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CI) 프리미엄 제품에 쓰이는 HP의 LOGO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8. 12. 8. 16:51




(그림1. 일반적인 HP CI)




Hewlett-Packard(이하 HP로 표기)는 William Redington Hewlett과 David Packard가 1939년에 공동으로 설립한 프린터, 컴퓨터, 서버 등의 전자제품 제조로 유명한 미국의 IT 회사입니다. 설립년도를 보다시피 굉장히 유서가 깊은 회사로 (APPLE보다 더 오래 되었죠) 이를 대표하는 CI(Corporate Identity)도 초창기 때와 큰 변화가 없는 편이었습니다.
 



(그림2. HP 로고CI 변천사 그림)





그러다가 HP는 2016년 Spectre 13 노트북을 발표하면서 세 커버를 장식 한 날카로운 미니멀리스트 CI를 선보이게 됩니다.






(그림3. 프리미엄 제품군에만 쓰이는 HP의 새 로고CI와 SPECTRE 13)




HP를 나타내는 4개의 대각선으로 기울어진 새로운 이 CI는 HP의 Envy 및 Spectre 노트북 라인을 통해 프리미엄급 제품에만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이 CI는 과거 2011년도에 이미 완성되었다는 것입니다.
HP의 새로운 프리미엄 로고 CI에 대한 이야기는 2008년 12월에 영국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인 Moving Brands에 HP가 전체 기업 정체성을 재설계하도록 의뢰 한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2011년에 완성된 것이 이 CI인 것이죠.

하지만 당시에 이 CI는 사용될 수 없었는데, HP의 상황이 복잡하게 돌아갔기 때문입니다.
2011년의 HP는 단순 컴퓨터, 프린터 위주의 회사가 아닌 Palm 인수로 얻은 webOS 제품으로 변혁을 꽤하던 때였고, 그런 목적으로 webOS 2.2를 탑재한 HP Pre 스마트폰 시리즈와 webOS 3.0을 탑재한 HP 터치패드를 내놓았으나 시장에서 대 실패를 하게 되었죠.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CI는 사용할 타이밍을 놓치게 된 것입니다.






(그림4. 현재 webOS는 LG로 넘어가서 오픈소스화 되었다)






하지만 이후 HP는 안정화를 되찾게 되었고 새 CEO인 Whitman은 2015년 11월 1일 프린터 및 PC 사업부가 포함되는 지주회사 격인 HP 주식회사와 기업 하드웨어 및 서비스를 담당하는 HP 엔터프라이즈로 분사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프리미엄 노트북의 새로운 라인을 발표했습니다. 그것이 HP Spectre 13이며 여기에는 2011년도에 완성되었으나 쓰이지 못하였던 HP의 CI 로고가 쓰이게 됩니다. 이 CI는 프리미엄 제품군에만 사용되는 특별한 CI인 것이죠.
HP는 그래픽 언어, 제품 디자인 및 UI 전반에서 로고를 디자인 주제로 삼는 Moving Brands 개념을 채택하고 있고, 이런 결정은 다소 낡은 느낌이 들고 위상이 추락한 HP의 새로운 모습을 보게 되었다는 좋은 평이 이뤄지고 있으며 더 나가 프리미엄 제품군 뿐 아니라 일반적인 제품에도 사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을 정도로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림5. 새 HP CI의 활용예시안)




CI나 BI를 교체하는 것은 단순히 로고 디자인만 바꾸는 것이 아닌 회사나 제품의 지향방향 및 그 회사가 가진 고유 영역과 IDENTITY를 담아 소비자에게 이를 알린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비록 프리미엄 제품군에만 쓰이지만 바뀐 HP의 CI 로고는 일단 HP의 변화를 소비자에게 알렸다는 점에 있어서 성공적인 변화로 기록될 것입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