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제품) 3D 프린팅 음식의 미래, PIXEL FOOD PRINTER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8.05.06 12:28



OPEN MEALS





위의 이미지를 보면 3D PIXEL로 만든 장난감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 PIXEL ART가 아닌 실제 음식입니다. 바로 PIXEL FOOD PRINTER라는 기계로 만든 3D 프린팅 FOOD인 것이죠.





(그림1. PIXEL FOOD PRINTER 도감도)




일본의 IT기업 OPEN MEALS는 3D 프린터를 활용해서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연구를 하고 있으며 그 결과물이 바로 저 PIXEL FOOD PRINTER입니다.

원리는 먼저  맛 센서를 활용해 흔히 다섯가지 맛이라고 불리는 쓴맛·단맛·신맛·짠맛·매운맛과 특유의 감칠맛을 분석한 다음  3D 스캐너를 이용하여 각종 음식의 모양과 색, 그리고 식감 등을 측정합니다. 이렇게 획득한 음식의 정부는 FOOD BASE에 저장되고 사용자들은 언제든지 먹고 싶은 음식의 데이터를 이 PIXEL FOOD PRINTER로 전송하면 음식을 출력하게 되는 것이지요. 마치 iTUNES에서 음악을 다운로드 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OPEN MEALS 관계자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림2. OPEN MEALS 홈페이지에 있는 FOOD BASE) 






이렇게 FOOD BASE로 부터 정보를 받은 PIXEL FOOD PRINTER는 CUBE모양의 젤을 출력하여 쌓아 올리면 다음과 같은 초밥이 완성 되는 것입니다.






(그림3.  PIXEL FOOD PRINTER가 초밥을 만드는 과정과 그 결과물)








(영상1. PIXEL FOOD PRINTER 설명 영상)




지금은 이 CUBE의 크기가 커서 PIXEL ART처럼 보이지만 이 CUBE의 크기를 계속해서 줄여가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는 초밥을 볼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림4. CUBE 크기를 줄여가면 우리가 아는 초밥의 모양이 완성될 것이다.)



OPEN MEALS는 이 PIXEL FOOD PRINTER를 2018년 3월 중순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린 박람회 겸 축제 SXSW(사우스 바이 사우스 웨스트)에 출품하여 큰 이목을 끌게 됩니다.




(영상2. SXSW에서 PIXEL FOOD PRINTER가 있는 SUSHI TELEPORTATION 부스 영상)







OPEN MEALS는 3D프린터를 활용한 식품 출력 기술이 미래의 모습을 상당 부분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집에서 만든 음식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서 우주 비행사에게 데이터를 보내 우주에서도 최고급 요리를 맛볼 수 있게 만들 수도 있다던가, 먹거리가 부족한 지역에 설치되면 기아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으며 재난지역에 일시적으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온라인으로 운영하는 레스토랑이 나올 수도 있을 수 있겠죠.


물론 아직 그렇게 되기까지 기술의 발전이 더 필요하고 갈 길이 멀긴 하지만 OPEN MEALS의 이 PIXEL FOOD PRINTER는 미래 기술 진보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멋진 기계이자 CONCEPT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