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지털 기술로 되살리는 문화유산 "지교"
URL : www.trich.or.kr
웹사이트 명 : 문화유산 연구소 지교
성격 : 디지털 문화 유산 복원 사이트
(MAIN PAGE)
3D가 현재 각광받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미리 SIMULATION이 가능하여 어떤 결과물을 실제로 나오기 전 까지 수정이 용이하다는 점과, 이로 인해 엄청난 비용절감을 이뤄낼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구현하기 힘든 것도 실제 이미지처럼 구현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이점은 문화 유산의 디지털 복원에도 유효한데, 이런 디지털 3D 기술과 문화 유산 복원의 정수를 실현하는 곳이 바로 문화유산 연구소 지교입니다.
(지교가 디지털로 구현해 낸 각종 문화재들)
지교는 단순히 3D로만 이를 그럴듯하게 구현한 것이 아닌, 그동안 축척된 문화원형 데이터 베이스와 실측을 토대로 구현한 것이며, 여기에는 3D CG전문가 뿐 아니라 문화계 전문가가 참여하여 디지털로 구현된 문화재인 것입니다.
우리나라 문화재 복원의 고질병 중 하나는 단청인데, 이 단청을 시대구분없이 무조건 적색과 녹색으로 도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단청은 고려시대 말때 부터 시작하여 조선시대 때 이어진 것이고 그 이전 시기에는 없던 것인데 우리나라 문화재 복원한 것을 보면 거의다가 적록 단청으로 해놓고 있지요. 그에 비해 지교의 디지털 문화재 복원들을 보면 삼국시대 때 단청색도 무조건 적록으로 하지 않고 고증을 철저하게 지켜 디지털로 구현해 내고 있습니다.
(단순 3D CG로 구현이 아닌 정확한 실측과 촬영 및 3D 스캔, 그리고 문화 전문가의 고증이 어울어진 진짜 문화재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존에 해왔던 실물복원에 비해 디지털 복원의 시간 및 비용절감은 물론,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을 때 이를 즉각 반영이 가능한 장점과 사실성, 그리고 3D 프린터와의 연계도 가능한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과 지교의 기술력은 현재 외국에서도 인정 받아 미국 메트로폴리탄 뮤지엄과 샌프란시스코의 아시안 아트 뮤지엄에도 전시되어 호평을 얻었으며 더 나가 우리나라 문화재 뿐 아니라 카자흐스탄이나 우즈베키스탄의 문화재도 디지털로 복원을 하게 됩니다.
앞으로도 어떤 놀라운 기술과 디지털 문화 복원을 보여줄지 기대되는 지교입니다.
추가) 2016년 지교는 이강강문화재 기술연구소와 합병하여 사명을 문화유산 기술연구소로 변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