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54. OBITUARY - THE END COMPLETE

Category : ROCK & METAL | 2007. 3. 1. 17:39

 



54. OBITUARY - THE END COMPLETE: 전작에 밀려 제대로 평가 못받은 불운한 앨범

국적: 미국
그룹: OBITUARY
앨범명: THE END COMPLETE
장르: DEATH METAL
제작년도: 1992년
레코드사: ROADRUNNER RECORDS
공식홈페이지: http://www.obituary.cc/
멤버 리스트: John Tardy(Vocals)    Trevor Peres(Guitars)    Allen West(Guitars)
Frank Watkins(Bass)    Donald Tardy(Drums)



01. I'm In Pain
02. Back To One
03. Dead Silence
04. In The End Of Life
05. Sickness
06. Corrosive
07. Killing Time
08. The End Complete
09. Rotting Ways




만고의 진리까지는 아니더라도 꽤 당연한 거로 생각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전임자의 업적에 따라 후임자의 업적 평가가 꽤나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분야의 전임자가 너무나 뛰어나고 일을 잘했다면 그 후임자는 그 사람보다 더 뛰어나게 일을 처리하고 잘하지 않는 이상 그 전임자보다 잘했다는 소리는 듣기 힘드며, 오히려 평균수준으로 일처리를 하게 되면 구관이 명관이야~ 소리를 듣게 되며,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지요. 그 반대로 전임자가 너무나 일을 못했다면 후임자는 일을 평균정도만 해도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즉 상대적인 것인데 이는 다른 분야에서도 통용되는 이야기이며, 음악하는 가수나 밴드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는 사실입니다.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서두에 이렇게 장황하게 이야기를 꺼냈냐 하면 ,아시는 분은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DEATH METAL의 전설적 밴드인 OBITUARY의 3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인 THE END COMPLETE 때문에 이 이야기를 꺼낸 것입니다.


DEATH METAL을 오버그라운드로 끌어올리는데 큰 공을 세움과 동시에 전 세계 익스트림 밴드에게 영향을 준 전작인 2집 CAUSE OF DEATH는 지금도 DEATH METAL은 이런 것이다 라는 명제에 가장 부합하는 앨범이었고 DEATH METAL MANIA라면 당연히 한 번 쯤은 들어봤어야 할 명작에 포함됨과 동시에, 이 앨범을 만든 당사자인 OBITUARY에게도 전 세계적으로 이들의 이름을 알리게 한 톡톡한 효자노릇을 합니다. 그러나 아이러니컬 하게도 이후 앨범들에게 악영향을 미치게 하는 단초를 제공하는데, 그 이유는 이 앨범이 너무나 성공했기 때문이지요. 이 앨범 이후 새로운 음악형식으로 발표하는 OBITUARY의 앨범들은 시종일관 팬들에게 이 CAUSE OF DEATH 앨범과 비교를 당하게 되며 평가절하까지 당하게 되는데, 결론부터 미리 말하자면 이 CAUSE OF DEATH를 종식시킬 명작 양산에 일단은 실패한 이들은(물론 이렇게 실패했다고 단정하기 무리이나 적어도 CAUSE OF DEATH를 능가하고 화자시킨 앨범 생산에 실패한 것은 사실이지요. 이 점을 말하고 싶은 거였습니다.) 그 이후 오리지널 DEATH METAL의 인기가 사그러든 90년대 말에 결국 해산하게 되니(후에 재결합합니다만) 생각 외로 CAUSE OF DEATH의 후유증은 이들에게 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THE END COMPLETE는 어떤 음악을 만들어 냈기에 전작을 넘어서기는 커녕 유지하기도 버겨웠고 한 때 골수팬들에게 졸작 딱지까지 붙었어야 했는가? THE END COMPLETE는 CAUSE OF DEATH때 리드기타를 담당했던 명 기타리스트 JAMES MURPHY가 팀 플레이보다는 기타 자체를 중시한다고 해고되었고 그 후임으로 탈퇴했던 전임 기타리스트인 ALLEN WEST를 다시 맞이하여 만든 앨범인데 그 분위기는 기타리스트가 바뀌어서 그런지 다소 느릿느릿하며 암흑의 느낌이 강하고, 사운드 상으로 죽음이 우리 몸을 끈적끈적하게 감는 느낌을 보여줬던 CAUSE OF DEATH와 달리 다소 스트레이트 하면서 일반적인 DEATH METAL의 느낌이 강합니다. 그래서 CAUSE OF DEATH때 보여줬던 사운드의 특징이 다소 상쇄되었지요. 그렇다고 이들 앨범이 2집하고 완전히 다른 음악류를 보여주는 건 아닙니다. 살벌한 JOHN TARDY의 보컬도 건재하고 음악으로 죽음의 느낌을 살려가는 이들의 사운드 메이킹도 역시 살아있습니다. 단지 2집때와 음악을 풀어나가는 방향이 좀 달랐을 뿐인데, 이 점이 2집을 신봉하던 골수팬들의 반발을 샀으며 그리하여 이 THE END COMPLETE는 전작에 미치지 못하는 졸작이네, 상업적으로 물들었다는 등 반발을 듣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 앨범을 들어보면 이렇게 욕을 얻어먹어도 되는 앨범인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비록 CAUSE OF DEATH때 보여준 사운드적으로 죽음을 표현하는 것은 다소 희석되었고 사운드적으로 단순화 경향이 보이지만 그런 특징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았고 여전히 유효합니다. 대표적으로 그것을 보여주는 것이 4번 트랙인 In The End Of Life와 6번트랙인 Corrosive에서 잘 계승하고 있지요. 오히려 이 THE END COMPLETE는 전작의 명성을 깎아 먹는 졸작이 아니라 거기서 더 계승 발전하여 새로운 요소가 깃든 OBITUARY의 음악성을 완성시킨 명작으로 봐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OBITUARY의 음악에서는 튀지않고 같이 묻어서 가는, 그러면서 다소 유려한(?) JAMES MURPHY의 기타보다 부식성이 강한 느낌의 ALLEN WEST의 기타가 더 잘 어울리며, 이런 특유의 사운드는 이후 OBITURARY 사운드의 기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나친 2집의 성공으로 인한 후폭풍 및 반대급부로 인하여 이 앨범이 필요이상으로, 아니 그렇게 욕들어 먹을 사항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두들겨 맞은게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감히 말하건데 이 THE END COMPLETE는 OBITUARY음악의 핵심이자 가장 OBITUARY다운 음악이 뭔가를 보여주는 앨범이라 하고 싶습니다.

 

 



뱀발)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오히려 공식적인 앨범 판매량에 있어서 이 THE END COMPLETE가 가장 성공한 앨범으로 알려진 CAUSE OF DEATH보다 더 많은 음반 판매량을 보였다는 사실입니다.(103378장이라 하는군요) 물론 사운드스캔에서 공식집계하기 이전에 발매되었던 CAUSE OF DEATH가 판매량이 상당수 누락되었고 여기는 미국만 집계한 것이라 다소 정확하다고는 볼 수 없지만 그래도 공신력이 강하고 미국내 판매에서는 정확하다는 점을 볼 때 THE END COMPLETE앨범이 실패작이라 외치는 그야말로 초골수파의 주장은 별로 먹히기 힘들다 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GRAND SATAN님의 블로그에 실린 내용입니다.

뱀발2) 타이틀 곡인 THE END COMPLETE는 마지막 부분에서 무려 같은 리프를 17번이나 반복하는 괴력?을 발휘합니다. (그걸 일일이 세본 사람 여기 있습니다. ^-^/)

뱀발3) 재킷 커버 아트는 그 유명한 ANDREAS MASCHALL이 담당하였고, 이 3집에만 쓰인 저 로고 아트는 ROB MAYWORTH가 했습니다.

 

 

 

 

 

---------------------------------------------------------------------------------

 

 

THE END COMPLETE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