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4. METALLICA - RIDE THE LIGHTNING

Category : ROCK & METAL | 2007. 2. 4. 12:57


 

4. METALLICA - RIDE THE LIGHTNING : THRASH METAL의 기본 FORM의 완성

국적: 미국
그룹: METALLICA
앨범명: RIDE THE LIGHTNING
장르: THRASH METAL
제작년도: 1984년
레코드사: ELEKTRA
공식홈페이지: www.metallica.com
멤버리스트: James Hetfield (Guitars/Vocals) Lars Ulrich (Drums)
Criff Burton (Bass) Kirk Hammett (Guitars)


01. Fight Fire With Fire
02. Ride the Lightning
03. For Whom the Bell Tolls
04. Fade to Black
05. Trapped Under Ice
06. Escape
07. Creeping Death
08. The Call of Ktulu



METALLICA가 THRASH METAL계, 더 나가 ROCK계에 끼친 공과 영향은 엄청나다라는 말로도 모자랄 정도입니다. SLAYER와 함께 THRASH METAL을 탄생시킨 장본인일 뿐 아니라 THRASH METAL이란 장르가 ROCK계의 주류장르가 되게 하고 그 위상을 전세계적으로 떨치게 한 점(1980년대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수 많은 THRASH METAL 그룹에게 교과서적인 역할을 한 점, 단순 무식한 곡 구성을 넘어서 여러 가지 실험적 시도를 함으로 해서 THRASH METAL이 단순한 메틀음악이라는 편견을 날려버리게 한 점. METAL 그룹으로써 그래미 상을 받았음은 물론, 나중에 셀프 타이틀 앨범이 다이아몬드를 기록했다는 것, 정말 놀라운 일만 하는 METAL계의 수퍼그룹이죠. 제 생각에는 이미 METALLICA는 METAL과 ROCK의 영역을 넘어선 장르 자체 혹은 거대공룡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ROCK 음악사에 큰 획을 그은 엄청난 밴드입니다.

 



이번에 포스트할 METALLICA의 앨범은 통산 2번째 정규앨범인 RIDE THE LIGHTNING입니다. 전작인 KILL'EM ALL의 다소 정리되지 않은 스크리밍 창법과 곡구성이 이번 앨범부터는 제자리를 잡고 THRASH METAL의 정의가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때 전 세계 METAL 그룹들이 많이 따라했던 짧은 인트로로 시작하는 곡구성이나, METALLICA의 앨범이면 꼭 한 곡씩 들어갔던 인스트루멘털 음악(이런 요소는 전작 KILL'EM ALL에서도 보이기는 하나 완전히 자리잡았다고는 볼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METAL 그룹으로써는 드물게(특히 미국권에서) 일부 곡의 프로그레시브한 요소의 도입 등은 이 앨범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게다가 THRASH METAL의 내용면에서도 발전이 있는 앨범이었는데 바로 사형제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담은 RIDE THE LIGHTNING이란 곡을 위시해 자살문제를 다룬 FADE TO BLACK등의 곡들 때문입니다. 예전의 THRASH들은 이전 선배들(VENOM이라던가 BLACK SABBATH라던가)의 영향을 받아 과격한 내용 및 악마주의 요소등이 포함되어 있고 반사회적인 내용으로 점철되어 있었는데 이 앨범을 위시해 많은 THRASH METAL 그룹들이 그런 요소들에서 벗어나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으로 다가가게 되고 소위 말하는 락, 메틀의 역할인 카운터 컬쳐의 역할에 충실하게 됩니다. (이런 사회비판적 내용을 다룬 대표적인 THRASH METAL 그룹이 MEGADETH인데 이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MEGADETH 앨범을 다룰때 더 자세하게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암튼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해 볼때 이 앨범은 METALLICA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확립한 앨범이자 THRASH METAL의 교과서적인 앨범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조금은 논란이 될 수 있는 발언이지만 거의 THRASH METAL은 이때 거의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앨범 이후 물론 THRASH METAL은 계속적으로 발전해 나갔지만 이 앨범때 THRASH의 필수요소들이 확립되었다는 소리이죠. 이후 THRASH는 분화를 가속해 나가고 나중에 DEATH METAL이란 직계 GENRE를 낳게 하고 나중에 나오는 GRINDCORE(뭐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는 DEATH METAL과 거의 비슷한 장르로 하나로 보기도 합니다) HARDCORE라던가 INDUSTRIAL등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게됩니다.

 



이렇듯 METAL사에서 큰 역활을 한 이 앨범에서 주목해서 들을 노래는 많지만 그 중에서 백미라 할 수 있는 곡이 바로 FADE TO BLACK입니다. 지금은 칭송받는 곡이지만 당시 골수 매니아들에게서 욕을 바가지로 먹었던 곡이죠. 왜냐하면 THRASH METAL에서 조금 벗어난 음악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METAL BALLAD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운 곡인데(물론 METAL BALLAD는 아닙니다만...) 이 곡으로 ‘THRASH METAL은 단순히 때려부시고 소리외쳐대는 음악이 아닌 다양한 실험적 요소를 내포한다고 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 THRASH는 이런 것이다를 잘 보여주는 FIGHT FIRE WITH FIRE, CREEPING DEATH, RIDE THE LIGHTINING, ESCAPE등 앨범 거의 전 곡이 짜임세 있는 구성 및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고 대미를 인스트루멘털곡인 THE CALL OF KTULU 가 장식합니다. 유명한 SF 소설가인 러브 크래프트의 소설에서 모티브를 따온 이곡은 기괴하면서도 신비한 느낌을 잘 살린 대곡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데뷔작인 KILL'EM ALL에 비해 테크닉적으로나 음악적으로 비약적으로 향상된 모습으로 무장된 이 앨범은 팬들의 호응을 끌어내는데 성공, 당시 차트순위 100위에 5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해 밴드가 안정적으로 갈 수 있게 기여했을 뿐 아니라(더더욱 자신의 음악세계를 펼칠수 있는 발판이 되었죠) 그 기반이 형성되고 있던 THRASH METAL SCENE이 완전하게 자리잡게 하는데 큰 일조를 하게 됩니다. 이 앨범은 여러모로 METALLICA와 THRASH METAL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앨범이 된 것이죠.

 

 

 


개인적인 뱀발) 데뷔작 KILL'EM ALL을 제외하고 가장 격렬하고 THRASH METAL의 정의를 보여주는 이 앨범을 METALLICA의 앨범중 가장 선호하는 편입니다. METALLICA 앨범중 가장 처음 접했던 앨범이기도 하고요. (HELLOWEEN으로 메틀 입문했었는데 이 음악을 듣고 그 강렬함과 시끄러움에 놀라기도 했지요. 역시 METAL은 시끄러워~ 라고 그랬는데 금방 중독이 되더군요.) 간단하게 THRASH METAL이 뭐야? 하는 분들께 이것이 THRASH METAL이다라고 권하고 싶은 앨범입니다.


 

뱀발) 쫓겨난 멤버인 DAVE MUSTAINE의 공동작곡곡 (RIDE THE LIGHTNING과 FADE TO BLACK)도 여기에 실려 있습니다. 나중에 다룰 내용이지만 METALLICA와 MUSTAINE. 증오의 역사의 시작이지요. ^_^ (지금은 나이들어서 화해했지만)

 

                             

 

 

 

---------------------------------------------------------------------------------

 

 

 

RIDE THE LIGHTINING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