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건축) KANSAS CITY PUBLIC LIBRARY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5. 3. 15. 14:16

 

 

 

Aim : Public library

Address :  14 W 10 St Kansas City, MO 64105

Tel : +1 816-701-3400

Open & Close : AM 10: 00 ~ PM 5: 00
Official Homepage : kclibrary.org

 

 

 

 

 

 

 

기업이건 사람이건 어떤 사물이 되었던 간에 고유의 IDENTITY를 확립하여 사람들에게 각인 시키는 것은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일인 건 두 말하면 잔소리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런 IDENTITY를 도서관에 확실히 적용한 곳이 있으니 바로 KANSAS CITY PUBLIC LIBRARY가 그 곳입니다.

 

 

 

 

 

 

 

 

 

 

전 세계에 수 많은 도서관들이 있고 굉장히 유명하고 이름을 날리는 도서관들도 무지 많으나 도서관이라는 명제에 걸 맞는 DESIGN IDENTITY를 보여준 곳은 여기가 유일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책을 모티브로 해서 건물 외벽을 꾸몄기 때문이죠.
도서관 외벽을 꾸미고 있는 책 구조물은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가장 좋아하는 책이 무엇인가 설문조사를 한 후에 가장 많은 표를 얻는 22권의 책을 선정했다고 합니다.

 

 

 

 

 

 

 

 

KANSAS CITY PUBLIC LIBRARY는 1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BRANCH가 존재하는데 이곳이 있는 곳은 KANSAS CITY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여기입니다.

 

 

 

 

 

 

 

 

 

 

새 도서관거리의 상징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이 PROJECT를 시작했다고 했는데 전 세계적으로 KANSAS CITY PUBLIC LIBRARY가 유명하게 되었으니 소기의 성과를 넘어 LANDMARK로도 사용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외관만 단순하게 꾸민게 아닌 이렇게 내부도 책을 연상시킬 수 있게 INTERIOR를 꾸며놓았습니다. 진정한 IDENTITY는 외관만 그럴듯하게 꾸미는게 아닌, 일종의 정신적인 것과 합일을 추구해야 하는 법인데 이를 제대로 구현해 놓았습니다. IDENTITY의 정의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죠.

 

 

 

 

 

 

 

 

 

이런 도서관이라면 굳이 책을 보러 가지 않더라도 건물을 보려고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덩달아 도서관에 갔으니 책도 한 번 보고 대여도 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도서관은 딱딱하고 지루한 곳이라는 편견을 깨면서 지역사회에서 LANDMARK 역할을 하게 되고, 지역주민들이 지역에 대한 자부심도 더 커질 수 있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는것이죠.

 

 

 

 

 

 

 

 

 

 

심지어 도서관 주변 버스 정류장 벤치도 저렇게 책으로 꾸며둔 센스까지.

 

 

 

 

 

 

 

 

 

 

 

IDENTITY DESIGN의 정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실천한 도서관

KANSAS CITY PUBLIC LIBRARY 였습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