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60. EDGE OF SANITY - UNORTHODOX

Category : ROCK & METAL | 2007. 3. 2. 19:20




60. EDGE OF SANITY - UNORTHODOX : 재기의 발판, 그리고 그들만의 아이덴터티의 확립의 시작
국적: 스웨덴
그룹: EDGE OF SANITY
앨범명: UNORTHODOX
장르: DEATH METAL
제작년도: 1992년
레코드사: BLACK MARK
공식홈페이지: https://www.danswano.com/media/
멤버 리스트: Dan Swano(Vocals)    Andreas Axelsson (Guitars)
Sami Nerberg (Guitars)    Anders Lindberg (Bass)    Benny Larsson (Drums)




01. The Unorthodox
02. Enigma
03. Incipience To The Butchery
04. In The Veins/Darker Than Black
05. Everlasting
06. After Afterlife
07. Beyond The Unknown
08. Nocturnal
09. A Curfew For The Damned
10. Cold Sun
11. The Day Of Maturity
12. Requiscon By Page
13. Dead By Dreaming
14. When All Is Said





1990년대 말, 미국 FLORIDA TAMPA 지역 위주로 돌아가던 DEATH METAL SCENE은 당시 불어닥친 익스트림 뮤직의 오버그라운드 진출로 인해 미국에만 안주하지 않고 전 세계로 퍼져나가기 시작합니다.(실상은 유럽 및 여러 나라에서도 이미 저변에 깔려있던 DEATH METAL들이 약진하게 된 것이지요) 그런 일련의 흐름은 유럽지역에도 당연히 퍼졌는데 그 흐름을 가장 잘 받아들여서 발전시킨 나라 중 하나가 바로 스웨덴이었습니다. 당시 DEATH METAL SCENE의 흐름을 잘 캐치하고 독자적으로 발전시켜나가 대성공을 거둔 스웨덴 DEATH METAL 밴드가 바로 ENTOMBED였고 ENTOMBED의 FAMILY TREE라 볼 수 있는(더 정확히는 ENTOMBED의 전신 NIHILIST) DISMEMBER, UNLESASHED, COMECON, CARBONIZED, GRAVE, CEMETRY, EDGE OF SANITY 같은 수 많은 밴드들이 그 뒤를 받쳐 스웨덴의 DEATH METAL SCENE을 풍성하게 만들어 갔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스웨덴 DEATH METAL SCENE이 풍성해진 것 까지는 좋았고 양질의 DEATH METAL 밴드들이 활약하는 거 까지는 좋았는데 이렇게 분위기?를 조성한 ENTOMBED라는 거대한 메이저 밴드의 지나친 대성공은 후발 주자 밴드들에게는 그렇게 좋은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내어도 ENTOMBED와 비교 당하기 일쑤였으며 그 아류밴드정도로 치부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이런 난관을 해쳐나가는 길은 결국 단 하나, ENTOMBED와 차별화되는 음악성으로 승부하는 길 뿐이었지요. 당시 ENTOMBED와 비교 당하던 밴드들 중 이런 차별화 전략을 놓고 살아남은 밴드들을 봤을 때 가장 성공적으로 이를 수행한 밴드를 손꼽으라면 단연 EDGE OF SANITY가 되겠습니다. 그럼 그 차별화 된 요소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해서 이들은 타 DEATH METAL밴드와 다른 요소로 무장하게 되었는가? 이는 밴드 결성 때부터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1989년 리더이자 보컬리스트인 Dan Swano 필두로 결성된 EDGE OF SANITY는 레코드 사와 계약을 위해 여러 데모테잎을 만드는데 그 중 세 번째 데모테잎인 'Kur-Nu-Gi-A' 가 BLACK MARK 레이블과 접촉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결국 계약을 따내게 됩니다. 그리고 1991년 대망의 데뷔앨범인 NOTHING BUT DEATH REMAINS를 발매합니다. 하지만 이들의 데뷔앨범은 여러모로 부족한 부분을 많이 노출하였고, 대부분 밴드의 데뷔앨범들이 그렇듯이 의욕과잉과 실력의 매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앨범이었습니다. 거기다가 이 데뷔 앨범을 발매했을 당시에는 ENTOMBED가 이미 LEFT HAND PATH를 발매한 후였고 이 앨범이 대성공을 거두게 됨에 따라 당시 METAL팬이나 평론가들의 이목은 ENTOMBED에게만 쏠리게 되었고, 이들 앨범은 상대적으로 판매고가 저조할 수 밖에 없었지요. 이런 내외부적으로 악재가 겹치게 됨에 따라 이들은 날개를 제대로 펼쳐보지도 못하고 사장될 위기까지 겪게 되는데, 리더인 Dan Swano 역량은 이런 상황에서 빛을 발휘 하였습니다. 당시 위기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데뷔앨범에서 보여준 여러 미숙했던 점을 보완하고 ENTOMBED나 여타 DEATH METAL 밴드들이 보여주지 못한 그들만의 오리지널러티를 추구하려 노력했는데 그 결실이 데뷔 앨범 발매 후 몇 달만에 나온 EP DEAD BUT DREAMING에서 일부 반영되었습니다. 다행이 이 EP는 데뷔앨범과 달리 상당한 반향을 일으키는데 성공하게 되었고 이에 힘을 얻은 EDGE OF SANITY는 EP에서 보여준 밴드의 역량을 더욱 더 갈고 닦아 향상시켜 1992년 2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UNORTHODOX를 발표하게 됩니다. 이 앨범 때부터 EDGE OF SANITY 특유의 사운드가 부각되는데 바로 일반적인 DEATH METAL에다가 심포닉적 느낌과 어두운 판타지 느낌이 배어드는 것이 그것이며, 거기다가 플러스 해서 멜로딕적 요소가 간간히 눈에 띄고 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이트하며 과격일반도로 도배되어 있는 미국 플로리다 DEATH METAL과는 상이한 요소이며 이들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이 UNORTHODOX 음악을 들어보면 북구의 서늘함이 느껴지는 DEATH METAL 사운드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Dan Swano 사악한 보컬이나 곡의 큰 줄기는 일반 DEATH METAL과 차이는 없지만 곡 전반부에 흐르는 심포니컬함과 GOTHIC적 느낌의 음악은 그동안 단순과격 일반도로 느껴지는 DEATH METAL의 다채로움까지 느낄 정도이지요. 개인적인 생각은 CELTIC FROST가 이룬 아방가르드적 사운드를 그들만의 색으로 새롭게 수용하기 시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EDGE OF SANITY만의 아이덴터티가 최고조로 끌어나오는 곡은 마지막 곡인 When All Is Said입니다. DOOM METAL을 듣는 듯한 느릿느릿한 전개에 울러 퍼지는 Dan Swano 그라울링 보컬, 그리고 음울한 사운드와 멜로디컬함이 믹스되어 있는 이 곡은 그 당시 여타 DEATH METAL에서 보기 힘든 사운드로 이들이 앞으로 어떻게 나갈 것인지에 대한 길잡이 역활을 하게됩니다.


확실히 전작과 달라진 이들의 모습에 의해 ENTOMBED의 아류밴드라는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었으며, 전작의 실패를 수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음악적 성공으로 인해 이들은 후에 MELODY가 삽입되는 MELODIC DEATH METAL 음악의 시작을 보여주며 후에 1996년에 발매된 CRIMSON이란 앨범에서 놀라운 성과와 함께 그들 사운드의 정점을 보여주게 됩니다.



뱀발) 확실히 북구의 DEATH METAL들은 미국 DEATH SCENE에서 보지 못하는 다채로운 음악들을 선보이며 지금까지 그 강인한 생명력을 보여주며 살아남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지역차로 인해 생성된 음악적 차이이자 이런 오리지널러티가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교훈을 남겨주고 있지요. 결국 남들을 따라하는 아류밴드들은 단명할 수 밖에 없는 너무나 당연한 사실을 알려주는 거 같습니다.

 

 

 

---------------------------------------------------------------------------------

 

ENIGMA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