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건축) 일반적인 형태를 벗어난 APT, бублик(BUBLIK)

Category : AD, DESIGN & WEB | 2022. 5. 6. 16:31

 

 

 


1.

아파트가 성냥갑 형식의 모습인 것은 면적대비 가장 효율적인 공간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애당초 적은 공간으로 많은 인구를 수용하려는 목적으로 탄생한 아파트를 생각하면 이건 당연한 것이죠. 
소련의 경우 제 2차 세계 대전 이전에는 동유럽의 대부분의 인구가 시골 마을에 사는 소작농이었지만,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이들은 공산주의 시민계급으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들은 수도 모스크바에 유입이 되어 모스크바의 인구는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1950년대부터 주택난은 매우 심각해졌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련 당국은 아파트를 엄청 많이 지어 보급하게 됩니다. 
주택난을 해결화기 위해 이런 공간 활용을 최대화 한 아파트, 소위 말해 천편일률적인 성냥갑 아파트 형식을 만들었는데, 이 시기가 흐루쇼프 서기장 집권시기였고 이때 현재 말하는 천편일률적 아파트의 원형이 시작되었으므로 이를 흐루쇼프식 아파트 (Хрущёвская квартира)라고도 합니다. 이 흐루쇼프식 아파트는 소련 뿐 아니라 소련 위성 국가들에도 널리 퍼지게 됩니다. 

 

 

 

(그림1. 일반적인 APT의 기본형태 흐루쇼프식 APT)

 

 

이런 흐루쇼프식 아파트는 보급을 최우선 하다보니 외관은 비슷비슷하게 생긴데다가 시설 내부도 그렇게 좋은 것도 아니어서 과거에 소련은 물론 혹은 위성국이었다가 민주화되면서 반러시아 감정을 갖게 된 나라들은 이러한 아파트 문화 자체를 질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그러던 가운데 1970년, 소련의 건축가 Yevgeny Stamo와 공학자 Aleksandr Markelov는 소련의 전형적인 계획 건축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주택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싶어 했습니다. 건축가라면 이런 소련식 아파트 형태를 개선하고 싶어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다가 1980년에 열릴 모스크바 올림픽을 대비해서 집들을 지어야 했는데 이런 수요들이 모여 1972년 서쪽 모스크바 Ochakovo-Matveevskoe (Nejinskaya, 13 street)에 9층으로 된 부블리크(бублик, BUBLIK)가 지어지게 됩니다. 

(그림2. BUBLIK의 모습)

 

 


부블리크는 러시아의 원형 빵인데 이 아파트가 흡사 이 부블리크랑 닮아서 현지인들이 붙인 별칭이지 정식명칭은 아닙니다. 그런데 워낙 부블리크라는 말이 널리 퍼지게 돼서 이제는 거의 굳혀진 형태까지 되었죠. 

 


(그림3. 부블리크 그림)

 

 

 

 

 

3.

 

이 부블리크 프로젝트의 목적은 소련의 주택 마당을 복원하고, 전형적인 건축 지역에 매력을 더하고, 주민들에게 필요한 기반 시설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건물의 1층은 상점, 약국, 도서관과 같은 시설들이 들어왔습니다. 현재 아파트 단지 내 시민들의 편의시설이 있는 것을 이때 실현하게 된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모스크바 시민들과 모든 소련 사람들에게 큰 인상을 남기게 됩니다.

 

(그림4. TOP VIEW에서 본 BUBLIK의 모습)

 

 

원래대로라면 이 부블리크는 1980년 모스크바 하계 올림픽 이전에 오륜기를 상징하게 건물 5개가 더 지어질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블리크는 단점이 있었는데 원형으로 짓다보니 필연적으로 건설비용과 공사 기간이 증가할 수 밖에 없어 대규모로 보급하기 어렵다는 점과 마당 내부에 지속적으로 강한 바람이 불고, 매우 큰 소리가 들리고, 아파트의 상당 부분이 단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원형으로 짓다 보니 아파트 한 세대의 공간이 사다리꼴 모양으로 나올 수 밖에 없는데 그러므로 해서 수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나왔으며, 주민과 투숙객들이 제대로 된 출입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건설비용과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에 5개를 짓는다는 전체 프로젝트는 무산되었고 오늘날까지 두 채만 남아있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디자인과 건축 의도가 있어도 역시 비용이라는 산을 넘지 못하면 지속되기 힘들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부블리크는 모든 약점에도 불구하고, 약 반세기 후에, 건축 학자들은 이 프로젝트를 이 시대 이전의 프로젝트라고 부르며, 캘리포니아에 있는 애플사의 현대 본사와 병행한, 새로운 형태의 도전이라는 명제를 건축가들에게 부여하게 되었고 21세기에 걸맞는 형태로 부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림5. APPLE의 본사. BUBULIK와 많이 흡사하다)

 

 

 

 

 

비록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하지 못해 더 이상 이어지지 않는 APT의 형태가 되었지만 새로움과 도전이라는 명제에 가장 걸맞는 APT 부블리크였습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