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웹) 무료 MOTION CAPTURE, MIXAMO!!!

Category : AD, DESIGN & WEB | 2020. 7. 19. 14:52

 

 

URL : www.mixamo.com 

웹사이트명 : Mixamo

성격 : 무료 Motion Capture data file 제공 외

 

 

(그림1. MIXAMO 메인 페이지)

 

3D에 관련된 작업을 하다보면 ANIMATION DATA들이 필요할 때가 많은데, 일일히 ANIMATION KEY를 잡아주는 것은 전문 ANIMATOR가 아니다보면 매우 힘들뿐 아니라 시간도 많이 걸리고 또한 원하는 퀄러티의 ANIMATION이 나오기도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자주 사용되는 것이 MOTION CAPTURE DATA 파일인데 이 역시 유료인 경우도 많고 다양한 동작 DATA 파일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ADOBE에서는 MIXAMO라는 무료 MOTION CAPTURE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림2. 로그인 해서 들어간 MIXAMO의 페이지. 일단 ANIMATION 탭을 선택한 경우)

 

 

(그림3. MOTION CAPTURE DATA 중 하나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나타나는 캐릭터 뼈대에 그 동작이 들어간다)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면 상단에 CHARACTER탭과 ANIMATION탭이 나오는데, 먼저 ANIMATION탭을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각종 MOTION CAPTURE DATA들이 있으며 이것중 하나를 선택하면 오른쪽 뼈대 CHARACTER에 DATA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이 MOTION CAPTURE DATA를 다운로드가 되는 것이지요.

다만 MOTION CAPTURE DATA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BVH로 제공되지 않고 fbx(혹은 obj) 포맷으로 제공된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림4. CHARACTER탭으로 가면 각종 무료로 제공되는 CHARACTER를 선택할 수 있다)

 

 

CHARACTER탭으로 가면 무료로 제공하는 CHARACTER를 선택할 수 있으며, 그 CHARACTER에 MOTION CAPTURE DATA를 집어넣고 역시 fbx파일 포맷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굉장한 웹사이트인데 MIXAMO의 진가는 다음에서 드러납니다.

바로 자신이 만든 CHARACTER를 등록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RIGGING까지 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5. UPLOAD CHARACTER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창이 뜨면서 여기에 자신이 만든 CHARACTER를 올릴 수 있다)

 

 

(그림6. 이렇게 CHARACTER가 올라가면 NEXT 버튼을 누르고)

 

 

(그림7. 이렇게 각종 부분을 맞춰준 다음 NEXT 버튼을 누르면)

 

 

 

 

(그림8. CHARACTER가 360도 회전하면서 계산을 하게 되고)

 

 

 

(그림9. 자동으로 RIGGING이 완성된다)

 

 

 

 

(그림10. 그리고 등록된 CHARACTER에 MIXAMO에서 제공하는 동작을 전부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자동으로 계산된 RIGGING이라 원치않게 RIGGING이 될 수도 있고 때로는 RIGGING이 이상하게 되는 경우도 많지만 이는 자신이 사용하는 3D 소프트웨어에서 수정을 해주면 되는 문제이며, RIGGING 자체에 시간이 매우 오래걸린다는 것을 생각하면 유료 PLUG IN에서나 제공되는 자동 RIGGING 시스템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것만으로도 이 MIXAMO 사이트는 대단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기능도 아쉬운 점이 없지는 않은데 역시 fbx파일 포맷으로 다운로드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많이 쓰이는 3DS MAX의 BIPED나 CAT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안타까운데 이것은 SCRIPT를 통해 전환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이 SCRIPT 자료도 올려봅니다

 

AUTO SCRIPTS.zip
0.05MB

 

 

 

아무튼 대규모 기업이 아닌 3D를 하는 개인들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사이트, MIXAMO였습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