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7. RAGE- PERFECT MAN

Category : ROCK & METAL | 2007. 2. 6. 09:26


 

7. RAGE- PERFECT MAN : 새롭게 시작하는 RAGE 음악의 원류

국적: 독일
그룹: RAGE
앨범명: PERFECT MAN
장르: MELODICAL THRASH METAL
제작년도: 1988년
레코드사: NOISE RECORD
공식홈페이지: https://www.rage-official.com/
멤버리스트: "Peavy" Wagner (vocals, bass)       Manni Schmidt (guitars)
Chris Efthimiadis (drums)


01. Wasteland
02. In The Darkest Hour
03. Animal Instinct
04. Perfect Man
05. Sinister Thinking
06. Supersonic Hydromatic
07. Don't Fear The Winter
08. Death In The Afternoon
09. A Pilgrim's Path
10. Time And Place
11. Round Trip
12. Between The Lines
13. Symbols Of Our Fear
14. Neurotic


 

 

RAGE, THRASH METAL에 관심이 많거나 일반 메틀 팬들에게 있어서 그렇게 낯설지 않은 GERMAN THRASH METAL 그룹이름입니다. 허나 일반적 음악팬(특히 한국)이나 하드코어팬들에게 (특히 한국) RAGE 하면 RAGE AGAINST THE MACHINE의 약자로 통하고 있습니다. 한때 UNITEL 락동에서 활동시 RAGE에 관해 채팅방서 이야기 할 기회가 있었는데 한 여자분께서 자신은 RAGE 팬이라고 RAGE 무지 좋아한다고 그래서, 허 여자분들이 RAGE 아시는 분 드문데 아시는 것 보니 THRASH METAL 팬이신가 보군요. 이렇게 말했다가 무슨 외계인 취급하기에 알고 봤더만 이 여자분이 말하는 RAGE는 RAGE AGAINST THE MACHINE을 뜻하는 거였더군요. 그래서 그 자리서 수정을 가했죠. RAGE는 독일의 THRASH METAL 그룹이름이고 절데로 RAGE AGAINST THE MACHINE의 약자가 아니다. RAGE AGAINT THE MACHINE도 공식적으로 이들은 약자인 RATM을 쓰지 RAGE라고 안그러니 진정한 RATM 팬이라면 약자로 RATM을 쓰길 권한다...... 이렇게 이야기 하고 채팅방을 나왔던 기억이 있군요. 물론 그 여자분 제 말을 받아드리고 쉽게 RATM이라 쓰지 않고 RAGE라고 부르겠지만요.... 이런거 지적하면 쪼잔하게 뭐 그런거 가지고 따지냐, 이러는게 한국인의 보편적 특징이니깐요.

 

이 일예로 알 수 있듯이 RAGE는 메틀팬을 제외하고는 한국에서 그렇게 유명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뭐 HEAVY METAL이란 장르가 한국서 그렇게 대접받는 장르가 아니었으니까요) 이런 한국에서의 대접과는 달리 RAGE는 독일 THRASH METAL에 있어서 고참밴드이고(저번 2004년에 결성 20주년을 맞이했으니 그 역사가 대단하죠. 곧 있으면 30주년이 되는군요.) 그 위치와 대우도 높은 축에 속합니다. 초창기 NOISE RECORD 사단중 하나였으며, HELLOWEEN, RUNNING WILD, KREATOR등 독일을 대표하던 수퍼 그룹들과 함께 GERMAN METAL의 우수함을 유럽에 각인 시킨 그룹 중 하나였습니다.

 


 

그룹 RAGE는 여타 그룹도 그렇겠지만(아닌 그룹도 있지만) 리더인 PEAVY WAGNER에 의해 좌지우지 많이 된 그룹입니다. 먼저 이 RAGE란 그룹의 바이오그래피를 설명하려면 AVENGER란 그룹을 언급해야 합니다. 당당히 지금도 RAGE의 바이오그래피와 디스코그래피에 이 AVENGER라는 그룹은 당당히 한 자리를 꽤 차는데요, 앞서 제가 RAGE 탄생이 20주년을 맞이했다고 설명했는데 21년전인 1984년에 탄생한 것은 RAGE 자체가 아닌 바로 AVENGER입니다.  리더인 PEAVY WAGNER는 아마도 AVENGER란 그룹을 단순히 RAGE 이전에 있던 그룹이 아닌 RAGE 자체로 보는 거 같습니다.
AVENGER는 1985년에 정규앨범 하나와 EP를 내놓았고 꽤 호평을 받았는데 정작 PEAVY WAGNER 본인은 이거가지고 안되겠다고 판단, 그룹을 갈아 엎고 새 그룹인 RAGE를 만듭니다.이 RAGE도 2집까지 잘 나가는 듯 싶더만, 양에 안 찼는지 자신을 뺀 나머지 멤버들 다 해고 시키고 새로운 멤버로 새 출발 하지요.(그 이후 PEAVY의 멤버 몰살교체는 한 번 더 일어납니다. 이것만 봐서는 꽤나 독선적인 성격의 소유자가 아닐까 하는 추측도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새 멤버로 다시 시작한 RAGE의 앨범이 이번에 소개할 정규 3집 앨범인 ‘PERFECT MAN'(1988)입니다. 그것도 이전의 4인조 진용에서 3인조 진용으로 바꾼체 말입니다. 그룹 RAGE를 소개하면서 빠지지 않는 설명이 있는데 바로 이 트리오라는 것입니다.
BRITISH HEAVY METAL 이후 트윈기타는 THRASH METAL에 있어서 당연하다고 여기는 요소였는데 2집까지 이 트윈기타 체제로 갔던 RAGE는 3집에서 단일 기타체제로 가고 이는 상당기간 계속됩니다. (ROCK 계에서 트리오로 유명한 것은 'RUSH, TRIUMPH, 그리고 제가 제일 좋아하는 데스메틀 그룹인 MORBID ANGEL정도로 희귀한 편이죠)
그래서 제가 RAGE를 처음 접한 앨범이 PERFECT MAN이고 이들이 3인조 진영이란 것을 알았을때 제일 먼저 우려?했던 것이 사운드 적으로 느슨하지 않을까? 였습니다. 제 우려는 이 앨범에서는 적중되었는데, 그 동안(이라고 해봤자 그 당시에는 HELLOWEEN과 METALLICA를 접한 것이 전부였습죠) 트윈 기타의 꽉찬 진행으로 이뤄진 THRASH METAL을 들은 저로써는 뭔가가 빠진듯한 허전한 느낌이 드는 것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이것은 수 많은 METAL 및 여러 장르 음악을 접해본 지금 들어도 느끼는 인상입니다. 특히 이때 이들이 추구했던 음악이 MELODICAL THRASH METAL이었기 때문에 동시대에 비슷한 음악으로 큰 영향을 끼쳤던 HELLOWEEN의 사운드랑 비교를 안 할래야 안 할 수 밖에 없는 요소였는데, 확실히 HELLOWEEN의 KEEPER... 시리즈에 비하면 구성면에서 보컬면에서 많은 허점들이 보이는 건 사실입니다. 이것은 단지 3명이라 구성이 느슨한 것이 아닌, 멤버 교체 이후 3인조 체제로 재편되면서 멤버들간의 역량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했기 때문에 일어난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이 앨범 이후 최대 히트작중 하나가 된 ‘SECRET OF THE WEIRD WORLD' 부터는 3인조 맞아? 할 정도로 허점 없는, 꽉찬 구성을 보여주고 있으니까요.

 


 

 

다소 음악 곡 구성면에서 부족한 면을 보이고 있지만 여러모로 이 ‘PERFECT MAN'은 RAGE에 있어서 밴드의 IDENTITY를 정했다는 것에서 기념비적인 앨범이라 볼 수 있습니다. 1,2집과의 앨범 사운드면에서 유사점은 찾기 힘든 사운드로 가고 있으며, 현재 RAGE 사운드의 기본을 이때 이뤘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앨범은 RAGE가 과거의 음악적 분위기에서 현재의 IDENTITY를 확립 해 가는 과도기적 음악성향을 보여준다고 보면 됩니다. 암튼 이 앨범 저의 혹평?과는 별도로 독일서 인기를 얻게되고 새로운 RAGE의 사운드를 팬들에게 각인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연도에 나온 ‘SECRET OF THE WEIRD WORLD'로 전 유럽적으로 호평받게 되는 전기를 마련하게 되죠.


 



 

뱀발1) 이 앨범 재킷에 있는 기계 ALIEN 같은 괴물은 RAGE의 마스코트가 됩니다. 앨범재킷은 유명한 ANDREAS MASCHALL 의 작품입니다.


개인적인 뱀발) 1991년 당시 개인적으로 HELLOWEEN의 PINK... 앨범에 실망해서 HELLOWEEN을 대체할 그룹으로 이 RAGE를 선택했는데 기대치에 부응 못해서 또 다른 그룹을 찾아가게 되었죠.
제 성향에 맞는 METAL 그룹 찾기는 당분간 계속되었습니다.

 

 

 

 

 

---------------------------------------------------------------------------------

 

 

WASTEDLAND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