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48. VIPER - EVOLUTION

Category : ROCK & METAL | 2007. 3. 1. 12:50

 



48. VIPER - EVOLUTION : 새로운 음악성을 선보이는 발전된 음악... 그러나...
국적: 브라질
그룹: VIPER
앨범명: EVOLUTION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1992년
레코드사: ROCK BRIGADE RECORDS
공식홈페이지: https://www.viperbrazil.com.br/
멤버리스트: Yves Passarell(Guitars/Vocals)    Felipe Machado(Guitars)
Pit Passarell(Bass)    Sergio Facci(Drums)


01. Coming From The Inside
02. Evolution
03. Rebel Maniac
04. Dead Light
05. The Shelter
06. Still The Same
07. Wasted
08. Pictures Of Hate
09. Dance Of Madness
10. The Spreading Soul
11. We Will Rock You (bonus)




이전글 참조
35. VIPER - SOLDIERS OF SUNRISE(1집)
44. VIPER - THEATRE OF FATE(2집)




전작인 2집 THEATRE OF FATE의 전 세계적인 대성공으로 인해 브라질에서 온 이 맹독사(VIPER)는 수많은 팬들을 만들었으며, B급밴드의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 던지며, MELODIC POWER METAL을 대표하는 밴드중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게 됩니다.
이런 밴드의 성공의 이면에는 송라이터이자 기타리스트인 Yves Passarell이 있었기에 가능했는데, VIPER의 리더인 Yves Passarell은 실험성이 강한 음악을 하기 좋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늘 되뇌이는 말은 ‘결코 같은 성향의 음악을 양산하지 않겠다.‘ 였지요. 그러기에 1집인 SOLDIERS OF SUNRISE에서는 전형적인 MELODIC POWER METAL을 보여줬고 2집인 THEATRE OF FATE에서는 클래식과 METAL음악이 멋지게 융합한 모습을 보여주는 등 매 앨범마다 발전되며 다른 모습의 음악 컬러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이런 카멜레온적으로 음악성을 달리하고 실험성 있는 음악을 하고자 하는 Yves Passarell과 2집 THEATRE OF FATE때 처럼 클래식에 기반을 둔 METAL을 계속하고자 고집했던 보컬리스트 Andre Matos는 의견충돌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이는 결국 Andre Matos의 탈퇴로 귀결되었습니다. 



Andre Matos 탈퇴 이후 VIPER는 새로운 보컬리스트를 영입하지 않고 Yves Passarell이 직접 기타와 보컬을 도맡하 하게 됨에 따라 5인조에서 4인조 진용으로 바뀌게 되며, 2집 발매이후 3년만에 3집 EVOLUTION을 발매하게 됩니다.
보컬리스트의 변경과 자신의 음악적 컬러를 자주 바꾸기를 잘하는 VIPER의 이번 신작은 과연 어떻게 바뀌었을까? 하고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었는데 이번 3집 EVOLUTION에서 보여준 VIPER의 음악적 컬러는 바로 정통 ROCK 음악요소의 강화입니다.
물론 이들의 음악적 베이스는 MELODIC POWER METAL이지만 이 앨범에서는 이런 베이직 요소 조차 조금 희박하게 보이고 선 굵으며 시원시원한 HARD ROCK풍의 음악으로 승부수를 띄우게 된 것이죠. 즉 METAL음악의 원점회귀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음악성이 바뀐 음반의 음악을 들어보면 당연한 소리겠지만 이전의 VIPER의 음악성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나마 첫 번째 트랙인 Coming From The Inside에서 1집 때 음악풍이 조금 비춘다고 할까요? 그 외의 곡, 특히 2번째 트랙이자 앨범 타이틀명과 같은 EVOLUTION에서는 이들의 음악적 진화방향과 지향점이 어떤 것인지 극명히 보여주고 있는데, 다소 심각하며 시니컬한 음악이 듣는 이로 하여금 이게 VIPER의 음악이 맞나? 할 정도로 전에 이들에게서 보지 못한 사운드 컬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풍이 아니더라도 이전 앨범들과 연결고리를 찾기 힘든 음악들은 경쾌했던 3번째 트랙인 Rebel Maniac 이후에 나타나는 트랙에서 쉽게 표면화 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원시원하며 스트레이트적으로 음악을 풀어나가더라도 다소 심각해서 집중해서 듣지 않으면 안되는 요소가 혼재 되어 있는 음악들로 점철된 것이 이 EVOLUTION앨범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음악적 변화는 단순한 것이 아닌 일단 연주적인 면이나 이들이 풀어나가는 전개방식을 볼 때 매우 뛰어난 음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음악적 방향 전환이 그냥 쉽게 이뤄진 것이 아닌 그동안의 부단한 노력과 새로운 음악성을 추구하고자 했던 Yves Passarell의 노고가 녹아든 역작이라 할 수 있지요. 단순히 똑같은 음악을 양산하기 싫다는 이유로 변덕스럽게 음악적 노선을 바꾼게 아니라는 것이 느껴진다는 소리입니다.


그러나 이런 음악적 완성도가 높은 앨범을 들고 나왔지만 팬들이 VIPER에게서 원했던 음악은 이런 음악이 아니었습니다.
일단 일반 음악팬들이 밴드의 멤버가 바뀌게 되면 음악성이 미묘하게 변한다는 것을 캐치 하게 됩니다. 그중에서 그 음악이 뭔가 달라졌어.... 하고 느끼는 폭이 가장 큰 것이 바로 밴드의 프런트 맨이라 할 수 있는 보컬리스트가 교체되었을 때이죠. 그것도 밴드내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던 보컬리스트가 바뀌었을 때 그 변화의 폭은 상상외로 크게 다가옵니다. 일단 노래하는 사람이 바뀌었으니 전에 이 밴드에서 느꼈던 감정이나 인상이 살아나지 않는 것이 당연하지요. 그 다음에 변화의 폭이 크게 느껴지는 것이 기타리스트의 교체가 일어났을 때 나타납니다. 기타리스트의 변화로 인해 밴드의 음악적 모습이 크게 좌지우지 되니 말이지요. 실제적으로 VIPER는 보컬리스트만 교체된 꼴이었지만 Yves Passarell의 카멜레온과 같은 음악적 변화로 인해 실질적으로는 기타리스트까지 교체된 효과까지 가지고 오게 되었습니다. 비록 음악적 완성도는 높을지 몰라도 이런 변화된 음악풍은 기존팬들에게 쉽게 받아들이지 않게 된다는 소리이지요. 많은 팬들은 이들에게 MELODIC POWER METAL이나 이전작 THEATRE OF FATE때처럼 클래식과 METAL의 융합된 모습의 음악을, 그리고 Andre Matos의 고음역의 보컬을 원했지 이런 류의 낯선 음악을 원했던 것이 아니었죠. 실제로 Yves Passarell의 보컬은 듣기에 편안하고 어디에 빠지지 않는 수준급 보컬실력을 보여주고는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이전작의 대성공 때문에 팬들에게는 Andre Matos의 보컬이 각인된 상태였다는 것이 이들에게는 꽤 치명타가 됩니다. 결국 이 앨범의 높은 완성도와는 달리 MELODIC POWER METAL팬들에게 외면 당하는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되었고 이 EVOLUTION앨범은 지나치게 성공한 2집 THEATRE OF FATE의 벽을 결국 넘지못하고 사장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 앨범부터 VIPER는 몰락의 길을 걷게 되는 아쉬움을 보여주게 됩니다. 반면, 탈퇴한 전임 보컬리스트인 Andre Matos는 THATRE OF FATE때 보다 더 발전된 음악성을 보여주는 ANGRA를 결성해 이 EVOLUTION이 발매된 이듬해인 1993년 데뷔 앨범을 발표 성공하게 되고 이전 VIPER의 팬들을 다 흡수해가게 되지요.
원조는 VIPER였으나 대세와 팬들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캐치 못했던 것이 패인이라 하겠습니다.
암튼 멋진 음악성을 보여준 앨범이지만 머리가 굳어진? 팬들 혹은 이들에게서 계속해서 MELODIC POWER METAL 음악을 듣기 원했던 팬들에게 먹히지 않은 그리고 이전작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한 실패한 음반이 되버렸군요.



뱀발) 마지막 보너스 트랙은 예상하신 분은 예상하신대로 QUEEN의 WE WILL ROCK YOU를 리메이크한 곡입니다.

 

 

 

 

---------------------------------------------------------------------------------

 

 

EVOLUTION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