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제품) 잠을 컨트롤 하는 조명, OLLY

Category : AD, DESIGN & WEB | 2021. 1. 20. 12:09

 

 

 

 

1. 잠의 MECHANISM

잠은 생물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는데, 뇌과학이 발전하면서 잠의 기능들이 많이 밝혀진 상태입니다. 밝혀진 잠의 기능들 중 가장 중요하다 여겨지는 것을 몇 가지 언급하자면,

 

① 신체활동을 멈춤으로 해서 신체 피로 해소

- 잠의 기능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으로, 생명체가 생체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소모해서 쌓인 피로를 잠을 통해 해소하는 것이지요. 잠을 자는 동안 생명을 유지하는 필수 기관 외에는 신체가 활동을 정시한 상태가 되며, 이를 통해 피로를 회복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잠을 자지 못해 피로가 쌓이게 되어 임계점을 넘으면 생명체는 죽게 됩니다. 과로사가 괜히 나온 것이 아닌 것이죠

 

② 뇌 속의 노폐물 제거

- 뇌 과학이 발전하면서 밝혀진 내용 중에 생명체가 수면을 하는 동안 뇌세포 사이의 공간이 넓어지면서 뇌 안의 노폐물을 제거한다는 것입니다. 잠을 잘 때 뇌 안을 물청소를 하듯 뇌척수액으로 뇌에 쌓인 Adenosine 및 β Amyloid을 비롯한 노폐물을 청소함이 증명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중요 기능들이 많지만 잠에 관한 포스팅이 아니므로 일단 여기까지만 다루는 것이로 하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중요한 잠이지만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잠을 그 동안 게으름의 상징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커서 이것을 등한시 한 것 또한 사실입니다. 현대인의 권장 수면 시간은 7~8시간인데 격무에 시달리는 현대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은 그 보다 못한 수면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괜히 자조적인 의미로(하지만 한때 정말 사실로 받아드릴 정도의 파급력이 있었던) 四當五落(4당5락)이라는 단어가 유행했던 것이 아니죠.

거기다가 요즘에는 기본 일과 학습 시간 외에 추가적인 사교육 시간(승진을 위한, 정규 수업 외 보충을 위한), 그리고 각종 여가거리 증가 및 침대에서 자기 전 스마트 폰으로 여가거리를 하는 것 등으로 권장 수면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져 평소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특히 전기홍수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은 밤에도 많은 빛에 시달리고 있는데 ,바로 직전에도 언급 했지만 침대에서 보는 스마트 폰은 이런 것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 이런 것들 때문에 생체리듬이 교란되어 잠자는 시간은 갈수록 뒤로 후퇴해서 밤에 잠이 잘 안오게 되고, 반대급부로 아침부터 낮에는 쏟아지는 졸음으로 일반적인 생활이 힘들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는 생체리듬이 교란되어서 잠을 관장하는 호르몬인 Melatonin 때문인데, 이 Melatonin은 햇빛에 노출되어야 생성이 되고 밤에 분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아침 7시에 햇빛이 들어오면 Melatonin 분비가 억제 되어서 잠에서 깨게 되는 원리입니다. 그런데 이런 현대인들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정상적인 Melatonin 생성과 억제가 꼬이게 된 것이죠.

 

 

그림1. MELATONIN 화학 구조식

 

 

 

 

 

2. 인공조명이지만 MELATONIN을 조절한다

 

OLLY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많은 현대인들은 낮 동안 신체는 실제로는 계속해서 밤으로 인식하게 되고 눈은 떠 있지만, 몸은 자고 있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그러니 낮 동안 졸음이 오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반대로 잠을 자야 할 때는 오히려 각성상태를 유지하게 되어서 잠이 잘 안오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 됩니다.

이런 악순환을 깨고자 LUPPLE이란 회사는 일반적인 조명이 다루지 못하는 기능을 보완한 OLLY를 내놓게 됩니다.

 

OLLY는 인공조명이지만 DAY와 NIGHT 모드 2가지가 있고 각 모드는 빛의 파장과 색이 다릅니다. DAY 모드는 햇빛과 유사한 파장으로 Melatonin 생성을 억제하고 NIGHT 모드에는 촉진하는 Melatonin을 생성하지 않는 파장으로 잠드는 데 도움을 주는 원리로 제작 된 것입니다.

즉 아침에는 DAY 모드로 놓고, 조명을 사용자와 30㎝ 정도 떨어진 곳에 두고, 빛을 눈 쪽으로 향하게 해 준 다음 빛을 쬐면 됩니다. 20분이면 에스프레소 한 잔에 버금가는 집중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30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구조입니다. 반대로 밤에 잠을 잘 때는 OLLY 나이트 모드로 하고 잠들기 전에 켜 두어도 수면에 방해를 받지 않는 구조입니다.

 

 




잠 때문에 고민이 많은 현대인들, 특히 직장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 OLLY는 킥스타터에 올린지 3시간 만에 목표 금액을 달성했습니다. 그 만큼 잠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고 그 가려운 부분을 제대로 긁어주는 제품이 바로 OLLY라 할 수 있겠습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