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래대로라면 LOLLI ROBOT 작업을 끝내고 MAIN PROJECT인 MH를 만들어야 했지만 물리기반 렌더링과 SUBSTANCE PAINTER에 완전히 불이 붙어버리게 되었고 더 연습을 해야 겠다 생각이들어서 이례적으로 LOLLI ROBOT 작업을 계속해서 이어가게 되었다.
그 2탄으로는 R-0에게 라이벌 의식을 느끼는 V
MH는 나가노 마모루의 GTM으로의 대격변 탓도 있고, 슬슬 지겨움을 느끼게 된 탓도 있고, 캐릭터 만드는데 재미를 붙이기도 하기도 했고, 아무튼 이 작품을 기점으로 내 성향이 변하고 있음을 확실히 느끼게 되었다.
2. 물리기반 렌더링의 첫 번째 시행착오작인 R-0 이후에 작업한 것이라 비교적 쉽게 작업을 할 수 있었다.
일단 V는 R-0처럼 장갑을 조각조각 내지 않아도 된 것이 너무 좋았다 ㅎㅎㅎ
3. 저래뵈도 VISOR에 HUD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었다던가 FULL SHOT에서 보조 비행기체의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다던가 R-0처럼 각종 기믹이 추가된 역작이기도 하다.
이것도 아직까지는 MENTAL RAY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 작품이 끝내고 나서 nVIDIA는 MENTAL RAY를 더 이상 내놓지 않겠다고 선언하게 된 것!!!!
이로써 내 MENTAL도 나가게 되어버리는데.... OTL
4. 결국 ARNOLD RENDERER로 강제로 전환하게 되었으니, 이로써 근 10년간 써왔던 MENTAL RAY는 서서히, 것도 강제로 떠나게 되었다. 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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