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제품) AI의 무서움을 보여주는 NEURAL FILTER

Category : AD, DESIGN & WEB | 2020. 11. 15. 11:43

 

 

 

Luddite Movement, 19세기 초에 일어난 기계파괴운동으로, 당시 나타나기 시작한 방직기가 노동자의 일거리를 줄인다는 생각으로 대규모 기계 파괴 운동을 벌인 것입니다. 이는 기술발전이 기존의 사람의 일자리를 뺏는다는 우려와 공포를 나타낸 것입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이 사람의 일자리를 뺏었기 보다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내었고 더 나은 삶으로 바꾼 것이 현대에 증명이 되었습니다.
예전에 가로등은 가스등으로, 일일이 사람이 켜야 했지만 지금은 시간에 맞춰서 자동으로 켜지지요. 또한 과거에는 자명종이 없을 시절엔 시간에 맞춰서 깨워주는 일자리도 있었습니다. 영국에서 2층집 창문을 긴 막대로 두들겨서 깨웠다고 합니다. 지금은 그런 일자리가 있습니까? 또한 MICROSOFT의 EXCEL의 발전으로 3사람이 1주일에 걸쳐서 할 일을 한 명이 하루 만에 끝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또한 천공카드를 찍어주는 여직원들은 키보드의 발전으로 인해 그런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 없어졌지요.
언급한 이런 모든 직업들은 비록 기술발전에 의해 없어졌지만 다른 산업의 발달로 인해 다른 일자리로 바뀌었고 더 좋게 바뀌었을 뿐입니다.

 



처음에 AI가 엄청난 발전을 하게 됨에 따라 일자리를 잃을 우려가 높아졌을 때, 저는 Luddite Movement를 생각했고 이 또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인해 이런 걱정은 기우로 끝나지 않을까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AI 발전은 일반인이 생각하기에 너무 빠른 발전과 그 파괴력이 위협적으로 나가고 있어서 단순노동 뿐이 아닌 지식노동과 전문직까지도 기계가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생각이 바뀌게 되더군요.
nVIDIA와 손을 잡고 ADOBE에서 만든 NEURAL FILTER의 도입은 이런 저의 생각을 더더욱 가속화 시키게 되었습니다.
이 NEURAL FILTER의 도입은 과거 유능한 디자이너도 수정하기 힘든 작업들을 너무나 편리하게 그것도 굉장히 더 자연스럽게 결과물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아직 BETA인 기능들이 있긴 한데 앞으로 더더욱 발전할 것이고 이로 인해 창조적인 작업은 아직 기계가 대처하기는 무리다라는 생각을 완전히 깨게 될 것입니다.
편리하지만 무서운 AI의 발전과 기술특이점이 오는 것이 이 분야 종사자로써 마냥 즐겁지만 않은 것을 느끼게 해주네요.  

 

 

관련글 참조

(웹) AI를 이용해 ROMA 황제의 얼굴을 복원하다, VOSHART.COM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