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웹) 고품질 HDRI를 무료로 HDRIHeaven

Category : AD, DESIGN & WEB | 2020. 4. 18. 22:10



URL : HDRIHeaven.com

웹사이트 명 : HDRIHeaven

성격 : 무료 HDRI 제공 사이트


(그림1. HDRIHeaven 메인화면) 




이미지 명암 대비 : 가장 밝은 점과 가장 어두운 점의 밝기 비율




인간의 눈이 한 점을 바라볼 때 인식할 수 있는 최대 대비는 1 : 10000이라고 합니다.
생각 외로 굉장히 높은 명암대비를 인식하는 것 이지요
하지만 일반적인 DIGITAL 이미지의 경우 최대 1 : 1000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이것도 최대이고 보편적인 이미지 (JPEG)의 경우엔 1 : 300이라고 하니 인간의 인지영역보다 훨씬 못한 이미지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들을 보편적은 LDRI (Low Dyanmic Range Image) 혹은 SDRI (Standard Dyanmic Range Image) 하는데 이런 LDRI나 SDRI의 문제점을 보완해서 나온 것이 HDRI (High Dyanmic Range Image)인 것입니다.



(그림2. SDRI와 HDRI의 차이점. 명암대비가 월등히 차이가 나는걸 알 수있다)




HDRI는 일반적인 이미지가 Red, Green, Blue 채널당 8Bit 정보량을 담는 것에 비해 기본이 16Bit 채널이고 32Bit 그 이상도 담을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색상 정보 이외에 각종 정보들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에 착안하여 각종 조명 data도 집어넣어, Game 및 영상 분야에 이미지 하나로 빛을 대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림3. HDRI 옵션을 끈 화면 (왼쪽), HDRI 옵션을 킨 화면(오른쪽) 조명효과를 HDRI 하나로

컨트롤을 쉽게 할 수 있어서 3D GAME에서 거의 필수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인 이미지가 아니기 때문에 이 HDRI를 만들려면 여러 과정을 거쳐야 했기 때문에 일반 이미지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그런 HDRI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으니 바로 HDRIHeaven입니다.






(그림4. 원하는 HDRI를 선택해서 그냥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그림5. 무려 19K 사이즈의 HDRI도 제공된다)


가입할 필요도 없고 그냥 원하는 HDRI를 선택해서 다운로드를 하면 되는데 사이즈도 원하는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것도 무려 최대 19K 사이즈까지!!!!


무조건 무료이긴 하지만 기부를 받아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매 사이트로 TEXTUREHeaven과  3D MODEL HEAVEN도 있습니다.   


요즘같이 3D 분야에서 HDRI의 쓰임새가 갈수록 늘어가는 가운데 이런 고품질 무료 사이트가 있다는 것이 매우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