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67. CELTIC FROST - VANITY / NEMESIS

Category : ROCK & METAL | 2007. 3. 3. 12:38


 

67. CELTIC FROST - VANITY / NEMESIS : 여러 분위기가 혼재된 이들의 회심작

국적: 스위스
그룹: CELTIC FROST
앨범명: VANITY / NEMESIS
장르: THRASH METAL
제작년도: 1990년
레코드사: NOISE RECORDS / EMI
공식홈페이지: www.celticfrost.com
멤버리스트: Tomas Gabriel Warrior (Vocals/ Rhythm Guitars)    Curt Bryant (Guitars)
Martin Eric Ain (Bass)     Steve Priestly(Drums)



01. The Heart Beneath
02. Wine In My Hand
03. Wings Of Solitude
04. The Name Of My Bride
05. This Island Earth
06. The Restless Seas
07. Phallic Tantrum
08. A Kiss Or A Whisper
09. Vanity
10. Nemesis
11. Heroes

 

 

이전글 참조
8. CELTIC FROST - TO MEGA THERION (1집)
11. CELTIC FROST - COLD LAKE (3집)
39. CELTIC FROST - 1984-1992 PARCHED WITH THRST AN I AND DYING (베스트 앨범)

 

 

 

그들만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 수 있는 아방가르드와 음산함을 잠시 묶어두고 음악적 접근 방법을 달리해 퇴폐적인 미와 일반 METAL팬들도 다소 접근하기 쉬운 형식의 음악을 선보였던 COLD LAKE(88)는 반 실패작으로 끝나게 됩니다. 당시 많은 팬들은 그들이 상업적으로 변했다고 질책을 했지만 정작 COLD LAKE음악을 들어보면 그렇게 상업적인 모습, 즉 당시 미국위주로 큰 트렌드를 형성했던 LA METAL류와는 거리가 있는 음악이었습니다. 이들 최고의 성공작인 INTO THE PANDEMONIUM이나 DEATH METAL 생성에 큰 도움이 되었던 첫 정규작 TO MEGA THERION에 비해 듣기 쉽다는 것이었지 COLD LAKE 앨범 자체도 그리 만만한 음악을 선보이는 것은 아니었으니 말이지요.
그러나 팬들의 반응은 냉담한 것이라 어찌되었든 이 COLD LAKE식의 음악 방향을 계속해서 고집할 수 없었고 리더인 TOMAS GABRIEL WARRIOR는 예전 스타일의 회귀를 할 수밖에 없게되죠. 그래서 1990년에 내놓은 작품이 바로 VANITY / NEMESIS입니다.

 


예전의 스타일로 회귀를 모색했다고 하지만 이 앨범이 TO MEGA THERION이나 INTO THE PANDEMONIUM류의 음악을 그대로 선보인 것은 아닙니다. 그때의 앨범에서 보여준 음악들이 다소 선보이긴 했지만 전작 COLD LAKE때 나타났던 퇴폐미가 더 발전된 형태로 적절히 믹스되어서 나타난 형태이기 때문이죠. 즉 이 앨범이 이전 전성기 때 앨범 스타일로 회귀되었다는 말만 믿고 이 앨범을 접하면 “뭐야? 완전한 그 느낌은 아닌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앨범에서 이전 전성기 때 앨범의 느낌이 나는 곡은 2번째 트랙인 WIND IN MY HAND(THIRD FROM THE SUN)과 9번째 트랙인 VANITY, 10번째 트랙인 NEMESIS, 그리고 첫 번째 트랙인 THE HEART BENEATH 정도인데 이 역시 100% 그 때의 느낌이 나는 것은 아닙니다. 암흑의 공포나 아방가르드적인 느낌 다소 상쇄된 느낌이고 세련된 터치가 느껴지기 때문이지요. 그 외 3번째 트랙인 WINGS OF SOLITUDE나 4번째 트랙인 THE NAME OF MY BRIDE, 5번째 트랙 THIS ISLAND EARTH등에서는 오히려 COLD LAKE적 필이 강하게 묻어나는 음악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즉 이 앨범은 INTO THE PANDEMONIUM에서 보여줬던, 음산함과 퇴폐미적 보컬을 번갈아 사용하면서 보여줬던 야누스적 모습들을 음악적으로 통합시켜 재현한 셈입니다. 즉 이 앨범은 이전 전성기 시절 CELTIC FROST 음악들과 COLD LAKE의 융합과 혼재된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일단 이런 시도는 꽤 호의적으로 팬들에게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 이 VANITY /NEMESIS 앨범은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게 되고 판매고도 상당수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COLD LAKE 앨범이 밴드에게 입힌 타격은 큰 편이라 이 VANITY / NEMESIS앨범이 어느 정도 선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밴드가 입었던 타격을 완전히 복구하는 데는 실패하게 되었고 INTO THE PANDEMONUM적인 아방가르드한 METAL음악을 기대했던 이들의 골수팬들로써는 이 앨범의 음악적 회귀가 그다지 맘에 드는 편은 아니라 크게 어필하지 못한 탓도 있었지요. 거기다가 밴드 내외적으로 여러 문제들이 겹쳐 어느 정도 성공이라 보여지는 판매고를 보인 앨범이지만 밴드 멤버들간의 반목 및 투어 취소 등 여러 악재가 겹처 밴드는 크게 흔들릴 수 밖에 없는 지경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 CELTIC FROST를 지켜보던 밴드의 리더인 Tomas Gabriel Warrior는 어떻게 해서든 CELTIC FROST를 예전 상태로 돌리려고 애를 쓰지만 생각되로 되지 못하였고 결국 원점부터 다시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한 Tomas Gabriel Warrior는 밴드를 해체하기로 결심하게 됩니다.
이로써 유럽 THRASH METAL을 선도하였고, DEATH METAL, GOTHIC METAL 형성에도 큰 도움을 주었던 CELTIC FROST는 정규앨범은 이 앨범을 끝으로 일단 마감하게 됩니다.

 

 

 

 


 

뱀발) 뭐 그래도 이들은 다시 재결성되었고 재결성되어 나온 MONOTHEIST앨범은 TERRORIZER선정 2006년 최고의 앨범으로 선정되었으니 재결성은 일단 성공하였다 볼 수 있겠습니다.

 

 

 

 

 

---------------------------------------------------------------------------------

 

 

 

WINE IN MY HAND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