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6. MEGADETH - RUST IN PEACE

Category : ROCK & METAL | 2007. 2. 15. 16:22




16. MEGADETH - RUST IN PEACE : 최고로 불리는 이들의 명반

국적: 미국
그룹: MEGADETH
앨범명: RUST IN PEACE
장르: THRASH METAL
제작년도: 1990년
레코드사: CAPITOL RECORDS
공식홈페이지: www.megadeth.com
멤버리스트: Dave Mustaine (vocals, guitars) , Dave Ellefson (bass)
Marty Friedman (guitars) , Nick Menza (drums)



01. Holy Wars...The Punishment Due
02. Hangar 18
03. Take No Prisoners
04. Five Magics
05. Poison Was The Cure
06. Lucretia
07. Tornado Of Souls
08. Dawn Patrol
09. Rust In Peace...Polaris

 

 

 


술에 취해 자고 있던 DAVE MUSTAINE을 누군가 깨웠다. 아직 술과 잠에 취해 정신을 제대로 못차리고 있던 DAVE에게 JAMES HEFIELD는 이렇게 이야기 한다. “비행기 표는 예약해 뒀으니 한 시간내에 짐을 싸서 여기를 떠나라!”


대그룹인 METALLICA에서 리드기타를 맡았던 DAVE MUSTAINE이 해고되는 순간이며 THRASH METAL에서 이름을 날리던 METALLICA와 MEGADETH라는 그룹이 앙숙이 되는 기념적?인 순간입니다.

METAL팬들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다시 한 번 썰을 풀자면 MEGADETH의 리더이자 리드보컬 및 기타리스트인 DAVE MUSTAINE은 METALLICA의 기타리스트였으며 거기서 여러 곡을 작곡하고 활동했으며 초창기 METALLICA 사운드 확립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일개 평 멤버였지만 DAVE MUSTAINE의 능력과 카리스마는 너무 커서 METALLICA라는 그룹에서 일개 평 멤버로 있기에는 무리였다고 해야 할까요? 아님 너무 독선적이라고 해야 할까요?(DAVE MUSTAINE의 카리스마와 독선적인 성격은 METAL계에서도 유명하죠) 여러모로 METALLICA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던 MUSTAINE이지만 다른 멤버와 융합면에서는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습니다.
특히 같은 기타리스트였자 팀의 보컬리스트로써 프론트를 차지고 하고 있던 JAMES 하고 마찰을 많이 일으켰었는데, 공연시 서로 무대중심을 차지하려고 안간힘을 썼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는 JAMES가 무대의 중심에 서서 노래하고 기타를 쳐야 정상인데 DAVE가 이를 묵인할 수 없었고 자신이 중심에 서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이것이 처음에는 무대에서 벌어지는 순수한 음악적 열정이었는데 이게 가면 갈수록 과열되버리게 되고 이것이 멤버간의 갈등으로 표출되기 시작한 것이 문제였죠. 그러다가 KILL'EM ALL 앨범이 발매되기 몇 달전 문제가 터저버립니다. 1983년 밴드는 새 스폰서인 JHONNY Z의 도움으로 트럭을 임대해서 미국을 횡단하면서 연주하고 곡을 만들고 그랬는데, 와밍오하이오주를 지나다가 그만 교통사고가 나서 트럭은 도랑에 빠지게 됩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악기등의 기자재들의 파손정도가 심각해서, 암만해도 어려웠던 밴드의 재정적인 상황에 결정타를 가하게 됩니다.(지금은 음반 판매량이 다아아몬드까지 기록하는 그들도 이런 어려운 시절이.... ^-^) 그런데 이 사고의 원인이 DAVE MUSTAINE의 음주운전에 있었으므로 나머지 밴드 멤버들은 골치덩어리였던 DAVE MUSTAINE을 이번기회에 해고하기로 결정하게 됩니다.

결국 이렇게 밴드를 나오게 된 MUSTAINE은 오히려 잘된 일이라 생각하고 타도 METALLICA를 외치며 자신만의 밴드를 조직하게 됩니다. 그것이 THRASH METAL사에 한 획을 그어버린 THRASH METAL BIG 4 그룹중 하나인 MEGADETH입니다.

 

 



MEGADETH라는 그룹명은 원래 'megadeath : n U 백만 명의 죽음, 메가데스(핵전쟁에서의 한 단위로 쓰임); 대량사' 라는 단어에서부터 왔는데 이 단어를 그대로 쓰면 무지막지한 사운드를 분출하는 언더그라운드 메틀 밴드로 사람들이 오해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DEATH에서 A자를 빼서 MEGADETH로 쓰기로 했답니다. (제가 볼땐 거기서 거기로 밖에 안보이지만요 ^-^)
암튼 DAVE MUSTAINE은 공동창립자인 베이시스트인 DAVE ELLEFSON과 함께 밴드를 함께할 멤버를 모으며 라이브 활동으로 근근히 활동하다가 이들의 데모테잎의 좋은 반응으로 인해 COMBAT 레코드와 계약하게 되고 세컨드 기타리스트에 CHRIS POLAND 드러머의 GAR SAMUELSON을 맞아 들여 1985년에 대망의 데뷔 앨범인 Killing Is My Business And Business is good'을 발매하게 됩니다.
데뷔앨범의 호응으로 인해 이들은 두 번재 앨범부터 메이저 레이블인 CAPITOL 레코드를 통해 앨범을 내게 되고 이들의 실력은 인정받아 승승장구 하게 되 어느순간부터인가 타도대상인 METALLICA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며 THRASH METAL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러나 DAVE MUSTAINE의 독선적인 성격은 이 두 멤버의 탈퇴로 이어지게 되고 그리하여 한동안 MEGADETH의 라인업은 안정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거기다가 MUSTAINE의 알콜중독설 및 팀의 해체설 까지 나돌아 상당히 밴드로써는 곤란한 지경까지 가게 되죠.
그러다가 드러머인 NICK MENZA의 가입과 CACOPHONY출신의 수퍼 기타리스트인 MARTY FRIEDMAN의 가입으로 인해 라인업의 안정은 가져옴과 동시에 이들 멤버들의 실력이 한데 묶여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되어 결국 1990년 이들의 최고의 명반으로 불리는 RUST IN PEACE를 발매하게 됩니다.
HEAVY METAL 밴드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각 멤버들의 역량이 최고조에 오르고 또한 다른 멤버들과 융합이 유난히 잘되는 때가 있습니다. 즉 최고의 전성기 멤버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그것인데 개인적으로, 그리고 다른 여타 팬들이 인정하는 이들 MEGADETH의 최고 전성기때 멤버는 바로 정규 4집 앨범인 RUST IN PEACE때의 멤버들입니다. 이 4인조 진용은 4집인 RUST IN PEACE때부터 9집인 RISK때 까지 이어지며 MEGADETH의 황금기를 이끌어 갑니다.

 

 


MEGADETH가 THRASH BIG 4로 불리우고 THRASH METAL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이들의 첫 번째 이들의 엄청난 연주실력입니다. 다른 THRASH METAL 밴드들의 연주 실력도 대단하지만 MEGADETH의 연주들을 들어보면 가히 기가 막히다라라는 표현에 걸맞는 무시무시한 기타리프와 솔로들의 향연이 벌어집니다. 이들의 연주들은 함부로 카피해서 연주하기 힘들기로 정평이 나있죠. 특히 Cacophony 출신의 수퍼 기타리스트인 MARTY FRIEDMAN의 가입으로 그 사운드적 복잡함과 치밀함은 절정을 이루게 되는데요, 독선적이기로 그리고 그가 기타를 연주할 때 그 어떤 기타리스트들도 거기에 맞대응하기 거부하고 넌 그냥 내 연주를 서포트해라 식으로 유명한 DAVE MUSTAINE도 MARTY FRIEDMAN의 연주실력을 인정하게 되고 기타 솔로에 대해서 서서히 손을 놓고 MARTY FRIEDMAN에게 점점 그 권한을 넘겨주게 됩니다. 이는 MARTY FRIEDMAN의 DAVE MUSTAINE의 성격에 거스르지 않고 묵묵히 따르는 착한 성격?이 한 몫을 했다고 합니다. 독불장군인 DAVE MUSTAINE도 자신의 말을 거스르지 않고 묵묵히 따르는 수퍼 기타리스트의 행동과 그의 실력을 인정하게 되서 서서히 기타파트의 전권을 독점하지 않고 서서히 FRIEDMAN에게도 이양하게 된 것이죠. 그렇게 되서 굉장히 신경질적이고 긴장감이 높은 DAVE MUSTAINE의 기타리프와 그런 기타리프 중간중간에 나오는 MARTY FRIEDMAN의 하이테크닉 솔로 파트는 MEGADETH의 음악이 높은 평가를 받게 하는 일등공신이 되버립니다.
두 번째 Intellectual THRASH METAL로 불리우는 이들의 시니컬한 가사에 담긴 메시지에 있습니다. 이들이 나타나기 전 까지의 THRASH METAL은 반사회적인 내용으로 도배된 메시지와 가사밖에 없었는데 MEGADETH는 이런 THRASH METAL계에 일침을 가하며 THRASH METAL을 통한 사회고발적이고 냉소적인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내세우게 됩니다. 이로 인해 THRASH METAL은 사회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노래하는 카운터 컬쳐의 역할을 확실하게 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 THRASH METAL은 확실하게 언더그라운드에서 오버그라운드로 부상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들의 최고 명반으로 일컫어지는 RUST IN PEACE는 이런 MEGADETH의 사운드와 철학이 그리고 멤버들간의 조화가 가장 잘 승화되어 나타난 앨범입니다. 여기 실린 어느 곡하나 시니컬하지 않고 쉽게 넘어가는 곡이 없이 한치 오차 없는 치밀한 기타리프와 그를 서포트 하는 베이스와 드럼라인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7번 트랙인 Tornado Of Souls를 가장 좋아하는데 거기서 나오는 기타리프와 중간 이후에 나오는 기타솔로는 가히 죽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정말 멋있습니다. 이런 앨범이 팬들로부터 엄청난 지지를 받는 것은 물론 명반의 대열에 오르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기도 합니다. 이 앨범은 상업적으로나 팬 그리고 평론가들로부터 엄청난 지지를 받게 됩니다. 이런 이들의 에너지는 RUST IN PEACE와 쌍벽을 이루는 다음작인 Countdown to Extinction 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대성공으로 인해 DAVE MUSTAINE이 염원했던 METALLICA 타도가 눈앞에 보이기도 했지만 결국 대중적으로 MEGADETH는 METALLICA를 뛰어넘지 못하게 되죠.


 


 

 

뱀발) 모두가 인정하는 MEGADETH의 앨범이긴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이 앨범보다는 이들의 2집인 ‘Peace Sells...But Who's Buying?' 가 더 맘에 들더군요. 골수 THRASH METAL분자였던지라 사운드적으로 더더욱 공격적인 2집이 더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죠.

 


뱀발2) 뮤직비디오로도 제작되었던 2번째 트랙인 HANGAR 18(유명한 로스웰 사건에 대해 다룬 곡)은 팬들로부터 이 앨범에서 가장 큰 지지를 받았던 곡입니다. 그러나 미 정부를 무자기 하게 씹는 냉소적인 내용으로 인하여 한때 뮤직비디오 방영 금지까지 받기도 했습니다.

 

 

 

 

---------------------------------------------------------------------------------

 

 

TORNADO OF SOULS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