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62. TYPE O NEGATIVE - OCTOBER RUST

Category : ROCK & METAL | 2018. 7. 22. 11:30

 

 

 

 

 

162. TYPE O NEGATIVE - OCTOBER RUST 독특한 감성과 사운드의 브루클린 GOTHIC

국적: 미국

그룹: TYPE O NEGATIVE

앨범명: OCTOBER RUST

장르: GOTHIC METAL

제작년도: 1996

레코드사: ROADRUNNER RECORDS

공식홈페이지: www.facebook.com/typeonegative

멤버리스트: Peter Steele (Vocals & Bass)   Kenny Hickey (Guitars)

Johnny Kelly (Drums)    Josh Silver (Keyboards)

 

 

 

01. Bad Ground

02. Love You to Death

03. Be My Druidess

04. Green Man

05. Red Water (Christmas Mourning)

06. My Girlfriend's Girlfriend

07. Die With Me

08. Burnt Flowers Fallen

09. In Praise of Bacchus

10. Cinnamon Girl

11. The Glorious Liberation of the People's Technocratic Republic of Vinnland

by the Cimbined Forces of the United Territories of Europa

12. Wolf Moon (Including Zoanthropicn Paranoia)

13. Haunted

 

 

 

 

 

1. 미국 BROOKLYNGOTHIC METAL, TYPE O NEGATIVE

 

원래 GOTHIC METAL은 시작은 DOOM METALDEATH METAL의 직계 후손으로써의 EXTREME METAL에 속하는 GENRE였습니다. 그러던 것이 THEATRE OF TRAGEDY를 시작으로 한 2세대 GOTHIC METAL에 이르러서는 음악적 스펙트럼이 굉장히 넒어지게 되었는데, 현재는 정통 GOTHIC METAL 사운드를 구사하는 밴드는 찾아보기 굉장히 힘들 정도로 짧은 기간 내에 음악적 변화가 극심히 일어난 GENRE이기도 합니다.

이런 GOTHIC METAL은 주로 EUROPE에서 유행하게 되었는데 음악은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법, GOTHIC METAL은 미국에서도 실행하는 밴드가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다양한 인종의 용광로 같은 곳이며 그로인해 문화권이 EUROPE과는 또 다른 세계여서 미국에서 나오게 되는 GOTHIC METALEUROPEGOTHIC METAL과 전혀 다른, 독자적인 사운드를 보이게 됩니다. 그런 미국산 GOTHIC METAL을 널리 선보인 밴드가 바로 이 TYPE O NEGATIVE였습니다.

 

 

 

 

2. TYPE O NEGATIVE의 결성부터 OCTOBER RUST까지

 

TYPE O NEGATIVE에 대해 이야기 하려면 먼저 리더인 Peter Steele에 대해 언급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겉보기에는 엄청난 근육질의 193cm의 거한인 Peter Steele이지만 위로 누나가 5명이나 있는 막내여서 그런지 수줍음이 많은, 예민한 감수성과 풍부한 감성을 가졌으며 또한 자연을 매우 사랑하는 청년이었습니다. 이런 독특한 성격은 이후 TYPE O NEGATIVE의 음악적 사상을 완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튼 그는 80년대 중반 BROOKLYN에서 3인조 THRASH METAL 밴드인 CANIVORE를 결성해서 활동하다가 88년 이 길은 자신이 추구하는 바가 아니다 라고 생각해서 해산하고 공원 관리국으로 일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음악적 갈망이 굉장히 심해짐에 따라 결국 다시 음악계로 돌아온 Peter Steele1990TYPE O NEGATIVE를 결성하게 됩니다.

첫 앨범인 Slow, Deep and Hard(1991)의 경우엔 분노가 서려있는 사운드가 주를 이루고 있어서 과거 CANIVORE 때의 THRASH METAL 사운드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곳곳에 보이는 사운드 적인 발전, DOOM METALTHRASH METAL이 결합된 음산하면서도 관능적인 독특함이 곳곳에 보이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TYPE O NEGATIVE의 핵심사상이 되는 어둠과 관능의 기틀을 마련한 것과 사운드와 어울리지 않는 블랙 유머적 가사와 사회 비판적 메시지가 보이고 있어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기대되는 데뷔 앨범으로 기록됩니다.

그 이후 페이크 LIVEThe Origin of the Feces (Not Live at Brighton Beach) (1992)을 거쳐 나온 Bloody Kisses(1993)에서 TYPE O NEGATIVE는 이들의 음악성을 완성하게 되며 PLATINUM을 따는 빅히트를 기록하며 OVERGROUND로 올라서게 됩니다.

이 성공의 기세를 몰아 TYPE O NEGATIVE는 여러 작업을 하게 되는데, 1994년에는 이들 음악에 큰 영향을 준 BLACK SABBATHTRIBUTE 앨범에 참여하고 1995년엔 DYNAMO FEST에 참가하는 등 2년 동안 WORLD TOUR를 돌았으며, 영화 MORTAL KOMBAT의 사운드트랙에도 참여하기도 하고 같은 동향 밴드인 LIFE OF AGONY의 앨범을 프로듀스 한다던가 등등 정력적인 활동을 벌이게 되죠.

그리고 19963년 만에 정규 스튜디오 앨범인 OCTOBER RUST를 발매하게 됩니다.

 

 

3년 만에 나온 앨범이지만 전작인 Bloody Kisses와 음악적으로는 크게 변한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TYPE O NEGATIVE 음악의 큰 틀인 어둠과 관능적 사운드는 건제하며 표지처럼 녹색 빛의 음울함과 때론 몽환적이면서도 민감하고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그와 상반되는 유쾌한 느낌의 복잡한 음악을 잘 살리고 있습니다. 이미 이들의 사운드의 큰 틀은 Bloody Kisses에서 거의 완성되었기에 급격한 변화는 나올 수 없는 시점인 것이죠. 다만 전작 보다는 좀 더 대중성으로 다가오고 있는데 곡 자체는 좀 더 편하게 들을 수 있게 곡의 길이를 조금씩 줄이고 지나치게 복잡한 음향은 넣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대중적 성향이 가미된 탓인지 BILLBOARD 20042위까지 오르게 되며 역대 TYPE O NEGATIVE 앨범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게 됩니다. (Bloody Kisses166) 하지만 앨범 판매량은 Gold를 기록하게 되는데, 이것도 상업적으로 성공한 판매 수치지만 전작이 Platinum을 기록한 것을 생각하면 조금 아쉬운 판매 수치일 수 있습니다.

 

 

 

 

3. GOTHIC METAL의 카테고리를 넘어선

 

GENRE로 따지면 TYPE O NEGATIVEGOTHIC METAL에 속하기는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GOTHIC METAL과 궤를 달리합니다. 1세대 GOTHIC처럼 우울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EXTREME METAL도 아니며 2세대 GOTHIC처럼 미녀와 야수식 VOCAL을 주고 받는 식의 음악도 아닌 독특한 음악을 선보이기 때문이죠. 그나마 음악적 사운드는 2세대 GOTHIC METAL과 조금은 비슷한 면모도 보이지만 이들의 음악은 2세대 GOTHIC의 시작점으로 보는 1995년보다 더 앞서고 있어 2세대 GOTHIC에 영향을 받은 사운드라 할 수도 없습니다. 사운드로만 따지면 오히려 GRUNGE쪽에 더 가까울 때도 있으니까요.

TYPE O NEGATIVE의 음악은 EUROPEGOTHIC METAL과 큰 접점 없이 독자적으로 발전한 음악으로 GOTHIC METAL의 카테고리에 포함시키기엔 그 스펙트럼이 너무 넓은, 그들만의 음악을 했다고 봐야겠습니다. TYPE O NEGATIVETYPE O NEGATIVE였던 것입니다.

 

 

뱀발) GOTHIC METAL도 나중에는 엄청나게 분화되고 발전해서 원래의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가 된 것을 보면 이런 면에 있어서는 서로 연관성이 있다고 봐야 할지도.

뱀발2) 하지만 건장한 체격을 가지고 있던 Peter Steele20104월에 심부전증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이제는 더 이상 이런 독특하면서도 신비스런 음악을 들을 수 없는 것이 매우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R.I.P.

 

 

 

 

 

 

---------------------------------------------------------------------------------

 

 

 

 

 

IN PRAISE OF BACCHUS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