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건축) 한국 MODULAR 건축의 현재, MUTO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3. 7. 15. 23:12

 

 

 

 

 

 

1. 주택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

 

시대가 변하면서 주택에 대한 개념도 계속 그에 따라 바뀌고 있습니다. 당연히 주택 = 거주 개념이 산업화 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주택 = 재산 증식과 소유의 개념이 지배하게 되었죠. 그 결과 MY SWEET HOME 장만을 위해 걸리는 시간은 엄청나게 늘어나게 되었고 그 비용 자체도 천정부지로 솟아오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우리나라 주택 시장 구조는 ‘소유’에서 ‘거주’ 개념으로, 가구 수는 4인에서 1∼2인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2012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장래 가구 추계를 보면, 2010년 실시한 ‘인구 주택 총 조사’를 기준으로 1∼2인 가구 비중이 48.1%로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절반에 가깝고, 2035년에는 무려 68%를 넘어설 전망이라고 합니다. 어찌보면 핵가족 자체도 붕괴되는 현 세대의 반영과 내 집 마련에 걸리는 비용과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데에 대한 지극히 현실적인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죠.
이에 따라 최근 소형 주택, MODULAR 주택에 대한 수요 증가는 이런 시장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2. MODULAR 주택이란?

 

MODULAR 주택은 구조체·설비·배관·전기 배선·조명 등 공정의 약 80%가 MODULAR 공장에서 이뤄지고 현장에서는 단순조립만 하는 조립주택을 이야기 합니다. 이렇게 미리 공장에서 80%정도 만들어 오기 때문에 일반 철골구조에 비해 공사기간을 최대 50%까지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공장에서 대량생산할 경우 원가도 낮출 수 있고 해체하더라도 건자재의 90%를 재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다가 공장형태의 가장 큰 단점인 천편일률적인 DESIGN만을 강요하는게 아닌, 건축주의 취향에 맞춰 DESIGN과 구조를 맞출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어 다양한 고객의 NEEDS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3. MUTO 청담, 한국의 MODULAR 주택의 미래를 제시

 

 

 

이렇게 MODULAR 주택의 특징과 현 한국의 주택상황과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짐에 따라 포스코A&C는 본격적인 민간주택 시장 진입을 위해 LH 및 SH공사를 비롯해 민간 사업자와 도시형 임대주택과 도심 유휴지를 활용한 다양한 주택 구조설계 및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그에 대한 구현으로 최근 (주)포스코 A&C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국내 처음으로 민간토지를 장기 임대한 이동형 MODULAR HOUSE ‘MUTO 청담’을 준공했습니다. MUTO 청담은 포스코 패밀리 직원숙소로 공사기간은 한 달 반 만에 완공되었습니다.

 

 

< MUTO 청담>

위치 : 서울 강남구 청담동 16-15

연면적 : 513m2

규모 : 지상 4층

원룸형 주택 18가구(전용면적 약 36㎡)

 

 

 

 

 

 

 

 

 

 

 

 

 

 

 

 

 

 

 

 

MODULAR 주택은 별로일거라는 편견을 깨뜨리며 멋진 내외관을 갖춘 주택으로써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프로젝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축에 들어가는 가격은 3.3㎡에 약420만원+부가세별도+인입비용별도+정화조별도 이며 발주 후 2달이면 완공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공사기간이 길어짐에 따르 드는 추가 비용 부담도 없어 굉장히 경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거 MODULAR 주택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 수 없었던 요인은 재산으로써 가치가 떨어진 것이 가장 컸고, 그 다음에는 컨테이너 주택이라는 생각이 강해서 방음, 단열, 그리고 그 구조가 튼튼할까?에 대한 의구심 때문에 꺼려했는데 리히터 강도 7에도 끄떡없으며 외단열, 내단열 시스템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냉난방 문제도 전혀 걱정 없다고 합니다.

이렇듯 MODULAR 주택의 발전 가능성을 보인 MUTO로 인해 앞으로 한국 주택 실정과 정부의 지원 아래 이런 MODULAR 주택의 발전 및 보급화는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의 패러다임 변화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관련 홈페이지 : http://www.poscoanc.com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