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37. ABSU - THE SUN OF TIPHARETH

Category : ROCK & METAL | 2016. 6. 13. 15:14

 

 

 

137. ABSU - THE SUN OF TIPHARETH : BLACK METAL에 대한 미국의 대답 

국적: 미국

그룹: ABSU

앨범명: THE SUN OF TIPHARETH 

장르: BLACK METAL 

제작년도: 1994년

레코드사: OSMOSE

공식홈페이지: https://absuwebsite.wixsite.com/absu

멤버 리스트: Proscriptor McGovern(Drums / Vocals/ Keyboards)  

Shaftiel (Guitars/ Vocals)        Equitant Ifernain (Bass)

 

 

01. Apzu

02. Feis Mor Tir Na N'og (Across the North Sea to Visnech)

03. Cyntefyn's Fountain

04. A Quest Into the 77th Novel

05.Our Lust for Lunar Plains (Nox Luna Inlustris)

06. The Coming of War

07. The Sun of Tiphareth

 

 

 

 

1. BLACK METAL IN TEXAS, US

 

2ND WAVE BLACK METAL, 즉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BLACK METAL이 주로 발달한 곳은 1990년대의 스칸디나비아 국가들로, MAYHEM, DARK THRONE, BURZUM, EMPEROR, MARDUK 등이 대표적 밴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의 음악은 비명을 지르는듯한 VOCAL과 마구 난사하는듯한 드러밍에 더해 반복적인 트레몰로 주법이 기반이 되는 기타연주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음악을 듣고 있자면 DEATH METAL과 다른, 지옥의 심연으로 빨려 들어가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상적으로는 반기독교적 성향이 극을 이루고 있어, 안 그래도 대중적인 인기를 끌기 힘든 EXTREME MUSIC들 중의 끝판왕 격으로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BLACK METAL이 특히 스칸디나비아 지역 쪽에서 활성화 된 까닭은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나온 결과지만 VIKING의 후손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문화나 기독교 이전의 스칸디나비아 신화의 영향, 그리고 겨울이 길고 음울한 날씨나 자연환경 등을 보면 여기서 왜 이런 음악이 활성화 될 수 밖에 없는지 대충은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그런데 미국, 그것도 카우보이의 본고장이자 평균 온도가 37.8도의 햇볕이 쨍한 환경의 TEXAS에서 BLACK METAL을 한다면? 음악에는 국경이 없고 어디서 어떤 음악을 한다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지만 그래도 BLACK METAL이 가지고 있는 차갑고 음울한 이미지와 TEXAS의 덥고 해가 쨍쨍 비치는 이미지와는 미스매치가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런 미스매치적 일을 하는 미국의 BLACK METAL밴드가 바로 ABSU 입니다. 

 

 

 

 

2. ABSU의 간단한 필모어그래피

 

1989년 BASS의 Equitant, GUITAR/ VOCAL의 Shaftie이 주축이 되어 DOLMEN이라는 밴드가 결성되었고 BLACK METAL의 불모지라 할 수 있는 미국에서 활동을 시작하다 91년 ABSU(메소포타미아어로 수메르와 아카드 신화의 태고의 대양의 이름, ABZU라고도 불림)로 밴드명을 개명, 첫 DEMO인 Return Of The Ancients와 Immortal Socery를 내고, 92년에는 EP인 The Temple Of Offal을 발표하는 등 나름대로 미국 내에서 저변을 확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ABSU에게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이 찾아오게 되는데 바로 Proscriptor의 가입이 그것입니다. (그 외 David Athron Mystica, lack Massith도 가입 5인조 진용을 이룸) Proscriptor는 당시 미미했던 미국 BLACK METAL계에서도 어느 정도 명성을 날리던 인물로 그로 인해 ABSU는 더욱 더 정교해진 BLACK METAL을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음악적인 부분 외에도 ABSU의 대부분의 오컬트적 요소가 들어간 가사는 그의 몫이 되어 ABSU의 사상과 IDENTITY를 확립시키기도 합니다. 즉 Proscriptor는 단순한 영입 멤버가 아닌 ABSU 그 자체라고도 볼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주1)

이 진용으로 ABSU는 1993년 첫 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인 Barathrum: V.I.T.R.I.O.L.을 발매하게 되고 미국 언더 SCENE 내에서 이들의 이름을 어느 정도 알리는데 성공합니다. 이후 David Athron Mystica와 lack Massith가 팀을 탈퇴하게 됨에 따라 ABSU는 3인조 진용으로 축소되었는데 ABSU는 새로운 멤버 보강 없이 이 멤버들로만 가지고 밴드를 운용하기로 결정하여, Proscriptor가 보컬 파트를 나눠서 맡기로 하고 keyboard도 운용하게 됩니다. 이런 3인조 진용으로 1995년 2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인 THE SUN OF TIPHARETH를 발매하게 됩니다.

 

 

 

 

3. 진정한 미국식 BLACK METAL의 구현

 

BLACK METAL을 표방했다 하지만 전작인 Barathrum: V.I.T.R.I.O.L.의 경우엔 DEATH METAL에 BLACK METAL적 요소를 넣었다고 봐도 될 정도로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스칸디나비아의 BLACK METAL과는 거리가 있었습니다. 그만큼 DEATH METAL 특유의 사운드와 다소 건조한 연주가 특징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THE SUN OF TIPHARETH의 경우엔 멜로디 요소의 도입, KEYBOARD의 적재적소의 활용 등을 통해 건조했던 사운드를 보완하여 BLACK METAL이 뭔지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미국태생인 것이 곳곳에 드러나고 있어 여전히 THRASH METAL적 어프로치를 보여주고 있기는 한데, 그로 인해 이 앨범은 BLACK METAL임에도 불구하고 각 잡지에서 90년대를 대표할 DEATH METAL 앨범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아무튼 이런 좋은 평가를 받은 ABSU는 이후 미국과 유럽지역 TOUR를 돌게 되는데 그로 인해 BLACK METAL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유럽에서도 큰 호평을 받게 됩니다. 

이렇듯 THE SUN OF TIPHARETH 앨범은 ABSU에게 있어서 BLACK METAL IDENTITY를 확실하게 정립시킨 앨범이자, 앞으로 이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앨범으로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물론 한계점도 뚜렷한 앨범인데 이후 미국 내에서 BLACK METAL SCENE을 활성화 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애당초 미국 내에서 BLACK METAL 자체가 크게 먹히는 GENRE도 아니었거니와 1995년이면 미국 내에서 ALTERNATIVE ROCK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HEAVY METAL을 아작내던 시기였기에 더더욱...

 

 

 

주1) 나중에 오리지널 멤버인 Shaftiel과 Equitant은 밴드를 떠나게 되니 Proscriptor가 ABSU 그 자체라는 말은 맞는 말이 되어버립니다.

 

 

 

 

 

 

---------------------------------------------------------------------------------

 

 

APZU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