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ALIEN, FOREIGNER

Category : 과학,CG,상식 | 2008. 2. 20. 12:20




어쩌다가 계속되는 영어관련 포스팅입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기 전에 곽백수씨의 만화 트라우마 중 '외계침공'이라는 에피소드 시리즈를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외계침공 1편
외계침공 2편
외계침공 3편
외계침공 4편
외계침공 5편




곽백수씨의 놀라운 상상력에 박수를 일단 보내며 ^-^
다시 영어관련 포스팅으로 돌아와서 한마디 하자면 외계침공5편에서 한국에서 몇달간 체류하던 나자크인들이 청와대에 외국인으로 분류되어 초대되는 장면이 나오고 외계침공을 계속 봤던 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이더군요


- ㅋㅋ무시의 도가지나친거아닌가.. 외국인이아니라 외계인이라구..ㅋㅋ

- 외계인이 아니라 외국인취급을 받는구나....ㅋ

- 뭐야;;; 외국인이아니고 외계인이야되는거아닌가 저녀석들은.;;



이 정도면 영어를 좀 아시는 분은 제가 무슨말을 하려고 하는지 다 눈치를 채셨을듯 하군요.
외계인, 외계생명체를 뜻하는 영어 단어는 ALIEN입니다.
문제는 이 ALIEN이라는 단어가 영화 때문에 완전히 이 이미지로 굳어버렸다는 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외계생명체를 뜻하는 ALIEN을 거의 고유명사화 시켜버린 CREATURE, ALIEN)




그런데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ALIEN 이런 외계생명체를 뜻하는 말보다 더 우선하는 의미가 있으니 바로 외국인입니다.


al·ien
- 외국인(foreigner); 재류(在留) 외인; 따돌림받는 사람; 우주인(SF에서, 지구인에 대하여).



원래 ALIEN의 의미는 외국인이란 의미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과학이 발달하고 SF적 개념이 이제는 일반인들에게 널리 퍼지게 됨에 따라 그 의미가 외계인까지 확장된 것이죠.(지구인의 입장에서 보면 외계인은 외국인 개념인 것이죠)
그럼 이 ALIEN은 FOREIGNER와의 차이점은 무엇이냐?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외국인의 의미는 FOREIGNER를 써야 하고
ALIEN의 경우는 법률적인 외국인을 지칭할 때 사용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예를 들어 설명하면,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외국인 등록증을 받아야 하는데 그 등록증에 써 있는 단어가 ALIEN이죠. 즉 법률적으로 합법적인 외국인을 지칭하는 정도로 사용된다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에서 쓰이는 외국인 등록증. CERTIFICATE OF ALIEN REGISTRATION이라는
문구가 보인다. ALIEN이라고 쓰여있어도 외계인 등록증이 아닌 것이다.)




그외 ALIEN의 또 다른 의미는 따돌림 받는 사람, 즉 내국인이 아닌 외국인 같은 경우 과거에는 많은 불이익을 받았죠? 그래서 의미가 저렇게 따돌림 받는 사람까지 확장된 것입니다. 우리나라 재일교포들을 생각하면 이해하시기 편할겁니다. 그렇습니다. 일본인들 입장에서 우리 재일교포들은 ALIEN인 것이죠. 그래서 외국인을 FOREIGNER가 아닌 ALIEN으로 지칭할때는 조금 부정적인 뉘앙스(따돌림 받는 외국인이란 느낌 정도?)가 풍기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영화 ALIEN 때문에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전세계인들에게 ALIEN은 H.R. GIGER가 디자인한 저 외계생명체로 이미지가 굳어져 버리죠. 그래서 ALIEN하면 외국인으로 생각 조차 잘 안하게 되버렸다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ALIEN을 창조한 아버지, 스위스의 디자이너 H.R. GIGIER)




암튼 다시 트라우마 외계침공 5편으로 돌아가면
청와대가 나자크 인들을 재한 외국인 취급하는 것이 영어적 표현으로는 전혀 틀린게 아니라는 소리입니다. 한국에 와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나 체류하는 외국인도, 그리고 나자크 외계인도 다 같은 ALIEN이니까요.

곽백수씨는 이것을 노리고 저 만화를 그렸을까요? ^^





뱀발) 이후 이 외계침공 시리즈는 계속 연재되고 있습니다. ^-^

외계침공 6편
외계침공 7편
외계침공 8편
외계침공 9편
외계침공 10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 지구인들, 나는 사령관이야)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