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로마시대 때 유럽사람들은 이미 옥수수를 먹었다?

Category : 과학,CG,상식 | 2016. 2. 20. 16:26

 

 

 

 

 

옥수수는 쌀과 밀과 함께 세계 3대 곡물로써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곡물입니다. (옥수수가 8억t 이상의 생산량이라면 쌀과 밀은 6억t) 이는 옥수수가 쌀과 밀을 압도하는 단위면적당 생산량, 높은 지방 함량, 짧은 수확기간을 지녔으며, 토질, 수질을 가리지 않아 척박한 환경에서 세심하게 관리하지 않아도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이런 옥수수의 기원은 남아메리카의 야생종인 TEOSINTE로 품종 개량을 거쳐 현재에 이르렀으며, 나중에 남아메리카를 식민지로 삼은 스페인을 통해 유럽으로 건너오게 됩니다.

 

 

 

그런데 영어로 된 서적을 보면 이미 로마 시대 때 CORN, 옥수수를 먹는다고 써 있는 것을 종종 발견하게 됩니다. 아니 스페인이 남아메리카에서 식민지를 개척한 것이 아무리 빨라도 1556년, 서로마 제국 멸망 시기는 476년, 비잔틴 제국이 멸망한 시점까지 확대하면 1453년인데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 일인지?

실제로 로마시대 때 옥수수를 먹은 적이 없습니다. 14세기 이후에나 들어오는 옥수수가 로마시대 때 있을 턱이 없지요. 이는 영어단어 CORN을 무조건적으로 옥수수로 해석할 때 나타나는 해프닝입니다.

 

 


CORN의 원래 뜻은 곡식, 작물입니다.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 같은데서 CORN은 귀리를 뜻하기도 합니다. 거기서 귀리는 주요 작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영국 영어에서 옥수수는 MAIZE라는 단어를 씁니다. 원래 MAIZE가 옥수수라는 뜻이니까요. (낱알로 된 옥수수알을 SWEETCORN으로 부르기는 합니다.) 학술계에서도 옥수수는 무조건 MAIZE라고 씁니다.

 

그럼 CORN이 옥수수라고 널리 쓰이게 된 것은 어떻게 된 것인가? 옥수수가 아메리카 원주민의 작물이란 뜻으로 INDIAN CORN이라 불리던 것이 INDIAN이 떨어져 나가서 CORN으로 줄여 부르던 것이 현재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CORN을 옥수수로 뜻하는 단어로 쓰는 나라는 미국, 호주, 뉴질랜드입니다.
여기서도 AMERICAN ENGLISH와 BRITISH ENGLISH의 차이가 있는 것이지요. (호주와 뉴질랜드는 주로 BRITISH ENGLISH를 쓰고 있지만 점차 AMERICAN ENGLISH의 비중이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어서 AMERICAN ENGLISH위주로 영어를 쓰고 있는데 이 영향을 받아 무조건 CORN을 옥수수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CORN은 곡식, 작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할 것입니다. 안 그러면 로마 시대때 사람들은 이미 옥수수를 먹는다고 해석할 요지가 커지니까요 ^-^

 

 

관련글 참조

CENTER, CENTRE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