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13. MORBID ANGEL - BLESSED ARE THE SICK

Category : ROCK & METAL | 2013.12.20 20:35

 

 

 

 

 

113. MORBID ANGEL - BLESSED ARE THE SICK : 사상적 기반이 완성된 앨범

 


국적: 미국
그룹: MORBID ANGEL
앨범명: BLESSED ARE THE SICK
장르: DEATH METAL
제작년도: 1991년
레코드사: EARACHE RECORDS
공식홈페이지: http://www.morbidangel.com
멤버 리스트:  Trey Azagthoth(Guitars) David Vincent(Vocals/Bass)
Richard Burnelle(Guitars) Pete Sandoval(Drums)

 


01. Intro
02. Fall From Grace
03. Brainstorm
04. Rebel Lands
05. Doomsday Celebration
06. Day Of Suffering
07. Blessed Are The Sick/Leading The Rats
08. Thy Kingdom Come
09. Unholy Blasphemies
10. Abominations
11. Desolate Ways
12. The Ancient Ones
13. In Remembrance

 

 

이전글 참조
62. MORBID ANGEL - ALTARS OF MADNESS : DEATH METAL 전설의 시작(1집)
83. MORBID ANGEL -COVENANT : 메이저의 날개를 달고 더 크게 비상하다(3집)
95. MORBID ANGEL - LAIBACH : INDUSTRIAL 색채가 덧대인 공포 (REMIX)

82. MORBID ANGEL - DOMINATION : 암흑기에 더 빛을 발하다(4집)

111. MORBID ANGEL - ENTAGLED IN CHAOS : 라이브로 보여주는 살벌함의 미학 (라이브)

 

 

 


첫 번째 STUDIO ALBUM인 ALTARS OF MADNESS의 대성공으로 인해 단숨에 DEATH METAL을 선도하는 밴드로 급부상함과 동시에, 언더그라운드에 있던 DEATH METAL을 OBITUARY 및 FLORIDA의 TAMPA 지역 출신의 DEATH METAL 밴드와 함께 오버그라운드로의 진입을 이끌어 내어, THRASH METAL보다 더 극단의 음악을 ROCK FAN들에게 널리 알리게 된 MORBID ANGEL은 이 기세를 몰아 1991년 두 번째 STUDIO ALBUM인 BLESSED ARE THE SICK을 발표합니다.

 


MORBID ANGEL이 여태까지 DEATH METAL을 대표하는 밴드로 군림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로는 단순 과격 일변도 위주로 달리던 여타 DEATH METAL 밴드와 다른 사운드 메이킹에 있습니다. 먼저 그로테스크 하면서도 여타 DEATH METAL 밴드에서 접하기 힘든 이질적인 느낌의 사운드는 오히려 BLACK METAL에 접근한 느낌이며, 실제로 이후 BLACK METAL 밴드들에게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는 스트레이트한 성향의 METAL 사운드를 좋아하는 미국보다 유럽에서 이들이 더 인기를 끄는 이유가 되버리죠. 이런 성향은 이번 앨범인 BLESSED ARE THE SICK에서 더 극대화 되어 나타납니다. 그러고 사운드의 TECHNICAL 성향이 매우 강하다는게 또 다른 특징인데, 단순하게 달리고 때려 부시는 음악인줄 알았던 DEATH METAL에 TWIN GUITAR의 얼터네이트 피킹와 스윕 피킹의 속주와 투 베이스 드러밍의 살벌한 조화를 이루는 하이 테크닉 연주는 DEATH METAL도 이런 식의 고난이도 음악을 선보이는 GENRE임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이는 DEATH METAL의 대명사라고 일컬어지는 BRUTAL DEATH만 들어본 사람들에게 상당히 충격적으로 다가오는 특징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더해 단순히 빠른 것만 추구하는 게 아닌, 잦은 변박의 이용은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음악의 다양성을 제공해주고 있으며, 이들의 전매특허인 KEYBOARD와 건반악기의 사용은 이런 분위기를 더욱 더 배가 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이 앨범이 MORBID ANGEL의 DISCOGRAPHY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MORBID ANGEL의 사상체계를 어느 정도 정립했기 때문입니다.
원래 MORBID ANGEL의 LYRIC THEME는 SATANISM과 오컬트, 그리고 ANTI-CHRIST에 맞춰져 있었으나 이 앨범부터 고대 수메르 신화나 여타 다른 나라의 유명 고대 신화, 크툴루 신화 및 그리고 로마 제국 시대의 THEME등으로 그 범위가 넓어지기 시작합니다. 이는 리더인 TREY AZAGTHOTH의 관심사가 이쪽에 초점을 맞춘 결과로, 이 또한 여타 DEATH METAL 밴드와 궤를 달리하게 됩니다. (후에 이런 요소가 극명히 떠오르고 다룬 앨범이 6집인 FORMULAS FATAL TO THE FLESH앨범입니다.)

그렇다고 이 앨범이 무조건 칭송만 받기에는 문제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었는데 1집인 ALTARS OF MADNESS와 마찬가지로 조악한 녹음 수준은 여러모로 아쉬움을 주고 있으며 (주1), 이런 BLACK METAL적 요소에 환영한 팬들도 많았지만 전작의 느낌에 상쇄되어 싫어하는 팬들도 (ALTARS OF MADNESS 광팬들) 꽤 있었습니다. 거기다가 후반부로 갈수록 밀도가 떨어지는 듯한 곡 구성 또한 아쉬움을 주고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여타 DEATH METAL 밴드들과 차별되는 전략과 음악으로 인해 이들의 최고작이라 일컫어지는 ALTARS OF MADNESS에 이어 상업적으로도 연달아 성공하게 되고 (주2), DEATH METAL MOVEMENT를 이끄는 선구자 밴드로써도 그 위치를 확고하게 하게 됩니다.
거기다가 더불어 DEATH METAL이 상업적으로도 이용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WARNER RECORDS는 이들이 소속된 EARACHE RECORDS와 계약을 맺는데, 미국 내에서는 WARNER 산하의 GIANT RECORDS가 발매하고, 그 외 지역에서는 EARACHE RECORDS가 발매하는 내용의 계약입니다. 이로써 DEATH METAL의 오버그라운드화는 더더욱 가속되게 되었고 MORBID ANGEL의 상업적 전성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것과 별도로 WARNER와 계약 전, 기타리스트인 Richard Burnelle이 일신상의 이유로 밴드를 탈퇴하게 되는데, 이는 이후 MORBID ANGEL의 고질병인 멤버의 불안정화의 시발점이 되기도 합니다.

 

 

 


주1) 2009년 REISSUE 되었습니다. DIGIPACK에 DUAL DISC 구성으로 1시간짜리 다큐멘터리 DVD가 포함.

 

주2) 최고작은 ALTARS OF MADNESS로 꼽는 팬들은 많지만 첫 FULL LENGTH STUDIO 앨범이라 상업적으로 차트에 들지는 못하였습니다. 그에 비해 BLESSED ARE THE SICK은 IFPI Greece charts에서 26위, 네덜란드의 MegaCharts에서 81위를 기록합니다. 


뱀발1) BLESSED ARE THE SICK에 쓰인 표지는 Jean Delville의 ‘Les Trésors de Satan’ 의 그림입니다.

 

뱀발2) 나중에 해당 앨범 REVIEW때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0집이라 할 수 있는 Abominations of Desolation 앨범의 곡들이 이 BLESSED ARE THE SICK에 많이 실렸는데, 8, 9, 10, 12번 트랙이 원래 Abominations of Desolation에 있던 곡을 재녹음해서 실은 것입니다.  

 

 

 


 

                        

MUSIC CLICK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