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영화) 夢(DREAMS)

Category : MUSIC & MOVIE | 2007. 3. 10. 12:04






夢 -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이 꿈꿔왔던......
 

예전에 어느 인터넷 블로그인가 어떤 분의 홈페이진가(그게 바로 계란소년님 블로그였군요. ^-^)
에서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이 ILM의 힘을 빌어서 만든 夢에 대해서 쓴 글을 읽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 글을 보고 이 영화를 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지만 쉽게 접하기 힘들었는데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 DVD로 정식 발매가 되지 않았고 미국, 일본에서만 DVD가 발매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생을 살다보면 접하기 힘든, 이루기 힘든 것도 어느순간에 만날 날이 있다고 했나요? 마침 근래 최근에 오신 저의 과 영상교수님이 DVD를 많이 가지고 계셨는데 그 수 많은 DVD 중에서 이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夢을 발견하게 되었고 빌려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감상을 여기에 남기게 되었고 말이지요.



DVD 정보(위에서 말한 그 어떤 분이 계란소년님이 쓴 글을 텍스트로 저장해 놓은 것을 그대로 끌고 온 것입니다.)

'구로사와 아키라가 원했던 영화'

구로사와 감독은 카게무샤, 7인의 사무라이 등으로 유명하고 스티븐 스필버그와 조지 루카스가 대스승으로 생각한다는, 특히 스타워즈에 큰 영향을 준 감독입니다. 그가 비교적 최근에 만든 영화로 '꿈'이란 영화가 있습니다.
그는 자신이 어릴 적 꾼 꿈 8가지를 옴니버스 형식으로 짠 이 영화를 만들고 싶어했지만, 원래 일본 내에서도 상업 영화 감독이라고는 하기 힘들었던 그의 성향과 이 영화의 문학적 성격때문에 투자자를 찾지 못하고 좌초되는 듯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손을 내민 것이 그의 열렬한 지지자라고 할 수 있는 조지 루카스와 스티븐 스필버그였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비를 출자하고, 조지 루카스의 ILM이 특수효과를 맡아 결국 이 영화는 완성되었고 아카데미 특별 명예상을 타게 되었습니다.

일단 구로사와 감독의 영화 중 국내에 정식 수입된 것은 손에 꼽을만 하기에(일단 제가 알기론 카게무샤 정도?) 이 꿈 역시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일본과 미국에는 이미 DVD가 나왔으며 이를 통해 접해볼 수 있습니다.
배급사는 출자가 미국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기존 영화들과 달리 워너 브라더스인데, DVD출시 역시 워너가 맡았습니다. 워너는 원래 그리 자막을 많이 담는 회사가 아니지만(콜럼비아는 미국판에도 한글자막이 다 들어있습니다.) 이 영화는 한글자막이 들어있습니다.
일단 코드1, 코드2 모두 한글자막이 들어있기에 어느 것을 구매해도 상관은 없지만, 표지의 夢자가 인상깊은 일본판쪽으로 아마도 대부분이 손이 가겠지요. 할인 행사가 있기 때문에 1575엔(세 포함)에 구매할 수 있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아마존을 통해 구매했는데, 네오윙 등에서는 할인판은 재고가 없더군요.
DVD의 외적인 부분을 보자면, 화질은 잡티 없고 무난하나 개인적으로는 색감이 조금만 더 강렬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이건 또 에피소드 마다 다른 것으로, 개인적으로 색감강화를 원하는 건 1번째 에피소드 정도이고 그 외의 경우엔 다 괜찮습니다. 다만 해상력이 매우 좋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해상력은 평균적이군요. 괜찮은 화질입니다.

(이 글을 쓰신 분의 블로그나 웹을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 보고 텍스트를 하드에 저장해 놓은건 제가 이글루를 시작하기 훨씬 전이기 때문에 지금와서 출처를 찾을래야 찾을수가 없어서 말이지요.....예, 불펌입니다 이 글을 쓰신 계란소년님이 친히 출처를 밝혀주셨습니다. 하하하)

 

 

더보기


이제부터는 제가 느낀 이 영화에 대한 잡생각 들입니다.




1.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는 영화적 재미보다는 화면에서 보여주는 그래픽적 요소가 매우 뛰어나, 여기에 몰입하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과에서도 영화적인 면 보다는 그의 화면 구성을 보고 그래픽 공부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도 그렇게 해서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을 좋아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그의 작품답게 이 夢에서도 한 폭의 그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인위적인 느낌도 들긴 하지만 한 폭의 그림과 같은, 너무나 깨끗한 분위기의 영화 화면은 정말 멋집니다.

 

 

2. 이 영화는 총 8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서서도 언급했지만 자신이 어릴 적 꾼 꿈 8가지를 옴니버스 형식으로 만든 것입니다. 내용은 어메이징 스토리나 기묘한 이야기와 같은 느낌입니다. 이런것을 좋아하시는 분은 좋아할 만한 영화라 생각이 드는군요. 단 영화적 재미는 어메이징 스토리나 기묘한 이야기보다 딸립니다. 단 화면은 이 두 영화를 능가합니다.

 


3. 각 에피소드 제목 리스트(영문판)

SUNSINE THROUGH THE RAIN
THE PEACH ORCHARD
THE BLIZZARD
THE TUNNEL
CROWS
MOUNTAIN FUJI IN RED
THE WEEPING DEMON
VILLAGE OF THE WATERMILLS


여기서 초반의 SUNSINE THROUGH THE RAIN과 THE PEACH ORCHARD에서는 환상적인 모습을 그 이후 THE BLIZZARD와 THE TUNNEL, MOUNTAIN FUJI IN RED, THE WEEPING DEMON에서는 어두운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중간의 CROW에서 다시 환상적인 모습을, 그리고 마지막 VILLAGE OF THE WATERMILLS에서 밝은 분위기로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만 중간의 이런 어두운 분위기의 에피소드들은 초반의 환상적인 화면이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했던 저로써는 조금 지루하게 느껴지더군요.
개인적으로 이런 어두운 내용보다 밝고 환상적인 화면이 주를 이룬 에피소드들이 맘에 들었습니다.
특히 고흐의 이야기를 다룬 CROWS는 그야말로 고흐의 그림이 화면에서 재현되는 환상적인 화면과 인상파의 최대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정말 인상적인 햇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교수님이 가지신 것은 미국판이라 표지 및 제목은 영어로 되어있습니다만 한국어 자막이 친절하게 수록되어 있어서 영화를 감상하는데 무리가 없어 다행이었습니다. 참고로 일본어판 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본판 답게 夢이라는 캘리그래피가 인상적입니다. 뭐 영화중 한 장면을 강조한 미국판 표지도 나쁘지 않습니다만....^-^

 

5. 또 다른 꿈을 꾸었다......(에피소드가 시작할 때마다 나오는 말입니다. 아~~ 언제나 꿈을 꾸며 사는 인생.......)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