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92. NIGHTWISH - ANGEL FALL FIRST

Category : ROCK & METAL | 2020. 11. 29. 11:37

 

 

 

192. NIGHTWISH - ANGEL FALL FIRST : 다소 미숙하지만 위대한 시작
국적: 핀란드
그룹: NIGHTWISH
앨범명: ANGEL FALL FIRST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1997년
레코드사: Spinefarm
공식홈페이지: http://nightwish.com
멤버 리스트: Tarja Turunen (Vocals), Emppu Vuorinen (Guitar & Bass)
Tuomas Holopainen (Keyboards), Jukka Nevalainen (Drums)

01. Elvenpath
02. Beauty and the Beast
03. The Carpenter
04. Astral Romance
05. Angels Fall First
06. Tutankhamen
07. Nymphomaniac Fantasia
08. Know Why the Nightingale Sings
09. Lappi (Lapland) l Eramaajarvi
10. Lappi (Lapland) ll Witchdrums
11. Lappi (Lapland) lll This Moment Is Eternity
12. Lappi (Lapland) lV Etiamen

13. Sleeping Sun (Korea Edition Bonus) 
14. Once Upon A Troubadour (Korea Edition Bonus)
15. A Return To The Sea (Korea Edition Bonus)

 

이전글 참조

154. NIGHTWISH - OCEANBORN(2집)

 

 


1. 결성부터 첫 앨범 발표까지 간단한 BIOGRAPHY

MELODIC POWER METAL을 언급할 때 늘 이야기 되는 것이지만 이 GENRE의 음악은 이미 HELLOWEEN의 KEEPER... 시리즈에서 이미 완성이 되어서 새로울 것이 없어 보였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는 각 종 GENRE간의 이종교배가 활발히 일어난 년도였으며 일종의 고정관념을 깨는 음악들이 나오게 되었는데 MELODIC POWER METAL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포스팅의 밴드인 NIGHTWISH 역시 이런 시대조류에 맞게 새로운 시도를 하였는데 바로 여성 보컬리스트를 프런트로 내 세운 것이었습니다.

1990년대에 여러 HEAVY METAL 밴드에서 키보드를 연주를 해왔던 Tuomas Holopainen은 1996년 친구와 함께 자신의 프로젝트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때 Tuomas Holopainen은 FINLAND 군대(FINLAND는 우리나라처럼 모병제입니다)에서 자신이 작곡한 실험적 음악과 어쿠스틱이면서 무드 음악을 접목시키기로 컨셉을 잡고, 당시 유행하던 THEATRE OF TRAGEDY나 GATHERING 밴드처럼 여성 보컬리스트를 전면에 내세운 음악을 하기로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즉 시작은 HEAVY METAL을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죠. 
이렇게 Tuomas Holopainen는 곧 친구인 Emppu Vuorinen에게 어쿠스틱 기타를 그리고 클래식 보컬에 Tarja Turunen을 초청하여 1996년 겨울에 NIGHTWISH라는 셀프 타이틀로 어쿠스틱 음악 DEMO를 녹음했습니다. 이 DEMO에는 The Forever Moments와 Etiäinen의 초기 버전의 음악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1997년에 DEMO를 출시 한 후 Jukka Nevalainen이 드러머로 밴드에 합류하면서 변화가 일기 시작했는데, 기본적인 어쿠스틱 기타는 일렉트릭 기타로 바뀌었으며 그것에 맞춰 기본적인 FOLK 음악 스타일에 HEAVY METAL 요소를 추가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후 2 번째 DEMO인 ANGELS FALL FIRST를 제작에 들어갔었고 이 DEMO는 FINLAND의 음반사인 Spinefarm에 보내졌습니다. 이 DEMO가 맘에 들었던 Spinefarm은 이 DEMO를 더 발전시켜 음반을 내자고 제안을 했고 DEMO 7곡에 4곡을 더해 이들의 데뷔 앨범인 ANGELS FALL FIRST를 발표하게 됩니다.

 

 


2. ANGELS FALL FIRST의 음악적 특징

이들의 첫 번째 앨범은 데뷔앨범답게 여태 우리가 알고 있는 NIGHTWISH의 음악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것은 데뷔 앨범에서 보여지는 시행착오나 의욕과잉에서 빚어지는 다소 미숙한 모습의 것도 있지만 일단 이들의 방향성이 크게 확립되기 전이기 때문이 더 큰데, 앞서 언급했지만 이들은 원래 HEAVY METAL을 연주하려기 보다는 FOLK ROCK 내지 어쿠스틱 무드 음악을 할 생각이었던 밴드였죠. 그러다가 DEMO를 제작하면서 노선변경을 통해 HEAVY METAL로 전이한 케이스라 음악적으로 보면 이후 NIGHTWISH 앨범과는 많이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첫 번째 트랙인 Elvenpath이나 Astral Romance에서는 그래도 여타 우리가 알고 있는 NIGHTWISH의 느낌의 노래가 전개되고 있지만 Angels Fall First라던가 The Carpenter, Nymphomaniac Fantasia 등에서 예전에 FOLK ROCK을 시도하려 했던 흔적들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이 앨범 이후 OCEANBORN 때부터 화려하면서도 OPERA 느낌이 나는 NIGHTWISH의 MELODIC POWER METAL에 익숙했던 팬들이라면 뭔가 곡의 전개가 답답하고 느슨하다는 느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성 소프라노 보컬을 전면에 내세운 MELODIC POWER METAL이라는 새로운 바람을 몰고오면서 여태까지 보기 힘든 독특한 요소들이 가미된 이들의 음악은 데뷔 앨범 때부터 자국인 FINLAND를 중심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게 된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앨범의 상업적 성공, 비상의 발판을 마련하다

이들의 첫 번째 앨범인 Angels Fall First는 FINLAND 앨범 차트에 31위까지 올랐으며 싱글 컷된 The Carpenter의 경우 싱글 차트 3위에 올리는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그리고 앨범 판매량은 FINLAND에서만 3만 6천장이 팔리게 됩니다.
이렇듯 데뷔 앨범부터 큰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반향을 일으킨 이들은 베이시스트가 없어서 세션맨을 쓰다가 새로운 베이시스트로 Sami Vänskä를 맞이하여 5인조 진영을 갖추게 되고 꽉찬 음악적 구성을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이후 진정한 NIGHTWISH의 성공작이자 이들의 IDENTITY를 살린 OCEANBORN을 만들 수 있게 되죠. 

 

 

 

 

---------------------------------------------------------------------------------

 

 

 

ASTRAL ROMANCE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