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45. EMPEROR - IX EQUILIBRIUM

Category : ROCK & METAL | 2017. 2. 21. 00:03

 

 

 

145. EMPEROR - IX EQUILIBRIUM : 더욱 더 발전된, 그래서 저평가받는 이들의 명작

국적: 노르웨이

그룹: EMPEROR

앨범명: IX EQUILIBRIUM

장르: SYMPHONIC BLACK METAL 

제작년도: 1999년

레코드사: CANDLELIGHT

공식홈페이지: http://www.emperorhorde.com

멤버 리스트 : IHSAHN (Vocals, Guitars, Synthesizer, Bass) 

SAMOTH (Guitars)  TRYM (Drums)

 

 

01. Curse you all men!

02. Decrystallizing reason

03. An elegy of Icaros

04. The source of icon E

05. Sworn

06. Nonus aequilibrium

07. The warriors of modern death

08. Of Blindness & subsequent seers

 

 

 

 

일반적인 BLACK METAL의 음악적 특징은 사악하며 무미 건조한 사운드인데, 거기에 과감히 SYNTHESIZER를 추가하여 다채로운 사운드를 만들어내었고 SYMPHONIC OCHESTRA처럼 양식미까지 느껴지는 음악을 BLACK METAL에 선보인 EMPEROR는 이후 SYMPHONIC METAL이라는 새로운 BLACK METAL의 SUB GENRE를 만들어 내었고, 수 많은 추종자들을 만들어냅니다. 

일단 EMPEROR의 가장 큰 공을 말하라고 하면 EXTREME METAL계열 중에서도 MINOR 계열에 속하는 BLACK METAL에 좀 더 대중 친화적 요소를 추가하여 많은 팬들을 BLACK METAL로 이끌어내었다는 점입니다. EMPEROR가 없었더라면 BLACK METAL은 일반 METAL 팬들에게 어필하기 힘들었을 것이며, 일부 지역에서만 (정확히 얘기하면 북유럽) 인기를 끄는 음악으로 한정되었을 겁니다. 그러기에 EMPEROR는 SYMPHONIC METAL의 창시자이자 황제이며 새로운 BLACK METAL의 PIONEER로 지금까지 추앙 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영원한 SYMPHONIC METAL의 BIBLE인 IN THE NIGHTSIDE ECLIPSE와 ATHEMS TO THE WELKIN AT DUSK의 대성공으로 입지를 확고히 다진 EMPEROR이지만 IHSAHN을 뺀 멤버들의 방화와 살인사건(전 DRUMMER인 FAUST) 등으로 옥살이를 하는 사건들 때문에 멤버들이 바뀌는 등의 진통을 겪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BASSIST인 ALVER는 2번째 STUDIO ALBUM인 ATHEMS TO THE WELKIN AT DUSK이후 밴드를 탈퇴했기 때문에 이들이 세 번째 앨범인 IX EQUILIBRIUM을 발매할 때도 멤버 변동이 생기게 됩니다. 이에 EMPEROR는 새로운 멤버 보강 없이 TRIO체제로 가게 되는데, 리더인 IHSAHN이 BASS까지 맡게 됨에 따라 VOCAL, GUITAR, SYNTHESIZER, BASS를 혼자서 맡게 되어 버립니다. 이렇게 해서 처음으로 3인조 체제에서 발매된 IX EQUILIBRIUM은 음악적으로 어떤 변화가 나오게 될까?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게 되는데, 아무래도 4인조일 때보다 3인조 진영이 사운드적으로 허점이 보이기 쉬운데다가 IHSAHN에 걸리는 부하가 더더욱 세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3인조로 오는 사운드적인 허점과 구성의 느슨함은 없고 오히려 더욱더 탄탄한 구성과 짜임새의 음악을 들고나오게 되죠. 거기다가 이전까지 보여줬던 EMPEROR의 음악에서 더욱더 진일보한 사운드를 들고나와 이전 앨범과 다른 차별화를 가지고 오게 됩니다. 또한 녹음상태가 좋아져서 깔끔하고 선명해진 음질로 앨범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IHSAHN의 VOCAL은 물론이요 SYNTHESIZER에 묻히는 감이 있던 GUITAR 소리마저 확실하게 구분되며 제대로 느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사운드적으로 파괴력은 더욱 더 강력해졌으며 다양한 연주패턴의 혼합은 안 그래도 복잡했던 EMPEROR의 사운드를 더더욱 복잡하게 하여 청자로 하여금 음의 폭포수로 쏴버리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더욱더 화려해진 SYNTHESIZER의 음은 SYMPHONIC 분위기를 더욱 더 강조하게 됨에 따라 안 그래도 복잡하고 화려한 EMPEROR의 음악을 더더욱 배가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 앨범을 들어보면 진짜 기가 막히게 SYNTHESIZER를 사용한다는 것을 이 앨범에서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이 앨범의 느낌을 정리한다면, 전작들이 신비스러우면서도 암흑의 몽환세계로 스믈스믈 빠져들어가는 느낌이라면 이 IX EQUILIBRIUM은 단테의 신곡 중 지옥편을 묘사한 컨셉 앨범인 만큼 그야말로 지옥도를 방불케 하는 혼란함과 공포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음질마저 향상되었으니 이런 음은 매우 날카롭게 다가오고 있어 더더욱 청자를 혼란의 지옥도로 휘몰아쳐 버리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런 시도들은 오히려 BLACK METAL팬들에게 있어서 실망을 안겨주게 됩니다. 일단 전작들, 특히 첫 정규 FULL LENGTH ALBUM인 IN THE NIGHTSIDE ECLIPSE이 워낙 큰 충격과 센세이션을 알려준, SYMPHONIC BLACK METAL 앨범의 BIBLE이었기 때문에 이와 비교될 수 밖에 없었는데, IN THE NIGHTSIDE ECLIPSE 앨범을 기준으로 봤을 때 BLACK METAL의 측면이 다소 약화되고 오히려 DEATH METAL적 APPROACH가 강하게 된 것에 대해 불만을 표방하는 팬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선명해진 음질에 오히려 반감을 드러내는 팬들이 많아졌는데, 이는 조악한 음질로 녹음된 BLACK METAL앨범들이 의외로 신비스럽고 몽환적인 느낌을 살리는데 더욱더 잘 어울렸기 때문입니다. 이는 EMPEROR뿐 아니라 어느 정도 성공한 BLACK METAL BAND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이 되겠습니다. (주1)

그렇기에 IX EQUILIBRIUM은 역대 EMPEROR 앨범 중에서 가장 저평가 받는 앨범이 되어버렸으며 혹자는 이때부터 EMPEROR도 맛이 갔구나라고 혹평까지 하게 되어버리죠.

 

 

그런데 IHSAHN이 SYMPHONIC BLACK METAL을 들고 나오게 된 것이 단순히 대중성을 확보하기 위해서가 아닌 BLACK METAL의 음악적 한계를 넓히고자 한 일이었으며, 같은 음악성을 보이기를 원하지 않고 언제나 새로운 음악을 추구하는게 그의 목표였던 만큼 오히려 IX EQUILIBRIUM은 이런 면에서 볼 때 역대 EMPEROR 앨범 중 가장 핵심적 앨범이 되겠으며 IHSAHN이 추구하는 음악성의 방향이 확고히 확립된 앨범으로 기록됩니다. 이런 방향성은 다음 앨범인 Prometheus: the Discipline of Fire & Demise에서 더욱 더 극대화되고 완성된 형태로 나오게 되죠.

이러니 저러니 해도 1집인 IN THE NIGHTSIDE ECLIPSE 때문에 저평가 받는 앨범이지 IX EQUILIBRIUM은 결코 음악적으로 뒤쳐지거나 상업적으로 타협해서 만든 산물도 아닌 EMPEROR의 위대한 앨범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주1) BLACK METAL 초창기 때부터 들어온 팬들에게 있어서는 당시 BLACK METAL 밴드들이 예산이 없어서 조악한 음질로 녹음된 음반들을 BLACK METAL의 하나의 특징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매우 강합니다. 그래서 이후 BLACK METAL 밴드들이 어느 정도 성공하고 나서 좋은 음질로 녹음한 음반들에 대해 거부감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거부감 표출도 너무 잦다 보니 이제는 너무 징징 된다고 오히려 욕먹는 경우가 되어버립니다.

 

뱀발) 개인적으로 처음 접한 EMPEROR의 음악인데다가 BLACK METAL보다는 DEATH METAL팬인 탓도 있어서 그들의 명반인 IN THE NIGHTSIDE ECLIPSE보다 더 좋아하는 앨범이기도 합니다.

 

 

 

 

 

---------------------------------------------------------------------------------

 

 

DECRYSTILLIZING REASON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