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89. MEGADETH - YOUTHANASIA

Category : ROCK & METAL | 2009. 2. 10. 18:06


89. MEGADETH - YOUTHANASIA : 이전의 모습과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 그 신호탄

국적: 미국
그룹: MEGADETH
앨범명: YOUTHANASIA
장르: THRASH METAL
제작년도: 1994년
레코드사: CAPITOL RECORDS
공식홈페이지: www.megadeth.com
멤버리스트: Dave Mustaine (vocals, guitars)    Dave Ellefson (bass)
Marty Friedman (guitars)    Nick Menza (drums)


1. Reckoning Day
2. Train Of Consequences
3. Addicted to Chaos
4. A Tout Le Monde
5. Elysian Fields
6. The Killing Road
7. Blood Of Heroes
8. Family Tree
9. Youthanasia
10. I Thought I Knew It All
11. Black Curtains
12. Victory
13. Crown of Worms (KOREA ONLY)



이전글참조
74. MEGADETH - KILLING MY BUSINESS.... AND BUSINESS IS GOOD! (1집)
41. MEGADETH - PEACE SELLS... BUT WHO'S BUYING? (2집)
16. MEGADETH - RUST IN PEACE (4집)
70. MEGADETH - COUTDOWN TO EXTINCTION (5집)





METALLICA와 함께 THRASH METAL SCENE을 주도했던 MEGADETH의 최대전성기이자 사운드가 안정화 됐던 시기는 Marty Friedman과 Nick Menza가 재직했던 1990년대(RUST IN PEACE)와 1992년(COUNTDOWN TO EXTINCTION)으로 보통 보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 MEGADETH의 INTELLECTUAL THRASH SOUND는 정점을 찍고 있던 시기로써 어느 곡하나 설렁설렁 쉽게 넘어가는 것 없이,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치밀하면서도 날카로운, 청자의 폐부를 찌르는 공격적 기타리프, 그리고 그를 서포트 하는 베이스와 드럼라인이 향연은 서슬퍼런 분노의 분출이 어우러진 고난이도 MEGADETH 연주의 극단을 보여줬습니다. 이런 MEGADETH의 실력과 더불어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초는 HEAVY METAL BAND에 있어서 우호적인 시기로써 이들의 앨범이 빌보드 앨범차트의 상위에 랭크되는데(RUST IN PEACE 29위, COUNTDOWN TO EXTINCTION 2위) 아무런 제약도 없었던, 음악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황금의 시대였던 것이죠.
그러나 권불십년, 화무십일홍의 법칙은 MEGADETH를 비켜갈 수 없었습니다. 이들에게도 서서히 시련의 그림자가 드리우게 되는데, 그 시작은 리더인 DAVE MUSTAINE의 약물문제로 시작되었습니다.
초창기 밴드를 결성할 때부터 이미 알콜중독과 약물을 하고 있던 DAVE MUSTAINE은 이후 밴드가 성장하고 METAL SCENE을 호령하게 되자 이를 끊고 음악에 매진하였으나 약물의 유혹은 단번에 떨쳐내기 어려운 것으로서 다시 이에 손대게 됩니다. 상황은 심각하게 돌아가게 되는데, 93년 8월 TEXAS에서 가진 AEROSMITH와의 공연 때 도중하차하게 되며, 이후 공식석상에 모습을 나타낼 수 없게 됩니다. 이들이 공식석상에서 모습을 잠시 나타내지 않았을 때, 공교롭게도 ROCK SCENE의 주도권은 HEAVY METAL에서 ALTERNATIVE ROCK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런 시대의 조류에 수많은 HEAVY METAL BAND들이 무너지게 되고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는 대 변혁이 일어나게 됩니다. MUSTAINE의 고장으로 잠수를 타고 있는 MEGADETH도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말들이 꽤나 돌기도 했는데 다행히도 MUSTAINE은 약물에 대해 벗어나기 시작했고 다른 MEMBER들과 유대관계는 더욱 강화되어 서로간의 신뢰를 강화시키는 전화위복의 기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신뢰의 관계는 음악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극명히 드러났는데 MUSTAINE이 호령하는 독불장군 식에서 벗어나 MEMBER들 간의 의견을 주고받고 서로간의 의견 일치를 본 곡만 선정하여 앨범에 수록한 것입니다. 이렇게 돼서 1994년에 나온 앨범이 바로 여태까지 나온 MEGADETH의 앨범에서 가장 이질적이라 할 수 있는(물론 그 이후 더 이질적인 앨범이 나오게 되지만) 변화의 시발점인 YOUTHANASIA입니다.




이 앨범을 CD PLAYER에 걸면 첫 번째 트랙인 Reckoning Day 부터 SPEED의 감소와 눈에 띄게 사라진 공격성이 제일 먼저 감지됩니다. 기타리프가 많이 유해지면서 심지어 MELODIC해졌는데, 이로 인해 음악이 전반적으로 느긋해 지고 여유롭다라는 느낌이 듭니다. 거기다가 이들의 전매특허인 냉철하면서도 CYNICAL한 가사 내용도 순화되고 그에 따라 사회에 대한 분노의 폭발 역시 감소되게 됩니다. 이는 비단 Reckoning Day뿐 아니라 앨범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으로써 그나마 옛날의 냉철하면서도 CYNICAL한 공격성을 느낄 수 있는 곡은 타이틀 곡인 YOUTHANASIA의 중후반 파트와 12번째 트랙인 VICTORY정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과거 이들의 INTELLECTUAL THRASH를 즐겨 들었던 이들이라면 어라???? 라는 의문을 들 수 있을 정도로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그럼 왜 이렇게 사운드 적으로 이들은 변하게 되었을까? 의외로 답은 간단합니다. 이들도 사운드 적으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 도달했기 때문이지요. 한 밴드가 결성해서 주구장창 비슷한 성향의 사운드만 양산해서는 롱런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각 밴드마다 보통 결성 후 5집 내지 6집 정도에 그런 변화를 시도하게 됩니다. (물론 꼭 그런 건 아닙니다) 이 YOUTHANASIA 앨범이 딱 그 정도 시기였던 것입니다. 이 정도 시기에 음악 성향이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이유는 젊은 혈기가 어느 정도 정돈되고 패기 보다는 노련미가 생기는 시점이기 때문이죠. 언제까지 젊은 혈기와 분노로 사운드를 이끌어가고 수용하는데 밴드나 팬이나 한계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약물사건으로 자신을 다시 뒤돌아 볼 기회가 생긴 MUSTAINE에 있어 이런 CYNICAL함과 분노가 많이 감소한 탓도 무시못할 것입니다. 그동안 문제를 일으키던 젊은 청년이 중년이 되면서 유해지는 것과 같은 이치이지요.
거기다가 앞서 말했듯이 이 YOUTHANASIA 앨범부터 MUSTAINE 주도의 독주에서 벗어나 MEMBER들 간의 의견을 주고받고 공통 일치된 음악만 수용하기 시작했는데 여기서 Marty Friedman과 Nick Menza의 입김이 사운드에 크게 반영된 결과도 무시 못합니다.(이게 극을 달해서 사운드가 아주 애매해지게 된 앨범이 이후의 RISK 앨범이죠) 거기다가 THRASH METAL이 하락기에 접어든 90년대 중반의 시대적 특징까지....

즉 YOUTHANASIA 앨범의 음악적 변화는 이 모든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나온 결과인 것입니다. (실은 이런 변화의 조짐은 이미 전작인 COUNTDOWN TO EXTINCTION부터 감지된 결과기도 합니다.)




당연히 골수팬들은 이에 대해 큰 불만은 표시하게 되었지만 전반적으로 MEGADETH의 이런 변화된 모습은 일반 음악팬들에게는 먹히게 되어 빌보드 앨범차트 4위에 플래티넘을 기록하게 돼 상업적으로 성공하게 됩니다. 상업적인 성공 앞에서 골수팬들의 불만은 언제나 그렇듯이 메아리로 끝날 수 밖에 없는 법이지요. 그러나 MEGADETH사운드 변화의 본격적 시작을 알린 YOUTHANASIA 이후 앨범에서 어정쩡한 사운드의 양산이 지속되어 MEGADETH가 해체위기까지 몰리게 된 암흑기의 원점이 또한 YOUTHANASIA 앨범인 것을 놓고 볼 때 상업적으로 성공했다 하더라도, 골수팬들의 우려가 마냥 공허한 메아리 및 단순한 불만으로 치부할 수 없다 할 수 있겠습니다.





뱀발1) YOUTHANASIA는 사전에 없는 말로 안락사를 뜻하는 EUTHANASIA의 철자를 바꿔 표현한 말입니다.


뱀발2) 한국판 YOUTHANASIA에는 한국팬들을 위해 보너스 트랙으로 Crown of Worms과 MEGADETH MEMBER들의 육성 메시지가 실려 있습니다. MEGADETH 팬들에게는 엄청난 선물과 동시에 COLLECTOR'S ITEM으로도 그 가치가 매우 높다 할 수 있겠습니다(만 이후 리마스터판이나 일본판이 더 잘나오는 바람에 (보너스 트랙도 더 많음) 상대적으로 아쉽기도 한 앨범이기도 합니다.)

 

 

 

---------------------------------------------------------------------------------

 

 

 

RECKONING DAY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