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63. BLIND GUARDIAN - TALES FROM THE TWILIGHT WORLD

Category : ROCK & METAL | 2007. 3. 3. 12:17





63. BLIND GUARDIAN - TALES FROM THE TWILIGHT WORLD : 판타지 세계로의 초대, 그리고 이들의 발전
국적: 독일
그룹: BLIND GUARDIAN
앨범명: TALES FROM TWILIGHT WORLD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1990년
레코드사: NO REMORSE RECORDS
공식홈페이지: http://www.blind-guardian.com/
멤버 리스트: Hansi Kursch(Vocals/Bass)    Andre Olbrich(Guitars)
Marcus Siepen(Guitars)    Thomas Stauch(Drums)


01. Traveler In Time
02. Welcome To Dying
03. Weird Dreams
04. Lord Of The Rings
05. Goodbye My Friend
06. Lost In The Twilight Hall
07. Tommyknockers
08. Altair 4
09. The Last Candle

10. Run For The Night (live) (BONUS TRACK)




이전글 참조
59. BLIND GUARDIAN - SOMEWHERE FAR BEYOND (4집)



2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인 FOLLOW THE BLIND는 데뷔앨범에서 보여준 미숙한 면보를 벗어나 중세적 분위기와 판타지적 느낌을 MELODIC POWER METAL에 잘 MIX 시켜 이들의 음악적 방향을 정립한 앨범입니다. 이런 요소가 음악팬들에게 어필을 하게 되어 자국인 독일은 물론 일본에서도 어느 정도 호평을 얻어냈고 이들이 계속해서 살벌하고 변덕이 심한 음악 비즈니스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했다는데 큰 의의를 가지고 있지요. 만약 이들이 이 FOLLOWE THE BLIND 앨범에서도 데뷔 앨범 때처럼 그저 그런 사운드를 구사했다면 아마 이들은 HELLOWEEN의 아류밴드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밴드로 사장되고 현재 남아있지 못했을겁니다. 이런 2집인 FOLLOW THE BLIND의 성공을 발판으로 하여 나온 3집인 TALES FROM THE TWILIGHT WORLD는 이들의 음악적 시도가 일단 완성을 거둔 초기 명작이며 향후 이들이 MELODIC POWER METAL을 대표하는 메이저 밴드로 나서게 된 계기가 된 앨범입니다. 그럼 이들이 추구한 음악적 시도가 무엇인가? 이들 음악을 살펴보면, 가장 큰 특징은 MELODIC POWER METAL이라는 카테고리에서 중세적이고 판타지적인 요소를 집어넣으면서 더 나가 각종 민요나 오페라 요소들까지 수용하고 이것들을 하나로 융합시켜 자기만의 음악을 만들어냈다는데 있습니다. 지금과 달리 당시 음악계에서 이런 음악을 하는 밴드는 굉장히 드물었는데 이들이 이런 음악이 나올 수 있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멤버 4명이 전부다 J.R.R. TOLKIEN의 골수팬인 것을 넘어서 각 나라의 민화나 판타지를 좋아하는 성향이 있었기에 자연스럽게 그런 요소들이 음악에 녹아들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후에는 전통음악들 까지 수용하게 됩니다.) 

MELODIC POWER METAL을 탄생시킨 거목 HELLOWEEN을 뛰어넘거나 혹은 최소한 차별화를 보여주려면 HELLOWEEN이 시도하지 않은 요소들과 다른 방향들을 보여줘야 했는데 그 요소로 이들은 이런 크로스오버적 요소를 택하여 MELODIC POWER METAL에 접목시켜 현재에 이르게 된 것이죠. 거기다가 이런 환상적 요소를 더더욱 강하게 느껴지는 것은 바로 앨범 재킷 일러스트도 한 몫하고 있습니다. 여러 METAL과 ROCK 밴드의 재킷 디자인을 함으로써 유명세를 타고 있던 디자이너인 ANDREAS MARSCHALL이 이번 TALES FROM TWILIGHT WORLD부터 계속 BLIND GUARDIAN의 앨범 재킷을 도맡게 되는데(7집인 A NIGHT AT THE OPERA 부터 예외) 환상적인 ANDREAS MARSCHALL의 앨범 재킷 디자인은 이들의 음악과 결합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됩니다. BLIND GUARDIAN과 ANDREAS MARSCHALL 콤비는, 예전 PORGRESSIVE ROCK 밴드인 YES가 그들의 앨범재킷을 도맡아 그려온 ROGER DEAN을 만나게 돼 앨범 재킷과 음악과의 조화로 인해 팬들로부터 음악 외 부분까지 사랑 받는 것을 그대로 재현하게 되지요.


확실히 이런 이들의 시도가 완성된 앨범답게 TALES FROM THE TWILIGHT WORLD앨범에서 보여주는 음악들은 하나같이 판타지 소설이나 옛날 이야기를 듣는듯한 느낌이 강하게 들며 유려한 사운드의 절정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 앨범의 백미이자 이들이 지향하는 것이 무엇인지 극명히 보여주는 곡은 QUEEN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듯한 마지막 오페라틱 코러스가 돋보이는 The Last Candle입니다. 곡 구성부터 오페라적 요소를 차용한 이곡은 대미를 장식하는 곡답게 대곡 지향적 구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유려한 멜로디의 강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곡 마지막의 환상적인 코러스로 인해 이곡은 역대 BLIND GUARDIAN 곡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후에 이들은 앨범 전체를 OPERA 구성으로 도배한 앨범인 7집 A NIGHT AT THE OPERA을 발매하게 되지요) 그 외 드라마틱한 곡 구성에 귀에 쏙쏙 들어오는 첫 곡 Traveler In Time, MELODIC POWER METAL의 명제 중 BLIND GUARDIAN 특유의 파워풀함이 넘치는 Welcome To Dying, 그들의 영원한 우상인 KAI HANSEN이 게스트 보컬로 참여한, 복잡한 구성과 후련한 느낌이 드는 타이틀 곡이라 볼 수 있는 Lost In The Twilight Hall등에서 그동안 업그레이드 된 이들의 음악에 감동을 느낄 수 있으며, J.R.R TOLKIEN의 매니아답게 그리고 이들이 가장 좋아한다는 판타지 소설인 THE LORD OF THE RINGS를 노래화 한 THE LORD OF THE RINGS에서는 이들이 단순한 METAL BAND가 아닌 이미 그 장르적 카테고리를 서서히 넘어가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전작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곡구성이나 연주능력등이 향상돼 완전한 음악적 완성도를 이룬 이 앨범은 독일, 일본에서 대성공을 거두게 되고 전 세계적으로 뻗어나가는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앨범이 이렇게 성공을 거둬도 원조인 HELLOWEEN의 벽은 이들이 뛰어넘어야 할 거대한 존재임을 이들에게 다시 한 번 각인시키게 됩니다. 비록 호평을 받고 대성공을 거둬도, 이들만의 독특한 요소를 추가해 아이덴터티를 확립했어도 이들의 사운드의 근간은 HELLOWEEN이 이뤄놨던 위대한 유산을 계승하여 사운드 적으로 많은 유사점이 보이는데다가 결국엔 HELLOWEEN의 아류밴드 아니냐? 라는 일부 팬들의 평들 때문이지요.
이는 후발주자들이 겪어야 할 통과의례 같은 것이라지만 이들이 계속적으로 음악계에 살아남으려면 진정으로 HELLOWEEN이나 GAMMA RAY의 그늘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은 그 누구보다도 이들도 잘 알고 있으니 말이지요.
그 후 이들은 서서히 HELLOWEEN, 더 자세히는 KAI HANSEN의 영향에서 벗어나 완전 독자적인 음악을 펼치기 시작합니다. 이런 움직임은 다음 작인 SOMEWHERE FAR BEYOND에서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되고, 5집인 THE IMAGINATIONS FROM THE OTHER SIDE에서 완전히 빛을 보게 됩니다.

 

 

 

 

 

---------------------------------------------------------------------------------

 

 

 

THE LAST CANDLE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