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99. CONCEPTION - IN YOUR MULTITUDE

Category : ROCK & METAL | 2021. 6. 27. 11:24

 

 

 

199. CONCEPTION - IN YOUR MULTITUDE : 이들 음악의 정점을 이루다
국적: 노르웨이
그룹: CONCEPTION
앨범명: IN YOUR MULTITUDE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1995년
레코드사: NOISE RECORDS
공식홈페이지: conceptionmusic.com
멤버리스트:
Roy Khan (Vocals)  Tore Østby (Guitars)
Ingar Amlien (Bass)    Arve Heimdal (Drums)


01. Under A Mourning Star
02. Missionary Man
03. Retrospect
04. Guilt
05. Sanctuary
06. A Million Gods
07. Some Wounds
08. Carnal Comprehension
09. Solar Serpent
10. In Your Multitude

 

 

 

1. BAND 결성 부터 첫 데뷔 앨범까지

GUITAR를 연주하고 있는 Tore Østby는 자신의 음악세계를 펼치기 위해 METAL BAND 음악들을 COVER하고 있던 3명의 멤버들에 JOIN하게 됩니다. 여기에 보컬리스트로 Dag Østby를 영입하고 밴드명을 REDRUM으로 짓고 본격적인 오리지널 음악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그러나 신생 밴드들이 늘 겪는 통과의례와 같은 멤버의 불안정은 REDRUM도 예외는 아니었는데 결성 후 몇 달 만에 이전의 3명의 멤버가 탈퇴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드러머로 Werner Skogli를, 베이시스트로 Freddy Samsonstuen를 영입하고 밴드명을 CONCEPTION으로 바꾸게 됩니다.
이렇게 결성된 CONCEPTION은 1990년 첫 DEMO를 녹음하는데 이때의 이들의 음악성은 THRASH METAL에 가까웠습니다. 이렇게 첫 발을 내딘 CONCEPTION은 드러머 Werner Skogli가 밴드를 떠나게 되고 현 드러머인 Arve Heimdal가 가입하게 됩니다. 이후 두 번째 DEMO 이후엔 베이시스트인 Freddy Samsonstuen마저 밴드를 나가게 되고 현재의 베이시스트인 Ingar Amlien이 가입하게 됩니다.
이후 소규모 공연을 전전하며 실력을 키우던 CONCEPTION은 SINGLE을 녹음할 준비를 하게 되는데, 이때 리더인 Tore Østby는 밴드의 음악 방향을 MELODIC POWER METAL과 PROGRESSIVE METAL 쪽으로 변경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THRASH METAL에 초점을 맞추던 Tore Østby는 탈퇴하게 되고 새로운 보컬리스트로 Roy Khan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렇게 현재의 멤버로 재정비를 끝낸 CONCEPTION은 첫 번째 앨범인 LAST SUNSET을 녹음을 하게 되는데, 아직 제대로 된 LABEL과 계약을 하지 못한 CONCEPTION은 자신들을 위한 독립 LABEL인 CONCEPTION SELF FINANCED (줄여서 CSF RECORDS)를 만들게 되죠.
이렇게 해서 1991년 발매된 데뷔 앨범 THE LAST SUNSET은 MAJOR RECORDS 회사의 지원도 받지 못했지만 MELODIC POWER METAL과 PROGRESSIVE METAL의 적절한 조화와 매력적인 Roy Khan의 보컬로 인해 알음알음 널리 퍼지게 되었고 타이틀 곡은 1992년 NORSKTOPPEN 차트에서 3주간 3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루게 됩니다.


 


2. 비상하는 이들의 행보

이런 데뷔 앨범의 성공을 보고 1993년 독일의 NOISE RECORDS는 이들과 계약하게 되고 두 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PARALLEL MINDS를 발매하게 됩니다. 전작에 비해 더욱 더 향상된 음악과 MAJOR RECORDS의 계약에 힘입어 이들이 널리 알려지게 된 앨범이 됩니다. 그러나 이들이 일반 HEAVY METAL 팬들에게 더더욱 알려지게 된 계기는 본작의 성공도 있었지만 같은 해에 GAMMA RAY와 RAGE, HELICON과 합동 LIVE를 한 것이 더 컸습니다. MAJOR 두 밴드가 MAIN이었고 CONCEPTION과 HELICON은 그 뒤를 받쳐주는 역할이었지만 CONCEPTION의 노래와 실력을 HEAVY METAL 팬들에게 각인시키는데 성공하며 더욱 더 널리 알리는 데 성공하게 되죠. 한 마디로 GAMMA RAY와 RAGE를 보러 왔다가 CONCEPTION이라는 밴드의 진가에 놀라며 이들의 팬이 된 경우가 된 것입니다. 이 합동 LIVE는 나중에 POWER OF METAL이라는 이름으로 2개의 CD로도 발매 됩니다. (개인적인 뱀발) 

이런 식으로 CONCEPTION의 명성이 널리 알려지자 1994년에는 이들의 데뷔 앨범을 NOISE RECORDS에는 재킷 디자인과 로고 디자인을 바꿔서 재발매 하게 됩니다.
이렇게 차근차근 성장해 나가는 CONCEPTION은 1995년 3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IN YOUR MULTITUDE를 발매하게 됩니다.

 

 


3. IN YOUR MULTITUDE

이 앨범의 방향성이나 느낌은 이전 작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이들의 음악의 메인은 MELODIC POWER METAL이지만 여기에 PROGRESSIVE METAL적 요소가 결합되어 있으며, 북유럽 METAL 밴드들이 자주 사용하는 사운드 톤을 기반으로 해서 호소력이 높은 Roy Khan의 보컬이 결합된 음악은 이번 앨범에서도 지속 되죠. 하지만 전작을 분위기를 그대로 답습하지는 않고 사운드 적으로 더 세련되면서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폭발적인 INTRO와 변박을 통한 UNDER A MOURNING STAR의 시작으로 호소력 있는 Roy Khan의 보컬로 우수한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GUILT, 역시 전반적으로는 우수한 분위기의 슬픔을 주로 깔고 가지만 중반 이후 변박과 더블 베이스 드럼을 통해 격정적인 분위기를 이끌어 내는 SOME WOUNDS 등 그 동안 CONCEPTION이 추구했던 음악의 결정판이 바로 이 앨범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문제점도 아예 없는 건 아닌데 첫 번째 트랙의 HEAVY한 접근 이후 그런 분위기의 음악을 계속 기대했던 팬들에게는 앨범 중반부로 가면 좀 쳐진다는 느낌이 들며, 북유럽 특유의 색채가 가미된 음악 파트는 이런 이국적 분위기를 좋아하는 팬들에게는 크게 어필할 요소이긴 하지만 일반적인 MELODIC POWER METAL팬에게는 이질적으로 다가와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는 것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호불호가 좀 갈릴만한 음악의 IN YOUR MULTITUDE 앨범이지만 확실한 것은 이들의 음악적 MAKING은 이때가 정점을 이뤘으며 MELODIC POWER METAL과 PROGRESSIVE METAL의 조화가 이뤄진 마지막 앨범이었다는 것입니다. 

이후 앨범에서는 그야말로 PROGRESSIVE METAL이 매우 강하게 되어 버리니까요

 

 

 

(개인적인 뱀발) 

이 음반을 통해 저도 CONCEPTION을 처음 접하게 되죠. 당연 GAMMA RAY와 RAGE LIVE를 들으려고 했는데 CONCEPTION의 LIVE 실력에 놀라 이 밴드 뭐지? 하고 알게 됩니다.

 

 

 

 

 

 

---------------------------------------------------------------------------------

 

 

SOME WOUNDS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