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및 계보도

Category : 과학,CG,상식 | 2015. 7. 9. 20:43

 

 

 

 

 

 

현 IT 세계를 이끌어 가는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및 계보도를 간단한 INFORMATION DESIGN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미지를 click하면 예전에는 원본 파일 이미지가 떴는데 카카오 서버 사건 이후 그게 안되네요. 새탭으로 이미지 열기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저장해도 원본으로 저장이 안되는군요 -_-;;

그래서 첨부파일로 원본 큰 사이즈를 올립니다)

 

programming-languages_2.png
2.33MB

 

 

엄청나게 많은 언어들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그 중 큰 원일 수록 사용빈도가 높은 MAJOR 언어로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HASKELL이 한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게 표현했다는 것. 일부러 그런건 아닌데 같은 크기의 원과 폰트 사이즈인 JAVA와  C에 비해 글자수 가 많다 보니 크게 보이네요.

모르는 사람이 보면 HASKELL이 진짜 많이 사용하고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착각할 수 있게 해 놨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HASKELL은 순수 함수형 언어로 표현력도 좋고 알고리듬의 구현도 직관적이라 좋긴 하나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와 체계가 너무나 달라 쉽게 익숙하기 힘든 진입장벽이 있어 사용자 수가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이죠. (함수형 언어가 다 그렇지만) 물론 함수형 언어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 색의 원(함수형 언어)에서 젤 크게 표현된 것입니다.

최초의 구조적 언어인 ALGOL을 바탕으로 파생되어 나온 C언어가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최고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라 봐야 할 것입니다. (C의 발전개념인 C++라던가 C#, OBJECT-C 등을 다 포함했을경우)

 

그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 요즘 사용자가 많아진 PYTHON(3D SOFTWARE에서는 이걸로 대동단결 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고급언어인 FOTRAN, 시분할 개념이 도입되었고 7,80년대 생들이 컴퓨터를 배웠을 때 많이 접한 BASIC 등등 비교적 쉽게 이들 상관 관계를 알 수 있어서 이것을 통해 각 프로그래밍 언어가 어떤 식으로 영향을 주고 발전했는지 대략적인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 덕분에 현재 굉장히 편리한 삶을 살 수 있다는 데에 감사를.

그리고 오늘도 야근에 찌든 삶을 살고 있고 코딩을 하고 있는 개발자들에게도 역시 감사를.

 

 

 

더보기

 

 

좀 더 자세한 각 언어간의 관계를 WEB에서 표현한 사이트도 있습니다.

PROGRAMMING LANGUAGE INFLUENCE NETWORK

 

마우스 클릭, 휠 드래그 등으로 자세하게 볼 수 있으며, 검색 및 카테고리 언어별로 보기도 지원하니 좀 더 자세한 각 언어간의 관계를 알고 싶으시면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