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39. METALLICA - RELOAD

Category : ROCK & METAL | 2016. 8. 27. 22:45

 

 

 

139. METALLICA - RELOAD : 계속되는 이들의 변화된 행보

국적: 미국

그룹: METALLICA

앨범명: LOAD

장르: THRASH METAL, HARD ROCK

제작년도: 1997년

레코드사: ELEKTRA

공식홈페이지: www.metallica.com

멤버리스트: James Hetfield (Guitars/Vocals)    Lars Ulrich (Drums)

Kirk Hammett (Guitars)    Jason Newsted (Bass)

 

 

01. Fuel

02. The Memory Remains

03. Devil's Dance

04. The Unforgiven II

05. Better Than You

06. Slither

07. Carpe Diem Baby

08. Bad Seed

09. Where The Wild Things Are

10. Prince Charming

11. Low Man's Lyric

12. Attitude

13. Fixxxer

 

 

이전글 참조

12. METALLICA - KILL'EM ALL (1집)
4. METALLICA - RIDE THE LIGHTNING (2집)
19. METALLICA - MASTER OF PUPPETS (3집)
5. METALLICA - ...AND JUSTICE FOR ALL (4집)
25. METALLICA - METALLICA (5집)

103. METALLICA - LOAD (6집)

 

 

 

 

ALTERNATIVE ROCK에 의해 HEAVY METAL이 쑥대밭이 되어가고 있는 90년대 중반, METAL계의 구원자로 FAN들의 기대를 모았던 METALLICA의 LOAD(1996) 앨범은 오히려 HEAVY METAL FAN들의 뒤통수를 치는, 변절된 음악을 선보여 많은 논란을 일으킨 앨범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이미 METAL계를 넘어 ROCK SCENE에서 정점을 찍은 METALLICA에 있어서 과거의 것들을 답습만 하는 것은 지양할 점이기 때문에 그들의 새로운 시도는 현 시점에서 볼 때는 나쁜 것만은 아니었던 것입니다. 다만 그들의 최고 상업적 성공을 거둔 셀프 타이틀 앨범 이후에 나왔다는 점과 앞서 언급한 대로 쇠락해가는 HEAVY METAL계의 구세주로 등극해주기를 원했던 FAN들의 기대와 달랐다는 점 때문에 당시엔 엄청난 논란이 있었죠. 

하지만 METALLICA의 네임밸류는 어디 간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LOAD 앨범은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그래미 상까지 받는 상업적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이런 논란이 일어난 지 1년 후인 1997년 후속작인 RELOAD 앨범이 발매됩니다.

원래 더블 앨범으로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더블 앨범의 가격은 일반 앨범보다 비싸 구매력이 떨어지므로 수익의 극대화로 분리되어 발매된 RELOAD 앨범이므로, 전작 LOAD와 음악적으로 큰 차이가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그래도 LOAD때 FAN들의 심한 반발은 알고 있던 METALLICA는 이 앨범에서 음악 비트를 좀 더 잘게 짜르고 공격적으로 연주하려는 노력을 보이려는 등의 차별요소를 좀 더 넣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LOAD 앨범 발매 때보다 상황이 좀 더 안 좋다 볼 수 있겠는데 혹시나 예전의 셀프 타이틀 앨범 때처럼 다시 돌아 갔으려나? 하는 실날같은 일부 FAN들의 기대를 깨트린데다가 LOAD 앨범과 지향점이 같고 원래 한 앨범으로 내려다 분리된 것은 알았지만 LOAD 앨범의 음악적 답습과 더불어서 전반적으로 LOAD 앨범보다 쳐진다는 느낌이 강했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한 LOAD와의 차별성의 시도는 FAN들에게 크게 어필되지 못한 것이지요. 

그래도 이 앨범에서 실망한 FAN들도 인정하는 곡은 첫 번째 트랙인 FUEL인데 역대 METALLICA 음악과 그래도 접점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NU METAL과 MODERN ROCK 요소가 적절히 조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부 FAN들의 경우엔 FUEL빼고 들을 것이 없는 앨범으로 혹평을 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평이 안 좋긴 하지만 상업적으로 멀티 플래티넘을 기록하고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그래미상까지 수상하는 듯 보란듯이 대성공을 거둔 앨범입니다. 물론 전작인 LOAD가 미국 내에서 500만장 이상을 판매한 데 비해 RELOAD는 400만장 이상으로 상업적으로도 LOAD보다 뭔가 쳐지는 느낌이 듭니다.(400만장이 쳐진다니 역시 METALLICA의 위용)

 

 

즉 종합적인 평을 하자면 시대의 흐름 때문에 LOAD와 더불어서 같이 욕먹고 있는 앨범이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 들어보면 역시 괜찮은 앨범 정도? 그러나 LOAD와 비교해 볼 때 새로운 시도는 보이지 않고 다소 늘어지는 음악이 실망인, 소위 말하는 METALLICA라는 네임밸류를 생각하면 기대치에 많이 못 미치는 앨범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래도 이 앨범은 나중에 역대 METALLICA 최악의 앨범이라 일컫어지는 후속작 덕에 많이 묻히게 됩니다. 아니 전작은 변절이란 이유 때문에 십자포화를 얻어 맏고, 이 후속작은 최악이라는 칭호 때문에 얻어 맞는 덕에 상대적으로 METALLICA 앨범 중 가장 존재감이 약한 앨범으로 기록될 듯. 

 

 

 

 

뱀발1) 두 번째 트랙인 The Memory Remains에서 나나나나나 라고 읊조리는 객원 보컬은 Marianne Faithfull입니다. METALLICA가 조르고 졸라 거절하던 Marianne Faithfull의 승락을 간신히 얻었다고 합니다.

 

 

뱀발2) RELOAD 앨범 재킷 디자인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Andres Serrano가 맡았습니다. 이번에는 자신의 오줌과 소의 피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

 

 

 

FUEL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