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광고) 광고 포맷의 변화를 알리는 e마트 세계맥주광고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9. 6. 9. 18:14

 

 

CL : e마트

분류 : 제품광고

종류 : 영상(WEB)

 

 

 

 

 

 

1.


과거 광고의 메이져 4대 매체를 꼽으면 TV, RADIO, 신문, 잡지였습니다. 그 중 시대가 흐르면서 잡지는 여기서 없어지게 되었고 각종 새로운 매체들이 대신하게 되었지요.
아무튼 지금도 광고효과를 높이고 싶을 때 광고주들이 선택하는 최고의 매체는 TV입니다.
다른 매체들이 사용할 수 없는 동영상이라는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리고 전국적으로 집중해서 내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역대 광고 매체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대신 단가도 매우 비쌌죠)

 

일단 TV광고의 시간은 30초, 20초, 15초 이렇게 분류되는데, 갈수록 치열해지는 각 회사의 광고경쟁 때문에 일반 공중파에서 30초, 20초 광고는 사라진지 오래 되었고 대부분 15초 광고가 기본 포맷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보통 30초 광고를 만들어 놓고 그걸 기준으로 잘라서 20초, 15초 광고를 만들어 배포하게 됩니다.

 

문제는 15초는 정말로 짧다는 것. 그래서 핵심 메시지를 콕 찝어서 소비자에게 집중적으로 각인시키는 방식으로 TV 광고 포맷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15초 안에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임팩트 있게 전달해서 기억하게 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어서 잘못하다가는 광고만 기억이 남고 제품이 기억이 남지 않는다던가 오히려 타 회사의 제품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는 문제점도 생기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2. 


그러던 것이 인터넷의 발달과 유튜브의 급부상으로 판도가 조금씩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광고들은 TV광고에 비해 긴 3분 정도의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어 TV광고에서 시도할 수 없던 다양한 포맷의 광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SKIP을 어떻게 안누르게 하느냐가 새로운 문제로 나오게 되었지만)
이런 시대 흐름을 잘 타고 나온 광고가 바로 2017년 8월에 만들어진 e마트의 수입맥주 광고편이었습니다. 

 

3분 미만 정도의 긴 시간을 활용하여 기존의 15초라면 다 담을 수 없는 감동과 위트를 이용해 e마트의 수입맥주가 싸고 다양하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을 잘 시킴은 물론 재미있는 광고로 화자를 일으켜 각종 sns를 타고 더 널리 퍼트리게 하는데 성공하게 된 것이죠.
이 광고 성공이후 e마트는 시리즈로 후속광고를 집행하게 되었고 이후 여러 회사에서 이런 광고포맷을 들고 나오게 되는 기폭제가 되었습니다.

 

e마트의 수입맥주 광고는 단순히 광고 포맷의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알린 것 뿐 아니라 광고 포맷의 패러다임이 서서히 일어나고 있음을 알리는 주요 사건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