 휘몰아치는 스피드의 곡은 흡사 THRASH METAL을 듣는 듯합니다. 첫 정규 스튜디오 앨범인 WALLS OF JERICHO 이후 그 동안 HELLOWEEN에서 볼 수 없는 굉장한 음의 POWER와 음악 구성인 것이죠. 이 곡 하나로 왜 앨범 명이 BETTER THAN RAW라는 것이 단 번에 이해가 갈 정도입니다.
PUSH 말고도 Don't Spit On My Mind, A Handful Of Pain에서 그동안 HELLOWEEN에서 느끼지 못한 굉장한 POWER와 날카로운 음악을 들고 나오고 있어 이 번 앨범에서 지향하는 점이 어떤 것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흡사 그 동안 이런 음악을 선 보이고 싶었는데 참고 있었다는 느낌? ‘나도 이런 거 한다면 할 수 있다’를 팬들에게 시위하고 있는 게 아닐까 할 정도입니다.
물론 전 곡이 이런 느낌을 주지는 않습니다. PUSH에 이어 뒤 이어 나오는 Falling Higher는 전형적인 HELLOWEEN 사운드니까요. 그 외 I CAN이라던가 Lavdate Dominvm 역시 기존에 들을 수 있던 HELLOWEEN 사운드로 이번 앨범에서는 새로운 시도와 기존의 곡들이 양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CHAMELEON 앨범의 실패로부터 이들이 배운 것으로, 급격한 변화는 기존 팬들의 반감만 살 뿐이라는 것을 알아챈 것입니다. 기본의 큰 틀인 POWER METAL은 유지한 채, 그 틀 안에서 최대한 시도할 수 있는 변화를 모색한 것입니다.
이런 투 트랙 전략은 바로 드러머인 ULI KUSCH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는데, 앞서 말한 날이 선 강력한 POWER의 음악 작곡가들은 바로 ULI KUSCH였기 때문이죠. (Don't Spit On My Mind의 경우는 DERIS와 GRAPOW가 작곡) 이에 반해 전통적인 HELLOWEEN 사운드를 보여주는 곡들은 WEIKATH 작곡인 것을 보면 전통유지와 새로운 시도가 멤버 성향에 의해 갈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WEIKATH라고 해서 무조건 적으로 전통적인 HELLOWEEN 사운드만 만드는 것은 아닌데 이것을 증명하는 것이 바로 마지막 트랙인 Midnight Sun입니다. 기존 HELLOWEEN 사운드에 앞서 말한 날이 선, 그리고 공격적인 POWER 리프가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노래만 들어서는 이 곡도 KUSCH가 작곡한게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인데, WEIKATH도 다른 멤버의 영향을 받아 이런 식의 곡도 만들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지요.
이렇듯 밴드가 이제 안정기에 들었고 기존의 스타일만 답습하는 게 아닌 새로운 요소를 도입하여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줬다는 것으로 BETTER THAN RAW 앨범의 의의는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요소는 이후 나오는 차기작인 THE DARK RIDE에서 화룡정점을 찍게 됩니다.
뱀발) 이 앨범부터 HELLOWEEN 로고가 소폭 변경되게 되는데, 앨범 재킷 왼쪽 하단에 있는 호박머리가 로고 중앙에 들어가게 됩니다.
개인적인 뱀발) 이런 파워풀하면서도 공격적 사운드 때문에 신생 HELLOWEEN 앨범 중 가장 좋아하는 앨범으로 이 BETTER THAN RAW를 꼽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