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건축) HOUSE N - OYTA

Category : AD, DESIGN & WEB | 2009. 5. 28. 17:09






1.
DESIGN을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BAUHAUS와 1900년대 초반 독일이 끼친 영향은 매우 크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어떨까?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지만 일반인들에게 BAUHAUS와 와 1900년대 초반 독일이 끼친 영향은 생각 외로 매우 큽니다. 바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APT의 원형을 제시했기 때문이죠.
APT의 경우 그 유명한 WALTER GROPIUS를 위시한 17명의 건축가가 참여한 Stuttgart Weissenhof 주거단지가 그 시초로 보고 있습니다. 새로운 삶이 방식과 예술과 공업을 통합하는 것이 모토였던 이들의 개인주의 저택과 공동주택단지는 회백색 벽과 평평한 지붕, 그리고 실내공간은 매우 능률적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현재의 APT와 일맥상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BAUHAUS의 교수의 사택인 MEISTERHAUS도 이와 관련 있는 건축양식입니다.





2.
현재 DESIGN을 위시해서 경제, 건축 기타 분야에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화제는 단연 'GREEN'일 것입니다. 어떤 분야든 저탄소 발생과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 능률적이고도 쓸데없는 것을 줄여가는 노력이 여기저기서 벌어지고 있으니까요. 그런면에서 매우 능률적인 공간구성, 인간의 동선을 최소화 시키는 건축양식도 현재 GREEN이 추구하는 이상과 잘 맞아 떨어진다 할 수 있습니다.
어찌 되었던 이제는 이런 식으로 뭐든지 GREEN과 ECO를 내세우지 않으면 외면 받을 정도의 움직임이 전 세계적으로 만연되고 있습니다.




3.
교집합의 법칙, BAUHAUS식의 각이 지고 매우 능률적인 공간 + 자연과 GREEN을 합치게 되면 어떤 공간이 나오게 될 것인가?
그에 대한 하나의 답으로 Fujimoto의 HOUSE N - OYTA가 될 수 있겠다 생각이 드는군요.

 

 

 

 

 

 

 

 

 

 

 

 

 

 

 

 

 

 

 




Sousuke Fujimoto (藤本壮介)
1971년 홋카이도 출생
도쿄대학교 공학부 건축학과 졸업 후, 도쿄를 거점으로 활동 중. 주거 공간,의료 시설 등 폭넓은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인공물과 자연물의 중간 형태를 지향하며 새로운 건축을 모색하고 있다.
2000년 아오모리현립미술관 설계 컴피티션 2위, 2003년 야스나카 환경아트포럼 국제컴피티션1위, 2004년 JIA신인상 등 수상 다수.

2000년 후지모토 소스케 건축설계 사무소 / Sou Fujimoto Architects 설립
http://www.sou-fujimoto.com/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