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62. MORBID ANGEL - ALTARS OF MADNESS

Category : ROCK & METAL | 2007. 3. 2. 19:25



 

62. MORBID ANGEL - ALTARS OF MADNESS : DEATH METAL 전설의 시작
국적: 미국
그룹: MORBID ANGEL
앨범명: ALTARS OF MADNESS
장르: DEATH METAL
제작년도: 1989년
레코드사: EARACHE RECORDS
공식홈페이지: http://www.morbidangel.com
멤버 리스트: Trey Azagthoth(Guitars) David Vincent(Vocals/Bass)
Richard Burnelle(Guitars) Pete Sandoval(Drums)



01. Immortal Rites
02. Suffocation
03. Visions From The Dark Side
04. Maze Of Torment
05. Lord Of All Fevers & Plague
06. Chapel Of Ghouls
07. Bleed For The Devil
08. Damnation
09. Blasphemy
10. Evil Spells

11. Maze Of Torment (REMIX - CD BONUS)
12. Chapel Of Ghouls (REMIX - CD BONUS)
13. Blasphemy (REMIX - CD BONUS)




1. 최강의 DEATH METAL 밴드, MORBID ANGEL
 

우리나라에서는 DEICIDE나 CANNIBAL CORPSE 같은 밴드들에 비해 그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인 MORBID ANGEL은 DEATH METAL 역사에 있어서 큰 획을 그은 위대한 밴드이자 DEATH METAL 장르를 대표하는 밴드 중 하나입니다. 이들이 외국에서 이렇게 추앙을 받는 이유는, 당시 언더 씬에서 생성되고 있던 DEATH METAL의 기본적인 형태를 제시하였고 더 나가 DEATH METAL의 오버그라운드 진출에 큰 힘을 보탬과 동시에 유럽지방까지 그 힘을 뻗는데 큰 공을 세웠기 때문입니다. (물론 혼자서 다 한 것은 아니고 또 다른 FLORIDA 밴드인 OBITUARY와 함께 큰 공을 세웠죠. 그래서 FLORIDA는 DEATH METAL의 성지가 됩니다.) 그러나 뭐니뭐니 해도 이들이 최강의 DEATH METAL 밴드로 불리우고 있는 실질적인 이유는 익스트림 음악을 하면서 상업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둔 밴드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다른 여타 장르에 비해 DEATH METAL 밴드들의 음반 판매량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편이지만, DEATH METAL같이 익스트림 음악을 구사하는 밴드가 全 앨범의 전 세계적 누적 판매량이 백만장을 넘어섰다는 것은(1998) 이들의 인기와 인지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이후 단일 앨범으로만 백만장을 팔아버린 괴물, CANNIBAL CORPSE가 나타나서 그 빛이 좀 바래긴 했지만) 그리고 DEATH METAL이나 그 외 METAL이 침체기를 맞이하여 죽을 쑤고 있던 1990년대 중후반의 상황에서도 팬들의 변함없는 지지를 받으며, 건재함을 과시하고 지금도 그 세를 과시하는 이들의 모습은 왜 이들이 최강의 DEATH METAL 밴드로 불리우는지 더더욱 이해하기 쉽게 만들고 있지요.

 



2. 밴드결성의 역사

지금은 이렇게 최강의 DEATH METAL 밴드로써 인정받고 있는 MORBID ANGEL이지만 이들의 시작은 불안정한 멤버 라인업 때문에 그렇게 순탄하게만 돌아가지 못했었습니다. 고등학교시절 MORBID ANGEL의 핵심인물인 Trey Azagthoth(본명: George Emmanuel III, 솔직히 본명도 본명 같다는 생각이 안드는군요.)를 중심으로 Bassist에 Dallas Ward, Drumer에 Mike Browning 이렇게 3인조로 ICE라는 이름으로 밴드가 결성되었습니다. 그 후 HERETIC이란 이름으로 개명한 이들은 동명의 밴드들의 클레임에 의해 더 이상 그 이름을 쓸 수 없게 되었고, 결국 Trey Azagthoth의 제안으로 MORBID ANGEL이란 이름으로 밴드 명을 개명하게 됩니다.

 

이후 ANGEL WITCH나 SLAYER, MERCIFUL FATE들의 곡을 카피하면서 이런 식의 과격한 음악들을 추구했던 이들은 보컬리스트로 Kenny Bamber를 맞이하여 4인조 진용으로 1985년 첫 데모인 'Demon Seed' 와 'Welcome To Hell'을 녹음하게 됩니다. 그러나 레코딩 직후 Kenny Bamber가 탈퇴하게 되고 보컬리스트가 공석으로 남게 되자 Trey Azagthoth는 Dallas Ward에게 보컬리스트를 겸임하게 하고 트리오체제로 다시 밴드를 재편합니다. 그러나 이런 라인업도 오래가지 못했는데 Dallas Ward가 마약복용 건 때문에 감옥에 투옥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 후임에 Sterling Von Scarborough가 가입하였고 보컬리스트는 드러머인 Mike Browning가 겸임하게 되었습니다. 간신히 이렇게 멤버를 확정하고 나서 1986년 이들은 그동안 만들었던 데모들을 한데 모은 앨범인 Abominations Of Desolation을 미국의 소규모 레이블인 GORGUE RECORD을 통해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첫 FULL-LENGTH 앨범이자 더 나가 데뷔앨범도 될 수도 있었던 이 앨범은 그러나 기타리스트인 Trey Azagthoth를 제외한 멤버 둘이 레코딩 직전 탈퇴를 해버리게 되고 그렇기 때문에 이들의 첫 데뷔 앨범인 Abominations Of Desolation은 정식 앨범으로 인정받게 되지 못하고 BIOGRAPHY에 수록되지 못하게 되지요. 이렇게 밴드 멤버가 확정되지 못하고 불안정한 상태가 계속되었기 때문에 MORBID ANGEL은 크게 흔들릴 수 밖에 없었고 밴드해체까지 이뤄질 뻔한 상황이 되었는데 다행히 이들의 작업과 Trey Azagthoth의 기타를 눈여겨 보았던 前 TERRORIZOR출신의 Bassist인 DAVID VINCENT가 MORBID ANGEL을 존속시키기 위해 가입하였고 DAVID VINCENT의 추천에 의해 같은 TERRORIZER출신의 드러머 PETE 'COMMANDO' SANDOVAL이 가입하게 되고, 그 이후 또 다른 기타리스트에는 RICHARD BRUNELLE이 MORBID ANGEL에 가입하게 됩니다. 이렇게 간신히 라인업을 확정시키고 정비하게 된 이들은 이후 EARACHE RECORDS의 눈에 띄게 되 이들과 계약하게 되었고 1989년 드디어 대망의 공식 데뷔앨범인 ALTARS OF MADNESS를 발매하게 됩니다..

 

 



3. ALTARS OF MADNESS, 위대한 이들의 행보

MORBID ANGEL의 음악을 분석해보면 일단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전형적인 DEATH METAL인 BRUTAL DEATH가 아닌 초창기 OLD SCHOOL STYLE의 TYPICAL DEATH의 음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시 DEATH METAL 초창기에서 보여지는 당연한 결과이지요.(당시는 BRUTAL DEATH가 일반적인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여타 DEATH METAL밴드와 다른 확실한 점이 있다면 바로 사운드 메이킹면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들의 사운드의 기본은 DEATH METAL이지만 군데군데 BLACK METAL의 이미지, 즉 암울하고도 중세 신비주의 느낌이 나는 요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 데는 이전부터 SLAYER의 앨범이나 MERCIFUL FATE의 암흑적이면서도 다소 신비로운 요소들을 받아들인데다가 리더이자 밴드의 핵심 인물인 Trey Azagthoth의 성향이 강하게 투영되었기 때문입니다. 먼저 그의 이름을 살펴보면 성으로 쓰는 Azagthoth는 러브 크래프트의 크툴루 신화에 등장하는 최강의 존재인 AZATHOTH에서 변형, 차용한 것으로, 그런 그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들의 음악에는 반기독교적인 내용과 악마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Azagthoth는 DEICIDE같은 밴드들이 다루는 ANTICHRIST적 내용보다는(물론 그런 내용들도 많이 다루고 있지만) 고대 중앙 아시아 및 유럽전설에 나오는 악마에 관해 더욱 관심이 많았고 이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후에 이런요소가 극명히 떠오르고 다룬 앨범이 6집인 FORMULAS FATAL TO THE FLESH앨범입니다.)

 

이런 것에 초점을 맞춰서 음악을 만들어가기 때문에 스트레이트 하고 다소 건조한 여타 DEATH METAL과는 다른 암흑적이면서도 다소 다채로운 전개의 사운드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점은 단순히 DEATH METAL밴드들에게만 영향을 준 것이 아닌 후에 형성되는 BLACK METAL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물론 지금 관점에서 볼 때는 이 ALTARS OF MADNESS에서 보여준 이런 모습들은 미미할 정도이며 요즘 BLACK METAL밴드들에서 보여주는 그런 요소들에 비하면 턱없이 모자르지만 이들이 데뷔한 시기인 1989년도에 이런 음악을 구사하는 밴드가 거의 없었음을 볼 때 이들의 이런 요소들은 팬들에게 색다른 요소로 다가왔으며 이들의 음악이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초창기 앨범답게 이들의 사운드는 칭찬만 해줄 수는 없습니다. 일단 녹음상태가 그렇게 썩 좋은 편은 아닙니다. 음량이 다소 작게 녹음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불만인데 리마스터링 돼서 다시 나온 CD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암튼 음량이 너무 낮은게 좀 불만입니다. 그렇기에 이 앨범을 제대로 듣고 즐기려면, 상당수 볼륨을 크게 해야 하지요. 그리고 이 당시 DAVID VINCENT의 보컬은 DEATH METAL과 THRASH METAL 보컬의 중간쯤에 위치하는 보컬, 즉 KREATOR의 MILLE PETROZA와 같은 초과격 샤우팅에 그라울링이 약간 믹스된 보컬이라 THRASH에서 DEATH로의 과도기적 느낌이 느껴집니다. 그 탓인지 쉽게 귀에 적응되지는 않는 보컬로써 개인적으로 좀 거슬리는 편이더군요.(물론 MORBID ANGEL의 골수팬들은 이 때의 보컬을 최고로 칩니다.)

거기다가 다소 사운드에 중량감이 느껴지기 보다는 좀 가벼움이 느껴집니다. 이는 그당시 녹음 및 프로듀싱에서 다소 미흡했기 때문이지요. 즉 밴드의 역량이 부족했다기 보다(물론 첫 앨범이라 그런면도 없지는 않았겠지만)는 녹음상태 때문에 이런 아쉬운 점들이 노출된 케이스라 볼 수 있겠습니다. 이점은 MORBID ANGEL 자신들도 느꼈고 아쉬워했는지 이 앨범에서 노출되었던 문제점은 후에 정식 라이브 앨범인 ENTANGLED IN CHAOS에서 일부 해소가 됩니다. 총 11곡의 곡 중 반이 1집 때의 노래를 다루고 있는데 이때 들려주는 사운드의 중량감과 살벌함은 가히 같은 앨범이 맞나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훌륭했었으니 말이지요. 이 점은 그 때가서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이때 들려준 ALTARS OF MADNESS에 수록된 곡들은 정말 기가막히다!라는 느낌이 듭니다.


암튼 다소 아쉬운 면들을 보여줬지만 이들의 사운드는 당시 붐을 형성하고 있는 DEATH METAL 및 익스트림 사운드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에는 충분했으며 막 오버그라운드로 부상을 노리고 있는 DEATH METAL계에 큰 힘을 실어주게 되었지요. 결국 이런 호응으로 인해 1집은 성공하게 되었고 앞날이 불투명했던 MORBID ANGEL은 음악 비즈니스계에서 살아남게 되고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이들이 1집 때 보여준 여타 DEATH METAL 밴드와 다른 성향은 다음 앨범인 BLESSED ARE THE SICK 앨범에서 더욱더 노골화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

 

 

 

VISIONS FROM THE DARK SIDE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