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비행기 같은데 배라고? WIGCRAFT

Category : 과학,CG,상식 | 2020. 9. 20. 11:13

 

 

 

분류학이 발달하면서 어떤 것을 분류할 때 기준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겉보기에는 곤충 같지만 거미는 곤충의 기준인 머리, 가슴, 배로 나뉘지 않고 머리가슴과 배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뉘고 다리가 6개가 아닌 8개이기 때문에 절지동물은 맞지만 곤충은 아니죠.
이런 기준을 엄격하게 따지면 우리가 보통 그냥 쓰고 있는 단어인 항공기와 비행기도 그 의미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항공기 AIRCRAFT : 공기의 반작용(지표면 또는 수면에 대한 공기의 반작용은 제외한다.)으로 뜰 수 있는 기기 (항공안전법 2조 1호)

비행기 AIRPLANE : 추진 장치를 갖추고 고정날개에 생기는 양력(揚力)을 이용해 비행하는 항공기의 총칭

 

 


이렇게 항공기는 공기의 반작용으로 뜰 수 있는 기기를 총칭하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비행기는 물론이며 기구나 비행선, 헬리곱터 및 우주선까지 포함이 됩니다.
반면 비행기는 공기보다 무거워야 하며, 동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기구는 항공기에는 포함되지만 비행기가 될 수 없는 것이죠. 그리고 고정날개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헬리곱터 역시 항공기이며 회전익기이지 비행기는 될 수가 없습니다. 추진 장치, 즉 동력이 있어서야 하기 때문에 글라이더 역시 비행기로 분류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조건이 붙음으로 해서 비행기도 항공기도 아닌 선박으로 분류되는 기체가 있습니다.
바로 WIG CRAFT가 그것입니다.



Wing-In-Ground effect Ship의 약자인 WIG CRAFT는 선박에 달린 날개를 이용 GROUND EFFECT(지면 효과)를 극대화 해서 고속으로 이동하는 개념의 배인데, 이 지면효과라는 것은 날개가 해수면 ( 지면 ) 과 가까 울 때 날개 밑의 공기가 갇히는 현상으로 양력이 평소보다 더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WIG CRAFT는 비행기보다 더 큰 양력을 받으며 효율적인 비행이 가능한 것이죠. 이렇게 바다 위를 2~3m 가량 떠서 날아가기 때문에 WIG CRAFT는 최고 시속이 550㎞라고 합니다. 자동차의 평균 속도를 시속 100㎞ 정도라고 본다면 자동차보다는 5배 정도 빠르고, 국내선 여객기의 평균 속력을 시속 700~800㎞ 정도라고 볼 때 그에 견줄 만한 속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튼 비행기의 특징인 추진 장치도 있고 고정날개로 인한 양력을 이용하며 비행까지 하는 이 WIG CRAFT는 분류가 비행기가 아닌 선박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1990년대 후반 국제해사기구(IMO)에서 바다에서 고도 150m 이하로 움직이는 기기를 모두 선박으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문제는 WIG CRAFT 중에는, 가령 WIG CRAFT의 개념을 만든 소련의 에크라노플란 프로젝트의 WIG CRAFT들은 위급할 경우 최대 2km까지 상승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기준이 애매해지는 것도 있기 때문에 WIG CRAFT는 다음과 같이 3개의 CLASS로 구분합니다.

 


Class A : 지면효과를 벗어나는 고도만큼 상승 불가
Class B : 필요시 고도 150m 까지 상승가능
Class C : 고도 150m 이상으로도 상승가능



Class C의 경우엔 항공법의 영역까지 커버하므로 보통 Class C쯤 되면 위그선과 비행정의 중간 적인 형태가 되며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선박 운항 면허로 조종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항공기 면허 획득에 가까운 훈련과 지원체계가 마련되지 않으면 운항하기도 어렵습니다. 실제로, 수면비행선박조종사 면허는 해기사 면허로 분류되지만, 기존의 항해사나 운항사가 취득하려면 반드시 별도로 경량 이상 항공기 조종면허를 취득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과일과 채소로 구분하기 애매해서 과채류라는 분류가 나왔듯이 WIG CRAFT의 이런 것 때문에 선박과 비행기의 중간단계 분류가 나올거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까지 안 될 확률이 높은게 이 WIG CRAFT의 장점에 비해 단점이 많아 상용화가 거의 안 되었기 때문이지요. 

 


아무튼 이렇게 분류 기준에 따라 아무리 봐도 비행기 같은데 선박으로 분류되는 이런 것들이 재미있다고 할까나요. 기준 & 분류의 세계도 은근히 심오하며 복잡하네요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