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ZZ의 ARCHIVE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2. 3D 기초상식:SPLINE에 관해

Category : 과학,CG,상식 | 2007.03.17 11:58



이전글 참조
1. 3D 기초상식 : POLYGON에 관해



NURBS는 Non-Uniform Rational B-Spline의 약자로써 일종의 컴퓨터에서 곡률을 나타낼 수 있는 여러 선(SPLINE) 종류중 하나인데 이 NURBS를 설명하려면 먼저 SPLINE의 종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먼저 각 SPLINE의 종류와 그에 따른 아주 간단한 설명을 한 다음 NURBS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기에 이번에는 NURBS 모델링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을 다루지 못하고 다음 포스팅으로 넘겨야겠군요.(생각지도 않게 더 자세하게 들어갔습니다. -_-)

참고로 컴퓨터에서 구현되는 곡선에 대한 설명은 필연적으로 수학적 함수 공식이 수반됩니다. 저도 전공자가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이쪽 전문적인 지식은 배제하고 이해하기 쉽게 하려고 인터넷 및 컴퓨터 그래픽에 관련된 서적을 뒤져서 정리를 했지만......... 그게 그렇게 쉽게 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더군요. 결국 이쪽 전공이 아니신 분은 뭔 소리하는겨? 하고 전혀 이해 할 수 없으실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 그냥 이런 것이 있고 각 곡선의 특징이 그렇구나 그래서 NURBS가 유용하게 쓰이는구나만 아시면 될 듯합니다.
극단적으로 말해서는 이번 포스팅은 그냥 넘어가고 다음 포스팅부터 보셔도 무방할듯합니다. 암튼 제가 생각하고 있는 3D 관련 포스팅중에서 이 포스팅만 어려운 것이니 다음 포스팅은 상식 수준에서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_-;;



자료출처:
GRAPHICS LIVE 2001년 8월호
http://www.copyeditor.co.kr/reference/char-font/bezier.htm
http://210.94.177.75/laser/lecture/cadcam1/ch3.html
http://fiadot.com/wiki/home/moin.cgi/3D_bf_eb_be_ee_c1_a4_b8_ae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library/en-us/gdicpp/GDIPlus/aboutGDIPlus/linescurvesandshapes/cardinalsplines.asp

길어서 MORE로 처리를.....




more..


 

  1. 2007.05.28 20:09 Edit or Delete Reply Permalink

    비밀댓글입니다

  2. FAZZ-REBIRTH 2007.06.04 01:07 신고 Edit or Delete Reply Permalink

    비공개 님>> 문제될 건 없구요. 출처만 공개하신다면야
    어짜피 다들 지식공유 차원에서 공유한 것이니.... ^-^

  3. 봄소녀 2008.03.29 21:08 신고 Edit or Delete Reply Permalink

    제가 스플라인에 대해 공부하려 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4. FAZZ-REBIRTH 2008.03.30 01:02 신고 Edit or Delete Reply Permalink

    봄소녀 님>> 죄송하지만 저도 그냥 3DS MAX를 다루는 유저이지 프로그래밍과 그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은 아니라 이 이상의 뭐를 추천한다던가 그런건 못드리겠군요

  5. 2009.07.26 00:39 신고 Edit or Delete Reply Permalink

    자료좋아요~

  6. 초보자 2013.09.24 23:35 신고 Edit or Delete Reply Permalink

    아이구... 저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링크가 다 안되네요.. ㅠ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