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201. GAMMA RAY - BLAST FROM THE PAST

Category : ROCK & METAL | 2021. 8. 29. 11:26

 

 

 

201. GAMMA RAY - BLAST FROM THE PAST :  HANSEN의 목소리로 재녹음된 이들의 첫 BEST 앨범
국적: 독일
그룹: GAMMA RAY
앨범명: BLAST FROM THE PAST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2000년
레코드사: NOISE RECORDS
공식홈페이지: www.gammaray.org
멤버리스트: KAI HANSEN(Guitars / Vocals)     Henjo Richter(Guitars)
DIRK SCHULACHTER(Bass)    Daniel Zimmerman(Drums)

CD 1
01. Welcome
02. Lust for Life
03. Heaven Can Wait
04. Heading for Tomorrow
05. Changes
06. One with the World
07. Dream Healer
08. Tribute to the Past
09. Last Before the Storm
10. Heal Me

CD 2
01. Rebellion in Dreamland
02. Man on a Mission
03. Land of the Free
04. The Silence
05. Beyond the Black Hole
06. Somewhere Out in Space
07. Valley of the Kings
08. Anywhere in the Galaxy
09. Send Me a Sign
10. Armageddon

 

이전글 참조

32. GAMMA RAY - HEADING FOR TOMORROW (1집)

79. GAMMA RAY - SIGH NO MORE  (2집) 

77. GAMMA RAY - INSANITY AND GENIUS (3집) 

109. GAMMA RAY - LAND OF FREE (4집)

130. GAMMA RAY - SOMEWHERE OUT IN SPACE (5집)

177. GAMMA RAY - POWER PLANT (6집)

197. GAMMA RAY - NO WORLD ORDER (7집)

 

 

 

 


1. BEST 앨범의 의의

과거 BEST 앨범의 경우엔 위대했던 밴드나 전설적인 밴드가 해산하고 나서 이들을 기리기 위해 이들의 수 많은 앨범의 곡 들 중 히트를 한 곡이나 대중 음악사에서 중요한 위치한 곡들을 추려서 한 장의 앨범에 추려 내놓은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시대가 지나면서 롱런하는 가수나 밴드들이 많아지면서 10주년, 20주년 기념으로 베스트 앨범을 내놓기도 하고 레코드 사를 이적한 경우엔 이전 레코드 회사에서 마지막 단물을 뽑아먹자라는 의도로 베스트 앨범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베스트 앨범은 수요가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이전 HELLOWEEN의 베스트 앨범 포스팅 때도 언급했지만 단순히 히트곡만 모아둔 BEST 앨범은 신규 팬에게는 이들의 음악적 발자취를 한 앨범으로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기존 팬들에게는 큰 메리트로 다가오긴 힘듭니다. 그래서 요즘 베스트 앨범에서는 각종 미수록곡을 넣거나 기존곡들도 리어레인지해서 집어넣어서 기존 팬들도 베스트 앨범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성을 가진 베스트 앨범이 컬렉션 아이템으로 부상하게 된 것입니다.

 

 



2. GAMMA RAY의 첫 베스트 앨범

MELODIC POWER METAL의 문법을 완성하고 큰 인기를 구가하던 HELLOWEEN을 박차고 나온 KAI HANSEN의 새로운 밴드인 GAMMA RAY를 결성하게 됩니다. GAMMA RAY는 1990년에 첫 번째 앨범인 HEADING FOR TOMORROW를 발매하게 되는데, 때마침 EMI로 이적하고 나서 변질된 음악을 보인 HELLOWEEN과 대조적으로 정통 MELODIC POWER METAL을 구사하게 됨에 따라 GAMMA RAY는 역설적으로 HELLOWEEN의 정통성을 가장 잘 계승하는 밴드로 인기를 구가하게 됩니다.
GAMMA RAY는 첫 앨범부터 6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POWER PLANT까지 NOISE RECORDS에서 발매를 하고 이후 NO WORLD ORDER 부터는 METAL-IS로 이적하여 발매하게 되는데, 이런 NOISE RECORDS때 발매 되었던 앨범을 묶어서 2000년에 BLAST FROM THE PAST로 발매하게 됩니다. 첫 앨범 발매년도가 1990년도였으니 10주년 기념 앨범의 목적으로도, 이적 이전의 발자취를 기리는 목적으로도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는 베스트 앨범을 발매하게 된 것입니다.
이런 상징적 목적 이외에도 이 BLAST FROM THE PAST 앨범이 당시 GAMMA RAY 팬들에게 유니크 아이템으로 다가 온 이유는 모든 보컬을 KAI HANSEN의 목소리로 재녹음하였기 때문입니다. 1집부터 3집까지의 보컬을 맡았던 RALF SHEEPERS의 경우는 당시 공석이었던 JUDAS PRIEST의 보컬리스트로 가입하기 위해 GAMMA RAY를 탈퇴하였고 4집인 LAND OF THE FREE때부터 KAI HANSEN이 보컬을 겸직하게 되는데 이 앨범에서는 과거 RALF SHEEPERS가 불렀던 보컬을 전부 KAI HANSEN이 보컬을 맡아 재녹음을 한 것이죠. 덕분에 1집부터 6집까지 보컬이 일정해져서 통일감을 만들어버립니다. KAI HANSEN의 보컬, 특히 고음부에서는 RALF SHEEPERS에 비하면 중량감도 떨어지고 뻗어나가는 느낌이 적어 투박한 것도 사실이지만 GAMMA RAY 음악에는 왠지 KAI HANSEN의 보컬이 더 잘 어울리는 것도 사실이라 개인적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이런 보컬의 재녹음은 탁월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보컬만 재녹음한 것이 아니라 기존 곡도 멜로디와 박자부분을 어레인지해서 녹음하였기 때문에 달라진 보컬과 음을 들으면서 이전 원래 곡들과 차이점을 찾는 재미도 꽤나 쏠쏠합니다.  


 


3. 베스트 앨범의 정석을 제시한 BLAST FROM THE PAST

이런 리레코딩에 어레인지가 가해진 베스트 앨범은 원곡지향성을 가진 팬들에게는 불호를 나타낼 수 있는 요인이 되지만 기존 GAMMA RAY팬들에게 있어서 이 앨범을 구매할 이유를 제공했다는 점에 있어서는 괜찮은 아이디어였고 특히 베스트 앨범이라는 명제에 있어서 통일성을 느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좋아했던 곡들을 새로운 느낌으로 듣는 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이후 2015년에 GAMMA RAY의 베스트 앨범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도 KAI HANSEN의 보컬로 녹음된 이 앨범의 곡들을 베이스로 만들어졌으니 이 앨범의 가치는 더더욱 크게 다가오는 거 같습니다.

 

 

 

 

 

---------------------------------------------------------------------------------

 

 

HEAVEN CAN WAIT (BLAST FROM THE PAST)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