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함선의 색은 왜 회색일까?

Category : 과학,CG,상식 | 2019. 5. 17. 11:05

 

 

 

 

 

위장(CAMOUFLAGE)는 무기의 발달에 따라 그 방향이 다르게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과거 연사력이 매우 떨어지는 전장식 소총으로 전투를 벌일 때는 오히려 군복이 눈에 잘 띄는 군복이 가장 효율이었는데, 눈에 잘 띄어야 피아 구분이 더욱 확실해지기 때문이었죠. 그러다가 무기의 발달과 각종 세계 대전을 치루고 나서 얻은 각종 경험으로 현재에는 위장 무늬 군복은 대세이고 더 나아가 디지털 위장이 트렌드로 자리잡히게 되었습니다.

 

 

 

 

 

 

(그림1. 인간의 눈이 이 사각형의 점들을 부자연스럽게 여기지 않고 오히려 뭉개진 형태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 알려지며 이러한 우려는 기우로 드러났다. 실제로 비슷한 색상의 얼룩무늬 위장과 디지털 위장을 비교해 보면 디지털 위장 쪽이 더 우수한 위장 성능을 보여준다.)

 

 

 


이런 위장무늬는 육군에서만 쓰인 것이 아니라 과거 군함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해군의 위장 역시 무기의 발달에 따라 달라지게 되었는데 과거 해군 군함의 위장은 바다에서 잘 안보이게 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적에게 착시 현상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었습니다. 함의 크기가 실제보다 작아보이게, 혹은 커보이게 하거나, 정지 중에도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거나, 함선의 진행방향이 실제와 달라보이게 하거나 등등. 이런 목적으로 쓰이는 위장 무늬를 DAZZLE CAMOUFLAGE라고 합니다.
이런 DAZZLE CAMOUFLAGE를 이용한 함선을 먼 거리에서 육안으로 관찰하게 되면 착시를 일으키기 때문에 함선의 위치 및 크기를 속일 수 있어 배나 잠수함의 뇌격을 빗나가게 할 목적이었습니다.

 

(그림2. 과거 군함들의 위장무늬로 널리 쓰인 DAZZLE CAMOUFLAGE)



하지만 레이더가 발달하게 됨에 따라 DAZZLE CAMOUFLAGE는 사장되게 되었고 현대에는 다른 위장색으로 군함들을 칠하고 있습니다.
바로 회색인 것이지요.



 

(그림3. 현대 함선들의 위장색은 그냥 회색이다)



보통 바다나 하늘색이 파란색이라 군함의 색도 파란색 계통으로 칠하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회색 계열은 수평선 색과 유사하여 수평선 근처에서 해무(SEA FOG)와 조합되면 잘 파악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회색은 대표적인 무채색으로 사람의 시각에서 가장 식별이 안 되어 군함의 외관 색으로 가장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의 군함의 색은 회색으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림4. 해무가 끼었을 때의 사진. 이럴 때 회색의 군함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그림5. 최신 스텔스 함인 ZUMWALT도 기본색은 회색이다)

 



 

끝으로 이런 군함들이나 일반적인 배의 밑면은 또 빨간색인데, 이는 위장의 목적은 아닙니다. 어짜피 배들은 흘수선(WATERLINE)을 기준으로 바다 밑에 잠기기 때문에 여기에 위장도료를 칠해봤자 소용이 없는 것 이지요. 그럼 왜 빨간색으로 배 밑부분을 칠하는 이유는 위장의 목적이 아닌 조개류를 비롯한 여러 생물들이 배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는 방오도료(ANTIFOULING PAINT)의 색이 빨간색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오도료를 뿌리지 않은 배가 수십 년동안 항해를 하면 어마어마한 조개류, 해초류, 등이 선저에 들러붙게 됩니다. 이는 배의 무게를 상승시켜 기동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배의 방오도료 처리는 필수인 것입니다.

 

 

 

(그림6. 방오도료 처리를 하지 않으면 이와 같은 결과가....)

 

 

 

 

그럼 방오도료는 왜 빨간색인가? 방오 도료는 이산화 구리, 유기 주석계 화합물을 포함하는데 이것이 빨간색을 띄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위장 및 각종 색도 다 과학적인 이유에서 나타난다는 것이지요.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