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건축) 일본성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히메지 성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8. 9. 15. 18:26




주소 : 68 Honmachi, Himeji, Hyōgo Prefecture 670-0012 JAPAN

완공 : 1346

높이 : 46m

UNESCO 문화유산 : Cultural: i, iv

OFFICIAL HOMEPAGE : www.city.himeji.lg.jp/guide/castle






1.

 

히메지 성 (姫路城, ひめじじょう)은 효고현 히메지 시에 있는 제곽식 평산성으로 히메지시의 상징입니다. 히메지 성은 일본 성곽 건축 최전성기의 양식과 구조를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성으로서 천수각 자체는 일본의 국보로 지정되었고, 1993년에는 히메지 성 전체가 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됩니다.

  


(그림1. 일본 국보로 지정된 히메지 성의 천수각)




(그림2. 천수각 이외 성 전체는 1993년 UNESCO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다)




이런 것과 별개로 일반인들에게 히메지 성이 유명한 것은 하얀 외부 모습 때문일 것입니다.

다른 일본 성들과 달리 새하얀 외부 모습이 된 것은 성벽이 불에 타지 않도록 백색의 회벽을 발라두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별칭으로 백로성(白鷺城, はくろじょう)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외벽을 모두 회칠을 해서 나무 기둥이 보이지 않기에 외관을 신경 쓰지 않고 벽 뒤로 나무 기둥을 촘촘하게 박아 넣어 내구성도 상당한 편이며 벽을 자세히 보면 각종 총안구가 뚫려 있어 성 밑을 돌아 침입하려는 적을 감시하고 사격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천수각으로 가는 진입로 역시 적을 빙 둘러서 지연시키고 있고 문도 한사람만 드나들 정도로 좁거나, 용도를 모르는 장소와 구조를 가지고 있어 방어를 위한 요새로서의 역할에 충실한 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림3. 백색의 회벽을 바른 하얀 외관은 히메지성의 IDENTITY)




(그림4. 하얀 벽면에 잘 보면 총안구가 뚤려있는 것이 보인다.)




(그림5. 다른 쪽에서 본 성벽의 총안구)




(그림6. 히메지 성벽 모습)



이런 히메지성이 영주의 성이라고는 하지만 기본은 군사용 시설이기 때문에 내부는 일부분을 빼면 그리 화려하지는 않고 깔끔하다는 편입니다. 하지만 외관만큼은 높은 건축물의 층 사이로 비례미를 살려 지붕을 배치한 모습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흰색의 외관으로 인해 그 어떤 일본성보다 우아한 모습을 가지게 된 것이죠.

  






2.

 

이런 아름다운 히메지 성이 현재까지 이어지기에는 다른 현존하는 일본성들 처럼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에도 바쿠후 때는 지반이 침하되면서 기울어졌는데 이를 근본적으로 수리할 기술이 없어서 임시로 보수하는 선에 그쳤으며 (오죽했으면 동쪽으로 기운 히메지의 성은 꽃 같은 에도가 그리운가라는 민요도 있을 정도


(그림7. 히메지 성의 전도)




(그림8. 항공사진으로 본 히메지 성)




메이지 유신 이후 폐성령이 내려져서 민간인에게 팔려 해체될 뻔 했으나 해체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 막상 해체 작업은 하지 못하게 되었고 이후 진지로서 최적의 장소라 생각한 일본 육군으로 넘어가 보병 제10연대가 히메지성에 주둔하게 되면서 버틸 수 있었습니다. 비록 대부분의 성채를 철거당하게 되었지만요. 그러다가 1877년 남아 있는 성에 대한 보존 움직임이 일었고 국고 보조금을 지원받아 메이지 대수리라 불리우는 대대적인 수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때도 성이 기울어가는 것은 막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후 1934년에 니시노마루에 있는 와타리 망루가 비로 인해 석축 등이 붕괴된 것을 계기로 쇼와 대수리라고 불리우는 대규모 수리가 시작되었습니다. 우선 천수각을 제외한 나머지 부속건물들을 수리합니다. 하지만 태평양 전쟁이 한창인 1944년에 이르러서는 쇼와 대수리는 중단되는데 미군의 대규모 폭격을 맞이하여 파괴될 위기에 처합니다. 그러나 운이 좋게 아성 망루에 떨어진 소이탄이 불발탄인 덕에 파괴를 면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1950년부터 쇼와 대수리는 재개되었고, 1955년에 이르러서 천수각를 제외한 모든 건물의 수리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1956년부터 천수각의 해체수리에 들어가기 시작했으며, 이는 천수각의 기울어짐을 해결하기 위해 완전히 건물을 분해한 뒤, 썩은 부재를 교체하고 다시 조립하는 방법이다. 성이 기울어지는 원인이었던 주춧돌은 제거되고 철근 콘크리트를 새로운 주춧돌로 박아 넣었다고 합니다. 이런 천수각의 수리는 1964년에서야 완료되었고 이후 2010년부터 20153월까지 헤이세이 대수리라는 이름의 해체 수리를 진행하였고 2015327일 개장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림9. 헤이세이 대수리 때의 사진)







3.


이렇게 철근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등 현대적 공법이 사용되었는데 복원 문화재로 볼 수 있는가? 하고 의아하게 생각하는 우리나라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사람들과 외국인들의 문화재 복원 관점차이인데 우리나라는 전통 방식으로 건조하고, 전통 공법을 사용해야 진정한 문화재 복원으로 보는 데 비해 일본을 포함한 서구권에서는 유적 자체의 본래 모습을 훼손하는 게 아니라면 후손에게 오래 보전한다는 측면에서 얼마든지 더 좋은 공법과 자재를 쓸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더 편리하고 좋은 방부 및 건조 방법이 있는데 목조 건축용 목재를 소금물에 담갔다가 말리는 공법을 고집하는 한국식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 히메지 성의 복원에 사용된 현대공법에도 불구하고 1993UNESCO에서는 세계문화 유산 등록 요건 중 1항과 4항을 만족하였기 때문에 히메지 성을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록하게 된 것입니다.

 

(1) 독특한 예술적 혹은 미적인 업적, 즉 창조적인 재능의 걸작품을 대표 할 것.

(4) 가장 특징적인 사례의 건축양식으로서 중요한 문화적, 사회적, 예술적, 과학적, 기술적 혹은 산업의 발전을 대표하는 양식.



(그림10. 이것은 미니어쳐로 재현된 히메지 성 모델)






4.

 

참고로 일본성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천수각이 그대로 남아있는 성들은 모두 12곳이며, 그 중 천수각이 국보로 지정되어 있는 곳은 히메지, 마츠모토, 이누야마, 히코네, 마츠에 성 다섯 곳뿐입니다. 그 중에 이들 중에서 가장 온존하게 보존되어 있는 성이 바로 히메지 성이며 아름다운 외관과 더불어서 과히 천하의 명성, 일본 제일의 명성이라 불리우며 일본성을 대표하는 성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겠습니다.

  


(그림11. 히메지 성 처마 및 기와 모습)






(그림12. 히메지 성 천수각에서 바라본 풍경)




(그림13. 시내에서 바라본 히메지 성)




특히 히메지 성이 아름다울 때인 벚꽃이나 단풍놀이 시즌 때는 몇 시간씩 기다려야 성에 입장할 수 있을 정도이고 겨울철 눈이 내리고 난 후의 히메지 성은 눈으로 온통 하얗게 된 배경과 함께 태양빛을 받아 더욱 하얗고 아름답게 빛나는데 그걸 보면 왜 백로성이라는 별명이 붙었는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히메지시에 쌓일만큼 눈이 잘 안내린다고 하네요.

 

(그림14. 벚꽃과 어울어진 히메지 성. 정말 아름답다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그림15. 흰 눈이 내려 그야말로 하얀색의 극치를 보여주는 히메지 성)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