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24. KING DIAMOND - CONSPIRACY

Category : ROCK & METAL | 2007. 2. 23. 08:50

 
 

 

24. KING DIAMOND - CONSPIRACY : THEM의 연작, 계속되는 호러 스토리!!

국적: 덴마크
그룹: KING DIAMOND
앨범명: CONSPIRACY
장르: Theatrical / Black Metal
제작년도: 1989년
레코드사: ROADRUNNER RECORDS
공식홈페이지: http://www.kingdiamondcoven.com/

멤버리스트: King Diamond(Vocals)    Andy LaRocque(Guitars)    Pete Blakk(Guitars)
Hal Patino (Bass)    Mikkey Dee(Drums)


01. At The Graves
02. Sleepless Nights
03. Lies
04. A Visit From The Dead
05. The Wedding Dream
06. "Amon"Belong To "Them"
07. Something Weird
08. Victimized
09. Let It Be Done
10. Cremation


이전글 참조
15. KING DIAMOND - THEM(3집)
18. KING DIAMOND - THE EYE(5집)

 



1. CONSPIRACY 앨범 내용 다이제스트



KING DIAMOND의 앨범은 전에 리뷰했을 때도 언급했지만 앨범 하나가 하나의 호러 스토리를 이야기 하는 컨셉 앨범이기 때문에 가사 내용을 모르고는 KING DIAMOND의 앨범을 100% 이해하고 감상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거기다가 이번 정규 4번째 앨범인 CONSPIRACY는 전작인 THEM과 연결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 내용을 알아야 한다 생각이 드는군요. (전작인 THEM의 내용 다이제스트는 위 이전글 참조 THEM 앨범편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정신이 미쳐서 할머니를 도끼로 찍어 죽인 것이 된 KING은(실제로 악령에게 홀린 할머니를 저지한 것이지만 그 아무도 그것을 믿지 않죠) 그 후 사회와 격리된 채로 Landau 박사의 정신치료를 받으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미친 것이 아니라서 KING은 이런 생활자체에 적응하기 힘들어하죠. 거기다가 죽은 여동생 MISSY의 혼백과의 대화와 매일밤 KING을 괴롭히는 그들(THEM)로 인해 고통을 받는 나날이 지속되고 외로움에 몸을 사무치게 됩니다.
닥터 Landau의 치료를 계속 받던 KING은 어느날 닥터 Landau의 어떤 음모에 의해 자신의 어머니가 위험에 쳐하게 된다는 것을 깨닫고 그 어머니를 구하기 위해 닥터 Landau가 원하는 대답을 하면서 그가 KING이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확신시키게 합니다. 그로 인해 드디어 9년만에 어머니를 만날 수 있게 되는 KING.....
그러나 KING은 꿈을 꿉니다. 거기서 여동생 MISSY가 죽은자가 찾아온다 (Must be a visit from the dead)는 안좋은 일이 생길거 라고 암시를 하는데 아니나 다를까 그 후 전개된 꿈에서 KING의 어머니는 닥터 Landau와 결혼하려고 하는데 그 닥터 Landau는 바로 악령인 AMON이었던 것입니다.
악몽에서 깨어난 KING, 그때 집으로 찾아온 어머니와 닥터 Landau가 밖에서 벨을 누릅니다. 오랜만에 KING을 보려는 어머니, 그러나 AMON인 닥터 Landau가 그들‘THEM'과 조인하는 것을 막으려는 KING은 어머니와 닥터 Landau가 집에 들어오는 것을 막으려 하지만 마취제가 든 주사를 맞고 쓰러집니다.
AMON인 닥터 Landau는 사마엘 신부를 홀리게 한 다음 KING을 사탄의 무리로 매도하게 됩니다. 불쌍한 KING은 악령의 의식의 제물이 됩니다. 관에 갇힌체로 불타버리게 되죠.
결국 불쌍한 인생을 마감하게 되는 KING은 마지막에 이렇게 외칩니다. ‘어둠이 다가올때마다...난 유령이 되어 무덤에서 되살아나리라... 그리고 널 따라다니리라... 이 저주받은 년...(Whenever the dark is near I will return from the grave to haunt You... Godforsaken whore)

 



2. CONSPIRACY 앨범에 관해 이것저것



4집 앨범인 CONSPIRACY 앨범은 KING DIAMOND의 전작 앨범들과 비교해봤을 때 음악적으로나 구성면에서 크게 주목할만한 사항이나 변화된 요소등 차별화된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톤을 보이는 KING의 보컬도 변함없고 호러스토리에 맞는 긴장감 있는 곡의 전개도 전작들과 별 차이 없죠. 물론 전작에 비해 변화된 모습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호러틱한 느낌은 다소 감소되었고 전반적으로 목에 잘 넘어가는 술 같은 느낌의 전개가 눈에 띄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늘 스토리의 시작을 알리는 공포스런 느낌의 인트로로 시작되는 KING DIAMOND의 앨범들이었는데 이 CONSPIRACY에서는 전작들의 그런 요소들과 달리 인트로랑 합쳐진 8분대의 대곡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 트랙인 AT THE GRAVES부터 전작들에서 보였던 공포적 긴장감은 상당히 상쇄된 느낌이고 음악적으로 유해지고 우수적인 필과 함께 스무드하게 넘어간다는 느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앨범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공통적 분위기인데, 특히 3번째 트랙인 LIES와 5번째 트랙인 WOMEN'S WEDDING에서 이런 요소를 가장 잘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약간 변화된 모습은 기존 앨범에서 보여준 음악적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일어난 것이고 KING DIAMOND의 음악적 일관성을 그대로 이어나간 앨범입니다. 이런, 어찌 보면 큰 변화 없는 모습은 밴드가 안정적인 면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으나 자칫하면 그게 그것이라는 식상함에 빠질 수 있는 위험요소를 가질 수 도 있죠. 이것은 음악을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어떻게 할 수 없는 영원한 숙제라 생각이 듭니다. 기존의 음악적 분위기를 계속해서 진행시키자니 그 당시야 팬들이 환호를 해도 나중되면 골수팬 이외는 식상하다고 외면할테고, 그렇다고 시대의 조류에 맞게 트렌드를 수용하는데 이것이 너무 과하거나 생각외로 잘 안되면 변절자라고 기존의 팬들은 반발함은 물론 또 어정쩡하게 트렌드를 수용하면 새로운 팬들의 수용은 물건너 가고 그냥 하던 거나 하지 하면서 외면할테니 말이죠. 롱런 하는 밴드를 보면 기존의 틀에서 새로운 요소를 잘 버무려서 기존팬과 신규팬들의 지지를 양쪽에서 받거나 아님 변화 없이 자신들의 사운드를 끝까지 밀어부쳐서 기존의 골수팬들만 수용하는 경우죠. (후자는 나중에 음반판매고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다는 단점이.....)

 


이렇게 써서 이 CONSPIRACY 앨범이 그저 그렇고 상업적으로나 음악적으로 별로인 앨범으로 묘사된 거 같은데 절대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이 앨범은 비록 2집인 ABIGAIL만큼의 호평을 받아내지는 못했지만 1기(데뷔 앨범부터 5집인 THE EYE까지) KING DIAMOND의 음악성이 절정에 도달했을 시기에 내놓은 앨범으로써 상업적으로도 비평가로부터도 호평을 받은 앨범입니다. 2집 ABIGAIL부터 3,4집 연속 히트인 셈이죠. 어찌 되었던 KING도 이런 성공이면에 자신들도 허용되는 범위에서 음악적 변신을 계속해야 하지 않으면 냉험한 현실에서 뒤쳐진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었고 소폭적인 음악적 변신 시도가 시작됩니다. 바로 다음 앨범인 THE EYE에서는 음악이 상당히 업템포로 흐르고 이 앨범 때 보다 극적 텐션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갔으니 말이죠......

 

 

 

 

---------------------------------------------------------------------------------

 

 

 

A Visit From The Dead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