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 GAMMA RAY - SOMEWHERE OUT IN SPACE
130. GAMMA RAY - SOMEWHERE OUT IN SPACE : 멤버의 안정화를 가져 온 앨범
국적: 독일
그룹: GAMMA RAY
앨범명: SOMEWHERE OUT IN SPACE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1997년
레코드사: NOISE RECORDS
공식홈페이지: www.gammaray.org
멤버리스트: KAI HANSEN(Guitars / Vocals) Henjo Richter(Guitars)
DIRK SCHULACHTER(Bass) Daniel Zimmerman(Drums)
01. Beyond the blackhole
02. Men, Martians and machines
03. No stranger (another day in life)
04. Somewhere out in space
05. The guardians of mankind
06. The landing
07. Valley of the kings
08. Pray
09. The winged horse
10. Cosmic chaos
11. Lost in the future
12 .Watcher in the sky
13 .Rising star
14 .Shine on
이전 글 참조
32. GAMMA RAY - HEADING FOR TOMORROW (1집)
79. GAMMA RAY - SIGH NO MORE (2집)
77. GAMMA RAY - INSANITY AND GENIUS (3집)
109. GAMMA RAY - LAND OF FREE (4집)
전작인 LAND OF FREE에서 불세출의 보컬리스트 RALF SHEEPERS가 팀을 떠나게 되었고, 대신 KAI HANSEN이 보컬을 겸직하게 되었습니다. 전임자 보다 실력이 떨어지는 보컬의 기용은 밴드로써는 도박에 가까운 행위였지만 대신 다소 떨어지는 보컬을 메꾸기 위해 안정된 리듬섹션을 바탕으로 GAMMA RAY의 수려한 멜로디를 강조된 앨범을 들고나와 팬들과 평단에 좋은 평가를 받게 되었고 더 나가 KAI HANSN의 보컬은 어느 정도 팬들에게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HELLOWEEN과의 비교대상에서도 벗어나 GAMMA RAY만의 ORIGINALITY를 확립한 앨범으로 인정받게 되어 상업적으로도 성공한 앨범으로 기록됩니다.
이후 이들은 LAND OF FREE 앨범 TOUR(MEN ON A TOUR)를 돌았으며 이때의 실황은 ALIVE '95라는 이름으로 1996년에 첫 라이브 앨범도 발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밴드가 내외적으로 안정화 되고 계속 승승장구 할 것처럼 보였지만 여기서 또 대대적인 멤버 교체를 겪게 됩니다. 이는 LAND OF FREE때 부터 생성된 POSITION 변경 때문에 일어난 일인데, 원래 BASSIST인 DIRK SCHULACHTER는 본연의 자리로 돌아 가고 싶어했고 당시 BASSIST인 JAN RUBACH와 포지션 SWAP을 하기로 했었습니다. JAN RUBACH는 처음에 이에 동의 했지만 나중에 불만을 표하게 되었고, 결국 MEN ON A TOUR이후 드러머인 Thomas Nack과 함께 원래 이들이 있었던 밴드인 Anesthesia에 돌아가게 됩니다. 이로써 GAMMA RAY는 데뷔 앨범인 HEADING FOR TOMORROW이후 계속해서 멤버 교체가 이뤄지게 되어 버리죠.
아무튼 DIRK SCHULACHTER는 BASS로 자리를 옮기게 되고 GUITARLIST에는 Henjo Richter가 DRUMMER에는 Daniel Zimmerman이 가입하게 됩니다. 이 둘의 가입은 GAMMA RAY한테는 신의 한 수가 되어 버렸는데, Daniel Zimmerman이 체력적인 문제로 2012년에 DRUMMER를 은퇴하기 전까지 이 멤버로 2012년까지 멤버 변동 없이 쭉 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지긋지긋했던 GAMMA RAY의 LINE UP의 불안정화를 벗어나 안정화를 이루는 순간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LINE UP의 안정화를 이루고 나서 GAMMA RAY는 더욱 더 비상하게 되는데, 1997년 5번째 정규 STUDIO 앨범인 SOMEWHERE OUT IN SPACE를 발매하여 이전 작 LAND OF FREE를 능가하는 성공을 거두고 팬과 평론가들한테 역대 GAMMA RAY 앨범 중 최고라는 찬사를 얻기 때문입니다.
이 앨범은 우주를 컨셉으로 한 이들의 첫 번째 CONCEPT ALBUM으로 STAR TREK, Close Encounters of the Third Kind등의 영향을 받아 각종 곡들을 만들었다고 KAI HANSEN이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각종 우주와 지구에 관련된 THEME, 그리고 외계에서 온 방문자들을 다룬 내용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런 컨셉에 맞춰 곡 하나하나의 구성력도 매우 뛰어난데, 새로운 멤버들이 GAMMA RAY에 잘 어울러져 있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이미 완성되어 있던 MELODIC POWER METAL의 틀은 지키되 새로운 요소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는데 바로 METAL의 원형인 NWOBHM 모습이 미약하게나마 나타나고 있기 시작합니다. 물론 아직까지 이 앨범에서 크게 드러나는 건 아니었지만 이는 향후 GAMMA RAY의 음악성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가 됩니다. 특히 이런 요소는 HANSEN이 작곡한 곡들에서 조금씩 드러나고 있으며, 그러기에 오히려 HELLOWEEN적의 MELODIC POWER METAL의 원형적 요소는 Henjo Richter가 작곡한 THE WINGED HORSE에서 더 드러나고 있습니다. KAI HANSEN보다 KEEPER... 시리즈 때의 HELLOWEEN적 FEELING의 MELODIC POWER METAL을 더 잘 표현한 것이죠.
아무튼 SOMEWHERE OUT IN SPACE는 불안정했던 GAMMA RAY의 멤버의 안정화를 가져온 시발점이자 KAI HANSEN이 보컬을 맡게 된 이후 더욱 더 강조된 멜로디 라인과 HEAVY해진 곡 구성의 다소 변화된 GAMMA RAY식 음악의 성공적인 안착이 이뤄졌음을 증명한 앨범으로, GAMMA RAY의 DISCOGRAPHY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죠.
이런 요소들은 차기작에서는 큰 음악적 방향 전환이 이뤄지게 되며 SOMEWHERE OUT IN SPACE에 이어진 CONCEPT LYRIC을 보이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