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2. METALLICA - KILL'EM ALL

Category : ROCK & METAL | 2007. 2. 7. 18:58

 




12. METALLICA - KILL'EM ALL : 위대한 THRASH METAL의 시작!!

국적: 미국
그룹: METALLICA
앨범명: KILL'EM ALL
장르: THRASH METAL
제작년도: 1983년
레코드사: ELEKTRA
공식홈페이지: www.metallica.com
멤버리스트:
James Hetfield (Guitars/Vocals) Lars Ulrich (Drums)
Criff Burton (Bass) Kirk Hammett (Guitars)


01. Hit The Lights
02. The Four Horsemen
03. Motorbreath
04. Jump in the Fire
05. (Anesthesia) Pulling Teeth
06. WhipLash
07. Phantom Lord
08. No Remorse
09. Seek & Destroy
10. Metal Militia


이전글 참조
4. METALLICA - RIDE THE LIGHTNING (2집)
5. METALLICA - ...AND JUSTICE FOR ALL (4집)




70년대 펑크 시대를 종말 시킨 장본인인 NWOBHM(NEW WAVE OF THE BRITISH HEAVY METAL)은 80년대에 들어와 본고장인 영국은 물론 미국시장까지 그 세력을 확대하게 됩니다. 이런 흐름을 주도한 밴드들은 그 유명한 IRON MAIDEN, JUDAS PRIEST, SAXON, DIAMOND HEAD, DEF LEPPARD등이었고 미국 락 언더씬에 큰 영향을 주게 되죠. 이런 BRITISH HEAVY METAL의 특성을 받아들인 미국의 언더 밴드들은 미국만의 특성을 더하게 되고 BRITISH METAL과는 차별성을 띄는 음악성을 보이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80년대 중반과 90년대 초를 장악한 THRASH METAL입니다. 이런 일련의 흐름인 THRASH METAL이 미국 언더씬에서 무르익었을때 THRASH METAL의 오버그라운드로 본격적 진입을 알리는 밴드가 있었으니 그 밴드가 바로 그 유명한 METALLICA였습니다.

METALLICA의 데뷔앨범인 KILL'EM ALL을 THRASH METAL의 시작으로 보는 것에 대해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보편적으로 THRASH METAL의 시대를 연 첫 번째 앨범으로 인정받고 있고 있습니다. 이 KILL'EM ALL 앨범이 나오면서부터 언더씬에 있던 THRASH METAL 밴드들이 봇물 터지듯 오버그라운드로 나오기 시작하였는데 그 유명한 SLAYER, MEGADETH, ANTHRAX의 THRASH METAL 4인방과 그 외 이름을 들어보면 다 아는 미국의 여러 THRASH METAL 그룹들이죠. 즉 THRASH METAL의 시작을 알린 기폭제가 되었다는 점만 따져도 이 앨범의 가치는 엄청난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앨범이 나온 당시 80년대 초반의 미국은 여러 장르의 음악들이 혼재하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일단 마이클 잭슨을 필두로 한 팝 음악이 미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휩쓸고 있었을 때고 또한 뉴 웨이브 물결이 도래 하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POP에 대응한 ROCK계에서는 영국의 NWOBHM과 미국 정통 락큰롤에 다소 퇴폐적인 요소가 가미된 LA에서 파생된 LA (GLAM) METAL, 그리고 정통 미국식 락큰롤 등이 혼재되고 있었죠. 즉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는 혼란 속에 이들이 들고나온 THRASH METAL은 여러모로 기존의 음악들과는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기 어려운 것들이었습니다. 사운드적인 강렬함은 물론 폭발적인 긴장감, 확실히 기존의 ROCK음악에 대한 반항이며, 물러진 ROCK 음악계에 경종을 울리는 음악이었던 것이죠. (LARS URLICH는 당시 미국 LA에서 유행하던 LA METAL류의 ROCK음악을 굉장히 경멸했다 하더군요. 이런 것을 엎어버리기 위한 CORE한 음악으로 THRASH METAL이 필요했다 합니다.)이런 THRASH의 흐름은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에서 번성하게 되고 전 세계로 파급됩니다. 당시 미국음악시장서 크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LA에서는 이런 THRASH METAL이 파고들기에 안 맞는 것들이 많았고 그 사회에 걸맞는 LA METAL이 이미 그 사회에서 메인 스트림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죠. METALLICA도 BURTON을 베이시스트로 맞기 이전에는 LA에서 활동했었는데 LA(GLAM) METAL이 유행하는 LA가 싫었던 BURTON이 자신이 METALLICA에 가입하는 조건으로 밴드가 자신이 있는 샌프란시스코에서 활동해야 한다고 전재를 달았다고 합니다. BURTON을 가입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URLICH와 Hetfield는 그래서 주 무대를 LA에서 샌프란시스코로 옮겼죠. 이는 후에 SLAYER도 주 본무대를 샌프란시스코로 옮기게 되고 이후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수 많은 유명 THRASH METAL 밴드들이 탄생하게 되므로 해서 샌프란시스코는 THRASH의 성지가 되버립니다.

 

 


 

제목을 통해서나, 앨범 재킷을 보거나, 노래들 들어보거나, 가사내용을 봐도 이 KILL'EM ALL 앨범은 그야말로 반사회적인 내용으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카운터 컬쳐에 충실했던 중기때의 METALLICA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원초적인 모습입니다. 즉 초창기의 THRASH 그대로의 파괴적 본능에 가장 충실했던 앨범이죠. 사운드 면에서도 지금의 METALLICA의 사운드와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데 스크리밍 창법을 보여주는 Hetfield의 보컬과 그와 더불어서 혼란스러운 전개를 보여주는 곡 구성 등은 치밀하고 꽉 찬 구성을 보여주는 현재의 METALLICA의 음악과 비교 해 볼때 다소 유치하다라는 느낌도 조금은 들기까지 합니다. 중기이후 현재의 METALLICA의 음악에 익숙하신 분들은 이 데뷔 앨범인 ‘KILL'EM ALL'이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음악이 20년도 더 넘은 83년도에 만들어 졌다는 점을 생각해야 하며 NWOBHM의 순수 메틀성을 받아 들여 지금은 오히려 찾아보기 힘든 METALLICA의 순수한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THRASH의 원초적인 에너지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유일한 앨범이란 면을 볼 때 이 앨범을 능가하는 METALLICA의 앨범이 없다라는 사실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즉 어떻게 기준을 잡느냐 차이죠. 비록 지금 관점에서 볼때는 조금 미흡한점이 눈에 띄는 것은 사실이긴 하지만 말이죠. 암튼 ROCK계에 있어서 큰 회오리 바람을 몰고온 METALLICA의 첫 앨범인 ‘KILL'EM ALL'의 가치는 시대가 지나도 결코 바래지 않을거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참고적으로 이 앨범때 까지 METALLICA는 본고장인 미국보다 유럽에서 더 인정받고 있었으며 1985년 봄에 빌보드 앨범차트 100위에 오르게 됩니다.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데뷔 앨범 덕에 이들은 자신의 음악적 방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이후 THRASH METAL의 양식을 완성시킨 걸작으로 일컫어지는 'RIDE THE LIGHTNING'을 내놓게 됩니다. 역대 THRASH METAL 밴드 아니 80년대 시작한 메틀 밴드중 가장 성공한 대그룹의 성공가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죠.

 


뱀발) 이 KILL'EM ALL 앨범의 노래중 상당수에서 MEGADETH의 Dave Mustaine의 이름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Dave Mustaine은 초창기 METALLICA의 리드 기타리스트였는데 다른 멤버들과의 불화로 인해 1983년 4월 11일 KILL'EM ALL 앨범 녹음 직전에 밴드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이로인해 MEGADETH와 METALLICA는 앙숙의 길을 걷게 됩니다.

 

 

 

 

 

---------------------------------------------------------------------------------

 

 

THE FOUR HORSEMEN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