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70. MEGADETH - COUNTDOWN TO EXTINCTION

Category : ROCK & METAL | 2007. 3. 5. 17:54





70. MEGADETH - COUNTDOWN TO EXTINCTION : 중반기 MEGADETH의 또 다른 역작과 변화의 시작
국적: 미국
그룹: MEGADETH
앨범명: COUNTDOWN TO DISTINCTION
장르: THRASH METAL
제작년도: 1992년
레코드사: CAPITOL RECORDS
공식홈페이지: www.megadeth.com
멤버리스트: Dave Mustaine (vocals, guitars)    Dave Ellefson (bass)
Marty Friedman (guitars)    Nick Menza (drums)



01. Skin O' My Teeth
02. Symphony Of Destruction
03. Architecture Of Aggression
04. Foreclosure Of A Dream
05. Sweating Bullets
06. This Was My Life
07. Countdown To Extinction
08. High Speed Dirt
09. Psychotron
10. Captive Honour
11. Ashes In Your Mouth



이전글 참조
41. MEGADETH - PEACE SELLS... BUT WHO'S BUYING? (2집)
16. MEGADETH - RUST IN PEACE (4집)




Mustaine, Ellefson, Friedman, Menza로 구성된 MEGADETH의 라인업은 MEGADETH 역사상 가장 안정된 멤버구성을 보여줬으며 그 시너지 효과로 인해 가장 큰 상업적인 성공을 거둔 시기이기도 합니다. 소위 말하는 MEGADETH의 황금기가 그것인데, 그 황금기의 시발점은 이들 멤버로 구성되고 나서 처음으로 나온 4번째 정규 앨범인 RUST IN PEACE(90)로써 여태까지도 MEGADETH의 팬들로부터 최고의 MEGADETH의 앨범으로 손꼽히는 명반이자 MEGADETH의 공격적이면서도 예리한, 그리고 그 특유의 냉소적인 사운드의 최정점이라 할 수 있는 앨범이었지요. 이 RUST IN PEACE 앨범은 단순히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것만이 아니라 MEGADETH로 하여금 METAL계에서만 인정받던 이들을 그 범주를 넘어서 MAJOR BAND로 각인시키게 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그 이후의 앨범들이 계속해서 빌보드에서 상업적 성공을 거두게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지요.
암튼 MEGADETH는 이 여세를 몰아 명 프로듀서 MAX NORMAN을 맞이하여 2년간의 준비기간을 걸쳐 COUNTDOWN TO EXTINCTION을 발표합니다. 이 앨범 역시 전작과 더불어 MEGADETH의 사운드의 정점을 이룬 앨범으로 평가받음과 동시에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빌보드 앨범차트 2위와 멀티 플래티넘 획득, 더 이상 말이 필요없을 정도이지요. (판매 수는 전작인 RUST IN PEACE를 뛰어 넘었습니다.)


그러나 앞서 RUST IN PEACE 앨범이 공격적이면서도 예리한, 그리고 그 특유의 냉소적인 사운드의 최정점이라고 언급했었는데 이 말은 뒤집어 이야기 해보면 그 이후 앨범들은 이 RUST IN PEACE 앨범만큼의 냉소적인 면이라던가 예리한 MEGADETH식의 음악적 날카로운 THRASH적 면모가 다소 떨어진다는 소리기도 합니다. 확실히 이 COUNTDOWN TO EXTINCTION앨범은 RUST IN PEACE나 그 이전 앨범들과 비교해 봤을 때 비해 휘몰아 치는 기타리프와 솔로를 지향하기 보다는 미드톤의, 전반적으로 다소 느긋해진 풍모를 보여주고 있는데다가 THRASH에서만 안주하려 하지 않는 듯한 느낌이 드는 징조가 보이기 시작하는데, 자세히 말하자면 전에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운 THRASH METAL에서 다소 스트레이트 하면서 간결한, 그러면서도 헤비감이 좀 더 강조된 HARD ROCK적인 필치가 느껴지고 있습니다. 대신에 전작에 비해 정밀하면서도 고도의 계산된 리프와 좀 더 유연해지고 세련되진 느낌이 강하게 들고 있지요. 이런 점 때문에 이 앨범은 MEGADETH 팬들로부터 명반으로 인식을 받았지만 좀 더 원초적이고 복잡한 테크니컬 THRASH METAL을 좋아하는 골수팬들에게는 RUST IN PEACE에 비해 다소 평이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사운드 적으로는 전작인 RUST IN PEACE보다는 THRASH METAL의 본연적인 공격적인 사운드는 떨어지지만 대신 더욱 고도화된 주제의식과 의식세계를 다루고 있고 MEGADETH가 이제는 THRASH METAL 요소의 다양화를 시도 음악적 폭을 넓히고 있는, 또 다른 형식의 MEGADETH의 핵심적 앨범이라고 봅니다. 계산적이고 치밀한 헤비함. 이렇게 이 앨범을 평가할 수 있을 거 같군요.
이렇게 음악적으로 전작과 다른 접근방법을 보여주게 된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하나는 MEGADETH가 이제 THRASH METAL안에서 안주하기에는 너무 커져버린 탓인데, ROCK계를 넘어 미 음악계의 거목이 된 이들의 위상에 걸맞는 긍정적인 변화를 시도한 것이죠. 두번째 이유는 밴드 내부적으로는 리더인 DAVE MUSTAINE의 독불장군 체제에서 서서히 멤버들의 참여도가 높아진데 기인한 것입니다. 이는 전작인 RUST IN PEACE에서 이미 기타솔로 파트를 혼자 독식하지 않고 MARTY FRIEDMAN에게도 넘겨주기 시작하면서 그의 독불장군 체제가 조금씩 깨지고 있었음을 보여줬는데 이제는 거기에 더해 COUNTDOWN TO EXTINCTION앨범에서는 몇몇 곡들에서는 멤버들의 작곡에 참여하는 비중이 커지기 시작한 것이죠. 이는 이제 MEGADETH가 DAVE MUSTAINE만의 밴드가 아닌 MEGADETH 전체 멤버들의 밴드가 되어가고 있다는 긍정적인 변화의 결과인 셈입니다. 그러나 이런 긍정적인 변화의 결과로 멤버들의 발언권들이 점점 커지게 된 것은 좋았는데 이것이 나중에는 너무 지나치게 되서 DAVE MUSTAINE 보다는 다른 멤버들, 그러니까 MARTY FRIEDMAN이나 NICK MENZA가 하고 싶어하는 음악적 요구와 그에 대한 발언권이 커져, MEGADETH의 후반기 앨범들은 기존의 MEGADETH의 음악적 IDENTITY와 많이 달라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고, 그로인해 THRASH METAL팬들로부터 METALLICA에 이어 MEGADETH도 변절했다고 질타를 당하게 되기까지 합니다.


즉 이 앨범은 MEGADETH의 음악의 변화가 시작된 앨범이며 이후 음악적 폭이 크게 변하는 단초를 제공하는 앨범이게 됩니다. 이런 음악적 변화의 모습은 이 다음 작 YOUTHANASIA에서 더욱 더 노골적으로 나타나게 되고 후에 MARTY FRIEDMAN과 NICK MENZA가 탈퇴할 때까지 그 변화의 폭은 점점 커져갔으니 말이지요.




뱀발) 타도 METALLICA를 외치며 열심히 음악을 연주하고 활동한 MEGADETH지만 결국 상업적인 면만을 놓고 볼 때 그 목표는 결코 실행되지 못하였지요. 이 앨범이 빌보드 2위를 차지하긴 했지만 1991년 METALLICA는 셀프 타이틀 앨범으로 빌보드 앨범 차트 1위는 물론, 다이아몬드 기록(1000만장 이상 판매), 그래미 상 수상까지 이어졌으니 말이죠. 그에 비해 MEGADETH는 멀티 플레티넘에 그쳤으며(솔직히 이것도 굉장한 것이지만 워낙 METALLICA가 많이 팔아먹었으니....) 그래미 상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그 해 상은 NINE INCH NAILS가 타게 됩니다. 이는 또 다른 중요한 사실을 말해주는 것인데 서서히 METAL은 쇠락해가고 ALTERNATIVE ROCK과 INDUSTRIAL ROCK이 떠오름을 의미하는 것이죠. 물론 시대조류도 무시는 못하는 거지만 암튼 MEGADETH는 이후 쇠락의 길을 걷게 되고 MEGADETH 특유의 맛을 살리지 못하는 앨범을 양산하게 됩니다.


 

 

---------------------------------------------------------------------------------

 

 

PSYCOTRON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