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건축) HUDSON YARD의 새 랜드마크, THE VESSEL

Category : AD, DESIGN & WEB | 2023. 7. 15. 16:12

 

 

 

위치 : 미국 NEW YORK. MANHATTAN
OPEN : 2019. 3 15
CLOSED : 2021. 7. 29
공식 홈페이지www.hudsonyardsnewyork.com/discover/vessel

 

 

 

 

HUDSON YARDS는 미국 NEW YORK시 MANHATTAN에 있는 HUDSON 강변지역에 조성된 도심 개발 사업지를 뜻합니다.
원래 이곳은 1987년에 MTA(메트로폴리탄 교통공사)의 West Side Rail Yard (웨스트 사이드 차량기지를 뜻함)를 일부 덮고 그 인근을 개발한다는 계획이 세워졌는데 (그래서 HUDSON YARDS)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시 사태로 야기된 대침체로 인해 개발은 지지부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12년 10월 HUDSON YARDS 착공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개발이 이뤄져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림1. 현 HUDSON YARD의 사진. 중앙 하단에 잘 보면 VESSEL이 보인다

 

그림2. 건설 전의 HUDSON YARD 사진. 철도길이 보인다

 

 

 

 

HUDSON YARDS 개발자 Related Companies의 CEO Stephen Ross는 HUDSON YARDS를 개발하면서 이를 기념할만할 뭔가 획기적이고 기념비적인 랜드마크를 원했는데 이런 그의 바람을 잘 이해하고 컨셉을 제시한 것이 영국 디자이너 Thomas Heatherwick였고 그의 설계로 의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VESSEL (TKA)입니다.
왜 이름이 VESSEL이냐면 건물 구조와 혈관의 모양이 매우 흡사하기 때문입니다.

 

 

 

 

그림3. 실제 혈관 VESSEL의 그림. 이름이 왜 VESSEL인지 이해가 간다

 

 

 

 

하지만 이 VESSEL은 원래 정식명칭이 아니고 생긴 것이 흡사 혈관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인 임시 명칭입니다. VESSEL (TKA)에서 TKA는 Temporarily Known As, 즉 임시명칭이란 뜻이니까요. 오픈 이후에 일반 대중공모를 통해 공식적인 이름을 선택하려 했지만 이 VESSEL이라는 임시명칭이 사람들에게 크게 인상을 주는 바람에 VESSEL이 정식명칭처럼 굳어져 버렸습니다.

 

 

 

 

 

 

그림 4. VESSEL 내부 사진들

 

 

 

 

VESSEL은 16층의 46m 높이로 154개의 계단(2500여개의 개별 계단)과 관람객들이 오를 수 있는 곳 80개로 구성되어 있는 개방형 계단 구조의 건축물로 여기에 온 사람들이 서로 다른 높이, 각도, 위치에서 도시와 서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즐길 수 있도록 Design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총길이 1.6 km에 달하는 복잡하게 연결된 이런 계단을 오르면서 MANHATTAN의 여러 방향과 HUDSON 강, New Jersey 쪽의 Weehawken 그리고 Hoboken과 Union City 까지 볼 수 있는 복합 전망대로도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그림5. VESSEL에서 HUDSON강과 그 주변 풍경을 보고 있는 사람들

 

 

 

 

 

 

그림6. 1층 중앙에 시간에 따라 빛이 나는 효과가 나타나기도

 

 

 

 

이런 독특한 외관과 컨셉의 VESSEL은 2019년 3월 개장 이후 연 450만명 이상의 관람객들이 방문할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아 랜드마크로써 성공을 거두게 되지만 생각지도 못한 암초를 만나게 됩니다. 바로 자살 사건으로 인한 폐쇄.

2020년 2월에 첫 자살자가 나온 이래로 총 3명의 사람이 VESSEL에서 자살하는 바람에 잠시 닫고 2021년 5월에 재오픈 했지만 2021년 7월에 자살자가 나오게 됨에 따라 잠정 폐쇄되었고 현재는 1층만 갈 수 있습니다. 
다시 완전 재개방을 하려면 이런 자살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요원해 보이는데, 재개방에 대비하여 HUDSON YARDS 관계자들은 2022년 8월까지 VESSEL 주변의 안전망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불미스런 일이 어서 해결되어서 제대로 된 VESSEL을 볼 수 있는 날이 오길 기대해봅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