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8. CELTIC FROST - TO MEGA THERION

Category : ROCK & METAL | 2007. 2. 6. 09:30



 

8. CELTIC FROST - TO MEGA THERION : THRASH METAL, 확장 가능성을 보이다

국적: 스위스

그룹: CELTIC FROST
앨범명: TO MEGA THERION
장르: THRASH METAL
제작년도: 1985년
레코드사: NOISE RECORD
공식홈페이지: www.celticfrost.com
멤버리스트: Thomas Gabriel Warrior (Voice, Guitars, Effects)
Reed St. Mark: Drums (Percussion, Vocals, Effects)
Martin Eric Ain: (Bass Tracks 2, 3, 11)
Dominic Steiner: (Bass, Effects Tracks 1, 4, 5, 6, 7, 8, 9, 10)


01. Innocence and Wrath
02.The Usurper
03. Jewel Throne
04.Dawn Of Meggido
05. Eternal Summer
06. Circle of The Tyrants
07. (Beyond The) North Winds
08. Fainted Eyes
09. Tears in A Prophet's Dream
10. Necromentical Screams
11. Return To The Eve (1985 Studio Jam)



일반적으로 HEAVY METAL, 그것도 EXTREME계로 불리우는 THRASH(THRASH METAL은 한국팬들에게 있어서 EXTREME으로 불리우죠)나 DEATH, BLACK METAL은 어떻게 사람들에게 인식되어 있을까요? 단순히 머리 긴 놈들이 머리 흔들면서 하는 과격하고 소리지르고 빠른 음악? 아마 METAL팬이나 ROCK팬을 제외하고 대다수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인식되어 있을 겁니다. 그 외 요소들은 보이지 않는다 이것이죠. 단지 시끄러운 음악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하지만 그 어떤 장르보다도 실험적인 요소가 많이 행해진 장르가 THRASH METAL 및 그 외 METAL 장르이고 겉 보기엔 단순해 보이지만 그 안에 치밀한 구성과 복잡한 내부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일반 팬들이 생각하는 그런 무식하고 단순한 음악이 절대로 아닌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스위스 출신의 CELTIC FROST는 위에서 말한 명제에 가장 잘 어울리는 그룹중 하나입니다. 이들을 지칭할 때 꼭 따라붙는 말들이 있으니 아방가르드와 전위적 실험 밴드라는 것이 그것입니다. 첨에 이들을 접할 때 앨범 속지 설명에서 떠들어 대는 이런 말이 이해가 안 갔었는데 지금와서 보면 저렇게 이들을 잘 표현하는 단어도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정도로 이들의 음악은 단순한 METAL 음악을 넘어서 매 앨범마다 실험적인 요소로 점철된 어찌보면 METAL의 이름을 빌린 다양한 장르의 혼합의 음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과격한 THRASH의 모습도 가지고 있고, BLACK METAL의 신비스럽고 어두운 오컬트적인 느낌, 그리고 빠른 음악과 별개로 DOOM METAL을 연상시키는 느릿느릿한 템포의 곡은 물론, 철학적이고 심오한 사운드의 모습, 여성보컬(혹은 코러스)의 적적한 사용으로 인한 고딕메틀적 이미지, 퇴폐적인 느낌은 물론 심지어 댄스 느낌까지..... 시대를 앞서가는 이런 다양한 시도를 함은 물론 이런 다른 요소의 것들이 따로 노는 것이 아닌, 하나로 융합이 잘 된다는 사실 자체가 놀라울 따름입니다.

 

 


이 TO MEGA THERION은 CELTIC FROST의 실질적 첫 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으로써 그들의 초창기때 음악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앨범 이후 최고의 실험성과 아방가르드적 면을 보인 ‘INTO THE PANDEMONIUM' 앨범과 비교하면 다소 실험적인 요소는 적고 일반적인 THRASH METAL적 음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초창기 앨범에서도 단순한 THRASH METAL만을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단순히 과격하고 스피드로만 밀어붙이는 것이 아닌 업템포의 슬로우한 전개방식도 보여주고 있고(특히 DAWN OF MEGGIDO 같은 곡) BLACK METAL에서 느낄 수 있는 신비스러우면서도 오컬트적인 느낌, 거기다가 낮은 저음의 암울함이 느껴지는 음악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요소는 그 당시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던 일반적인 구미권의 THRASH METAL과는 확실히 다른 모습이며, THRASH METAL의 오버그라운드적인 요소보다는 어두운 부분을 더욱 더 강조하는 언더그라운드 요소와 유럽 특유의 요소(유럽 특유의 감성이 깃든 사운드라던가 심포니적 요소외 기타등등)가 더욱 강했던 것이죠. 이런 요소들은 후에 발생하는 DEATH &  BLACK METAL 그룹들에게 크게 영향을 주는데, 그 중 DEATH METAL계에 한 획을 그은 OBITUARY한테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이들의 최고 히트작인 CAUSE OF DEATH를 들어보면 CELTIC FROST의 TO MEGA THERION의 음악에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CIRCLE OF THE TYRANTS 곡까지 커버해서 앨범에 수록했죠) 그래서 개인적으로 저는 이 앨범을 DEATH METAL의 탄생을 도운 산파역활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TOMAS GABRIEL의 보컬이 좀 더 과격하고 사운드가 좀 더 파괴적이기만 하면 이는 완전히 OBITUARY식의 DEATH METAL이라고 봐도 무방한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즉 이 앨범에서 곳곳에 보이는 암흑적 이미지와 여러 요소들은 THRASH METAL과와의 연관성 보다는 DEATH METAL, 혹은 더 나가서는 BLACK METAL과와 더욱 더 음악성 연관성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이 앨범의 3,4,5,9,10번 트랙을 들어보면 수긍이 가는 이야기인데 특히 마지막 곡인 NECROMATICAL SCREAM은 이 모든 것을 집대성 하는 웅장한 분위기의 대곡으로 ‘CELTIC FROST의 음악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를 극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CELTIC FROST의 음악성은 THRASH METAL의 음역을 넓혔다는데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일반적 THRASH METAL팬들이 쉽게 다가가기 꺼리는 요소도 제공하게 됩니다. 거기다가 일반 음악팬들이 다가가기에도 전혀 쉬운 음악은 더더욱 아니기 때문에 이것도 저것도 아닐 수도 있는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 앨범마다 변하는 이들의 음악적 방향의 변화는 기존 팬들의 이탈도 초래 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상당히 위험한 시도이기도 한데, CELTIC FROST는 이런 위험요소들을 그래도 잘 피해가며 기존팬들의 이탈을 막고 새로운 팬들을 잘 수용하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이들의 음악성도 과시하며 METAL 음악의 다양성을 전세계에 보여주면서 METAL의 양식미를 한층 끌어올린 밴드로 호평을 받게 됩니다. 정작 그룹에 있어서 문제가 된 것은 이들의 다양한 음악적 시도가 아닌 잦은 멤버 교체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들의 멤버 구성을 보면 앨범마다 다른 것은 물론, 한 앨범에서도 베이시스트가 다르다던가 기타리스트가 다르다던가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안정화 된 모습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도 리더인 THOMAS GABRIEL의 카리스마로 전성기 때는 이것이 크게 부각되지는 않다가 그 이후 쇠락기 때 문제가 됩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나중 이들 앨범 리뷰할때 언급하기로 하고, 암튼 1집과 2집의 상업적 성공 및 평론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게 된 이들은 그 이후 이들의 최대 문제작인 ‘INTO THE PANDEMONIUM'을 발표하게 되고 METAL사에 한 획을 긋게 됩니다.

 

뱀발1) 표지 그림은 같은 스위스 출신이자 ALIEN의 아버지이기도 한 위대한 디자이너인 H.R. GIGER의 그림(제목: SATAN 1)입니다. GIGER의 그림과 CELTIC FROST의 음악, 생각외로 잘 매치가 됩니다.

 

 

 

 

 

 

---------------------------------------------------------------------------------

 

 

 

NECROMENTICAL SCREAM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