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SLAYER - REIGN IN BLOOD
104. SLAYER - REIGN IN BLOOD : EXTREME MUSIC의 BIBLE이자 ALPHA
국적: 미국
그룹: SLAYER
앨범명: REIGN IN BLOOD
장르: THRASH METAL
제작년도: 1986년
레코드사: DEF AMERICAN RECORDS
공식홈페이지: http://www.slayer.net/
멤버 리스트: Tom Araya (Vocals / Bass) Kerry King (Guitars)
Jeff Hanneman (Guitars) Dave Lombardo (Drums)
01.Angel of death
02.Piece by piece
03.Necrophobic
04.Altar of sacrifice
05.Jesus saves
06.Criminally insane
07.Reborn
08.Epidemic
09.Postmortem
10.Raining blood
이전글 참조
56. SLAYER - SHOW NO MERCY (1집)
61. SLAYER - HELL AWAITS (2집)
65. SLAYER - SEASONS IN THE ABYSS (5집)
88. SLAYER - DIVINE INTERVENTION (6집)
102. SLAYER- UNDISPUTED ATTITUDE (COVER ALBUM)
1. MAJOR로 부상하다
SLAYER의 두 번째 정규 앨범인 HELL AWAITS의 성공 뿐 아니라 동시기에 같이 히트를 친 THRASH METAL 밴드들의 동반 성공 이후, METAL SCENE은 THRASH METAL에 우호적으로 바뀌게 되었고 LA METAL과 더불어 MAJOR GENRE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분위기로 많은 THRASH METAL 밴드들은 MAJOR RECORDS 회사들과 계약하게 됩니다.(이들이 돈이 된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RECORD회사들이 깨달은 것이죠) SLAYER도 예외는 아니어서 1986년 DEF JAM RECORDS(현 AMERICAN RECORDS)의 RICK RUBIN과 계약을 맺게 되어 더 큰 성공가도를 달릴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MAJOR RECORDS회사들과의 계약으로 인한 SYNERGY효과인지 몰라도 소위 말하는 THRASH BIG 4라 불리는 그룹들이 1986년에 전부 음반을 발표하게 되는데, METALLICA의 역대 최고라 일컫어지는 명반 MASTER OF PUPPETS가 3월에 발표되고, 뒤이어 ANTRHAX의 AMONG THE LIVING 앨범이, 11월에 MEGADETH의 PEACE SELL... 앨범이 발표되게 되죠. SLAYER도 예외가 아니라서 1986년에 이들의 역대 최고의 앨범이라 불리는 REIGN IN BLOOD를 발표하게 됩니다.
소위 말하는 시끄럽고 악마의 음악과 같은 취급을 받던 THRASH METAL은 이제 MAJOR GENRE가 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듯, THRASH BIG4 중 가장 비우호적이고 언더그라운드적 자세를 취하고 있는 SLAYER의 REIGN IN BLOOD 앨범 조차 빌보드 앨범차트 200에 처음 랭크되면서 100위안인 94위에 들고 GOLD를 획득하는 대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이제 시대가 이들을 원하고 있음을 확실히 드러낸 사건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REIGN IN BLOOD의 음악적 특징
전작인 HELL AWAITS와 비교해서 빠르고 격렬하면서도 사악한 이들의 음악적 특징은 큰 변화가 없으나 세부적인 면을 보면 이들의 방향성이 크게 바뀌었음을 CATCH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곡의 구성이 복잡한 대작 스타일의, CONCEPT ART적이면서도 흑마술적 이미지가 강했던 전작에 비해, REIGN IN BLOOD는 다소 간결한 구성을 지향하면서 그야말로 맹렬한 극단의 스피드로 휩쓸어 버리는 곡의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곡의 러닝타임이 2분대로 끊어버리는데다가 곡 자체의 스피드가 엄청 빨라서 그야말로 휘리리릭하고 시작함과 동시에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앨범의 전곡이 끝나는 빛의 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TOTAL RUNNING TIME이 28분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만해도 말 다한 것이죠.)
이렇게 빠르고 구성이 간결하다고 해서 사운드적 구성이 비어있는 것은 절대로 아니며 극단의 스피드로 연주하되 리프와 곡을 구성하는 여러가지 요소에서 군더더기 없는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고 있어 그야말로 조직력으로 한데 뭉친 탱크들이 맹렬한 속도로 적의 진영을 초토화 시키는 그런 느낌을 경험 하실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가사 내용들도 폭력과 전쟁 등등의 반 사회적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그 느낌은 배가 됩니다.)
그런데 이런 식의 특징은 SLAYER가 처음이 아닌, 이미 이전의 PUNK 밴드들이 유사하게 구사했던 내용들입니다. 그야말로 휘리릭 넘어가는 빠른 스피드에 짧은 곡길이, 그리고 반 사회적인 내용들...
SLYAER의 GUITARLIST인 Jeff Hanneman이 PUNK에 큰 영향을 받았고 SLYAER의 극단의 SPEED의 기반이 바로 PUNK임을 알고 있다면, 이런 REIGN IN BLOOD의 음악적 성향과 특징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님을 바로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즉 70년대 PUNK를 80년대 새로운 시대에 맞춰, 극단의 SPEED감과 폭력성이 더해진 완전체 형태로 구현한 것이 바로 REIGN IN BLOOD인 것입니다.
3. 이 앨범이 남긴 유산
REIGN IN BLOOD 앨범이 역대 SLAYER 앨범의 결정판으로 군림하게 된 이유는 이 앨범 자체가 뛰어난 이유도 있겠지만 이후 EXTREME MUSIC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METALLICA는 THRASH의 과격성과 악마주의적 본성을 걷어내고, 사회적인 MESSAGE를 중심으로한 COUNTER CULTURE적, 대곡적 사운드로 발전, THRASH의 또다른 방향을 제시 한것에 비해 이들은 THRASH 본연의 언더그라운드적 자세를 고집했으며 공포적 이미지에 덧붙여, 그야말로 긁어대는 기타 리프, 더블베이스 드러밍의 난타가 들려주는 무시무시한 HEAVY함과 극단의 스피드는 이후 더욱더 언더그라운드적 자세를 표방하는 THRASH METAL 밴드들의 양산을 도왔으며 결국 DEATH METAL과 BLACK METAL이 탄생하게 되는 토양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타 밴드에서 찾기 힘든 과격한 PUNK적 특징을 발전 계승하였기 때문에 GRIND CORE와 같은 변종 PUNK GENRE의 원형을 제시한 앨범이기도 합니다. 더구나 큰 관련이 없어보이는 CORE한 음악을 선보이는 DEFTONES같은 밴드들에도 영향을 크게 끼친 앨범으로 REIGN IN BLOOD를 꼽을 정도이니...
이렇듯 모든 EXTREME MUSIC의 아버지 격으로 꼽히고 있으며, SLAYER의 과격하고 SPEEDY한 사운드도 MAJOR 시장에서 충분히 먹힌다는 것이 증명되면서 THRASH METAL의 전성기를 가져온 앨범으로 왜 이 앨범이 꼽히는지를 증명하고 보여준 앨범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뱀발) 개인적으로는 HELL AWAITS를 더 좋아합니다. 세간의 일반적인 평가와 달리 오히려 BLACK METAL에 가까운 앨범은 REIGN IN BLOOD보다는 HELL AWAITS라 보여지기 때문이죠. 특히 SYMPONIC BLACK METAL에 직접적 영향을 끼쳤다 생각이 들며 이쪽이 제 취향에 더 맞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